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양평 국힘 경선… 김선교와 이태규, SNS 게시물 고발 극한 충돌 "23~24여론조사 25일 공천발표"
여주/양평 국힘 경선… 김선교와 이태규, SNS 게시물 고발 극한 충돌 "23~24여론조사 25일 공천발표"
  • 양평백운신문
  • 승인 2024.02.22 2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위사실 공포 및 후보자 비방" 날선 대립 점입가경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가 지난 16일 4·10 총선에서 여주시양평군 지역구를 김선교, 이태규 양자 경선 구도로 결정된 거운데 양 진영의 선거운동이 격화되고 있다.

지난 20일 김 예비후보 측이 SNS에서 이 예비후보 측을 허위사실공표와 후보자비방 혐의로 고발할 예정이라고 밝히자 이 예비후보 측은 즉시 고발 조치하여 김 예비후보와 관련된 사실관계에 임할 것을 촉구한다는 성명서를 발표하며 정면 충돌했다.

김선교 예비후보는 김선교후원회 관계자 유 씨가 이태규 예비후보와 보좌관, 지지자 등 3명을 공직선거법 상 허위사실공표와 후보자비방 혐의로 경기남부경찰청 양평경찰서에 고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유 씨는 SNS에 공개한 고발장에서 “그동안의 컷오프 지라시의 모함과 흑색선전에서 해방되는 듯했으나 경선이 결정된 지 며칠이 지나지 않아 또다시 상대방 경선후보로부터 그동안 뿌려졌던 지라시보다 더한 명백한 허위사실에 의한 흑색선전과 비방물을 접하고서 망연자실할 수밖에 없었다”며 고발 이유를 밝혔지만 날짜는 특정하지 않았다.

김 예비후보는 SNS에 "악의적인 허위사실공표와 후보자비방죄에 대해서는 더이상 참지 않고 강력하게 대응하겠다"며 고발을 예고했다.

논란이 된 내용은 이 예비후보의 지지자인 송 아무씨가 페이스북에 올린 글과 이미지이다. 송 씨는 어제 자신의 페이스북에 KBS가 지난 1월 17일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 기자회견을 통해 발표한 내용을 캡쳐한 사진에 ‘김선교’를 명시해 의원직 상실 후보는 안된다는 의견과 함께 게시했고, 오늘은 김 예비후보가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당선무효형을 선고받는 내용을 담은 게시물을 올렸다.

김 예비후보 측이 이 게시물을 이유로 고발을 예고하자 이 예비후보 측은 <김선교 예비후보는 즉시 고발 조치하여 자신과 관련된 사실관계에 임할 것을 촉구한다>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 예비후보 측은 성명서에서 경실련의 기자회견과 공직선거법 위반행위로 대법원에서 의원직을 상실한 것은 언론보도를 통해 대중에게 모두 알려진 사실이라며 “지역주민 및 이태규 예비후보 등을 허위사실공표죄 등으로 고발 조치하겠다고 밝힌 것은 한마디로 최근 자신과 관련된 일련의 언론보도(조선일보 사설의 비판, 공흥지구 개발비리 사건의 경찰 이첩 등)를 희석시키려는 전형적인 물타기 수법”이라고 비판했다.

이어서 “만약 이것이 허위사실에 해당한다면 김 예비후보는 이러한 사실을 지적하고 비판한 지역주민이 아니라 자신을 공천부적격자로 발표한 경실련을 고발하는 게 순서에 맞을 것이다”며 즉각 고발 조치할 것을 요구했다.

한편 국민의힘은 21일부터 24일까지 경기 여주/양평을 비롯 경기, 서울,인천,충북,충남,제주 등 1차 경선 지역구의 선거운동을 시작하고 23~24일 이틀간 후보자를 가릴 여론조사를 진행한다. 경선 결과는 오는 25일 발표된다.

여론조사는 일반 국민 대상 전화면접조사와 국민의힘 책임당원 대상 자동응답시스템 방식으로 각각 실시한다. 1차 경선 지역구는 공관위 기준 1권역에 속해 여론조사 반영비율이 일반 국민과 당원 각각 80대 20으로 적용된다.

수도권에서 주목할 만한 경선지는 여주·양평이다. 여주양평에선 김선교 전 의원과 비례인 이태규 의원 등 전·현직 의원이 공천권 경쟁을 벌이기 때문이다.

여주-양평의 경우 초선과 재선의원이 경선을 치러 시스템 공천에 따라 도입된 ‘감산제’가 어떻게 작용할지 1차 경선에서 가늠해볼 수 있을 전망이다. 국민의힘 현역 교체지수를 보면 평가 하위 10~30%에 해당하면 20%를, 동일 지역에서 3선 이상이면 15%를 각각 경선 득표율에서 감산한다. 하위 평가 10~30%에 해당하는 중진 의원은 최대 35%까지 감산이 가능하단 얘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