양평군 국립장사시설 유치 적극 검토할때 -"양평종합장사시설 추진과 병행시 파급효과 극대화"주장!
양평군 국립장사시설 유치 적극 검토할때 -"양평종합장사시설 추진과 병행시 파급효과 극대화"주장!
  • 양평백운신문
  • 승인 2024.03.21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동북부 화장장 ‘0’ 주민들은 강원도 ‘원정 장례’ 고통
국립장사시설 유치시 ‘혐오시설’ 부정적 인식,주민 반대 상쇄 현실적 대안 긍적적 효과
국립장사시설 유치시 ‘혐오시설’ 부정적 인식,주민 반대 상쇄 현실적 대안 긍적적 효과

경기동북부에 제대로 된 장사시설이 없어 먼 강원도까지 ‘원정 장사’를 지내다 보니 각 지자체가 대책 마련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따라서 현재 양평군이 추진중인 화장장 둥 종합장사시설 추진과 함께 국립종합장사시설 유치를 위한 입지 및 토지 선정을 위한 민관협의체 구성과 타당성 사전 검토가 시급하다는 제언이다. 

이럴경우 국립종합장사시설 및 양평군 종합장시시설을 병립 추진해 민간 참여 유도 및 군유지 검토, 사업비 절감, 활용방안 확대 검토, 군 세외수입 및 지역경제 활성화까지 도모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는 지적이다. 

특히 양평군의 경우 양평읍 근교 문중 토지에 들어설 계획이었던 장사시설 설치가 주민 반대와 반발에 부딪히면서 번번이 실패해 양평군이 마을 공모 제안으로 사업을 전환했지만 중장기 계획이라 향후 민선9기에 어떤 변화를 겪을지 미지수다. 단체장 교체시마다  전임 단체장의 핵심 추잔 사업이 전면 중단되거나 골격이 바뀌는 사례가 허다하기 때문이다.

보건복지부와 경기도에 따르면 복지부는 제2의 코로나19 화장 대란을 막으려고 국립종합장사시설을 건립하는 ‘국립 종합장사시설 건립을 위한 기초연구’ 용역을 오는 5월말까지 추진한다.

이번에 추진하는 국립종합장사시설은 당초 시설과 달리 무연고·저소득층 들 국가 지원 대상자와 의사자·장기기증자·나눔실천자 같은 사회공헌자 안장, 산분장 시행 같은 새로운 장례문화 모델을 제시한다.

국가 재난이 발생할 경우 예비 화장로 운영, 사회공헌자와 복지대상자 안장 같은 사회보장 강화, 친환경 지속가능한 장사 방법 선도 모델 정립과 제도화, 장사정책 발전을 위한 사례연구 활용 들 대규모 화장시설과 자연장지를 갖춘 종합장사시설 조성을 목표로 한다.

후보지로는 화장터가 전무한 양평을 비롯 의정부·남양주·동두천·포천·양주를 비롯한 경기동북부지역이 가장 적임지로 거론되고 있다.

이와 때를 같이해 양평군은 '양평군민의 웰다잉(Well-Dying)을 설계합니다'를 슬로건으로 내걸고 종합장사시설 건립 후보지 공개모집을 추진 중인 경기 양평군이 주민 설문조사 결과를 공개해 눈길을 끌고 있다.

민선8기 공약사업인 양평군 종합장사시설 건립과 관련해 군은 지난 1월 과천시와 종합장사시설 공동건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어 4월 30일까지 양평군 종합장사시설 건립 후보지를 공개 모집 중에 있다. 공개모집에 앞서 1월 22일 강하면을 시작으로 12개 읍면 주민설명회를 마쳤다.

본 설명회에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응답자 559명) 양평군민이 희망하는 장사 방법으로는 '화장'이 96.2%(538명)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양평군에 화장사시설이 필요한가에 대한 질문에는 '필요하다'가 89.6%(501명)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한 거주지역(주변마을 및 해당 읍면포함)의 종합장사시설 건립에 동의하는가에 대한 질문에는 찬성 62.8%(351명), 상관없음 18.4%(103명), 반대 15.4%(86명), 무응답 3.4%(19명) 순으로 나타나, 종합장사시설 건립에 대한 주민의식이 긍정적임을 확인했다.

양평군은 종합장사시설 건립 과정에 있어 주민 소통을 최우선시 하고 언제든 주민의 의견에 귀기울이기 위해 문화복지국장을 단장으로 총괄반, 도시계획반, 갈등관리반, 문화체육관광조성반 총 4개 반으로 구성된 친환경장사시설 전담 조직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후보지 선정 절차상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제고하고 주민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군은 '양평군 종합장사시설 건립 주민참관인'을  오는 4월16일까지 모집한다. 주민 참관인은 공고일인 1월 17일 기준 해당지역에 주민등록이 돼 있는 자에게 지원 자격이 주어지며, 읍면장의 추천을 받은 사람 중, 4월 예정된 사전 워크숍 참석자를 최종 선발해 운영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양평군 장사복지시설을 확충하기 위해 중장기 로드맵을 통해 단계별 절차이행을 하고 있으나 최종 완공은 2030년경에나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양평군정책연구원은"도내에는 5곳의 화장시설이 있는데 수원시 연화장과 성남시 영생관리사업소, 용인시 평온의숲, 화성시 함백산메모리얼파크 4개 시설이 남부에 있는 만큼 하루속히 정부 용역사항을 파악 대상지 선정에 양평군이 적극성을 보여야 할때" 라고 자차체 차원의 관심을 촉구했다.

북부에는 고양시에 서울시립승화원이 있지만 이는 서울시 시설로, 고양시와 파주시 거주민이 아닌 다른 지역 주민들이 이용하려면 애를 먹는다.

경기동북부 주민들은 화장장을 찾아 먼 강원도까지 원정 장사를 떠나야 하는 일이 여전하다.

올해 진행하는 복지부 용역에서 경기북부지역 장사시설 건립 필요성이 제시될 가능성이 점쳐지지만, 이전과 같이 혐오시설이라는 나쁜 인식이 걸림돌로 작용할 여지가 있다고 각 지자체는 설명한다.

가평군은 남양주·포천·구리시와 광역화장시설을 건립하려다 주민 반발이 거세지자 군민만 사용하는 단독형으로 전환했고, 이후 마을(주민) 공모 제안으로 다시 변경했지만 신청은 여전히 단 한 건도 들어오지 않았다.

가평 말고도 경기북부지역 2개 기초지자체가 화장장 건립을 검토 중이지만 주민 반발이 예상되면서 진전을 보지 못하는 상황이고, 이천시가 추진 중인 화장시설 역시 인접한 여주시민 반발로 난항을 거듭한다.

백운신문/양평방송 기사 및 공익제보 hi5305@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