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당댐 관리교 車통행 전면 중지…"팔당대교 이용하세요"
팔당댐 관리교 車통행 전면 중지…"팔당대교 이용하세요"
  • 양평백운신문
  • 승인 2024.01.19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양주=백운신문/양평방송) 박현일 기자 =올해부터 팔당댐 관리교의 차량통행이 중지됐다. 통행 중지는 2026년 말까지 3년 간이다.

경기도는 팔당댐 보수·보강 공사로 팔당댐 관리교(댐 상부)의 차량 통행이 2024년 1월 1일부터 전면 중지했다며 양평 등 경기동부 방향 운전자들의 우회 이동을 당부했다.

도에 따르면 1973년 준공된 팔당댐 관리교는 국가중요시설로서 팔당댐(남양주시 조안면~하남시 배알미동) 위를 가로지르는 댐 상부 통행로로, 연장 378m에 2차로다.

지난해 3월 국토안전관리원의 정밀안전진단 결과 댐 전반에 대한 구조 안전성 상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나 한국수력원자력㈜이 보수․보강 공사를 결정했다.

한국수력원자력(주)이 공사를 시행해 2024년 1월 1일부터 2026년 12월 31일까지 관리교 통행이 전면 중지된다.

인근 통행 차량이 팔당댐 관리교(댐 상부)를 이용하지 않고 한강을 건너려면 9.5km 우회로 팔당대교를 이용해야 한다.

도는 지난 10월부터 남양주시, 하남시, 양평군 등 팔당댐 인근 시군에 통행 중지 현수막 설치(25개소), 경기도 반상회보, G-BUS, 31개 시군 누리집 및 전광판 등 표출 협조 요청, 온라인 지도 및 내비게이션 업체에 사전 협조 요청을 하는 등 이용자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약 16년간 통행 가능한 관리교였던 만큼 통행 중지에 대해 이용자들이 사전에 인지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홍보를 추진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팔당댐은 경기도 남양주시 조안면과 하남시 천현동(배알미동) 부근 한강에 위치해 있는 댐이다. 남한강과 북한강이 합류하는 경기도 양평군 양서면 양수리의 두물머리로부터 하류 7km 지점에 위치하고 있다. 한국전력공사의 전신인 한국전력주식회사에서 1966년 6월에 착공하여 1974년 5월 24일 준공하였다. 전력 생산을 위주로 하는 발전용 댐으로서 한국수자원공사가 아닌 한국수력원자력주식회사가 관할하고 있다.

이번에 통행이 중단된  팔당댐 관리교는 공도교로 호칭해오다 관리교로 명칭을 변경, 통행 관련 관리운영 및 보수는 경기도 남양주시(도로교통과)에서 양평군 등 인근시군과 협의하며 관장하고 있다.
♧기사제보 및 공공기관 공익제보는 hi5305@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