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혹,양평고속도로·오송해병대원 사망사건 국정조사 촉구!
국민의혹,양평고속도로·오송해병대원 사망사건 국정조사 촉구!
  • 양평백운신문
  • 승인 2024.01.15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정조사는 국회 권한·책무,
한준호·도종환·김병주 의원 등 "진상 규명 필요"

(국회=백운신문/양평방송) 박현일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대통령 처가 서울-양평고속도로 특혜 논란·오송참사·해병대원 사망사건 외압 의혹 등 현안에 대한 국정조사 추진을 촉구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해당 현안들은) 모두 진상규명에 대한 국민적 요구가 매우 높은 국정 현안"이라면서 "국민적 의혹이 높은 사안에 대해 국정조사를 하는 것은 헌법 제61조에 명시된 국민의 대표기관으로서 국회의 권한이자 책무"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지난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대통령 처가 서울-양평고속도로 특혜, 해병대원 사망사건 외압, 오송참사' 등과 관련 국정조사 추진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지난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대통령 처가 서울-양평고속도로 특혜, 해병대원 사망사건 외압, 오송참사' 등과 관련 국정조사 추진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날 자리한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한준호 의원은 대통령 처가 서울-양평고속도로 특혜 논란과 관련해 "그간 우리 (민주당) 의원들과 국민 여러분의 진상 규명 노력으로 특혜의혹의 실체에 더 가까이 접근해나가고 있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조사를 멈춰서는 절대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특혜가 대통령 일가를 비롯한 소수 권력층에 집중되는 나라, 불편함은 온 국민이 감내해야 하는 나라를 만들 순 없다"면서 "서울-양평고속도로의 조속한 정상화와 재추진을 위해서라도 진상규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참사가 발생한 오송이 선거구
인 도종환 의원도 "참혹한 비극이 발생한 지 178일이 지났지만 일선 공무원들에게만 책임 화살을 돌리고 있을 뿐, 제대로 된 책임자 처벌이라든지 재발 방지와 진상규명이 안되고 있다"면서 "부실 대응에 대한 진상을 규명하고 최고 책임자에게 법적 책임 묻는 일은 국정조사를 통해 반드시 진행돼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국방위원회 간사인 김병주 의원도 해병대원 사망사건 외압 의혹을 두고 "사회·정치적인 논란을 끝내기 위해서라도 국정조사가 꼭 필요하다"면서 "국정조사를 통해 증인들을 불러 만 천하에 (진실을) 명명백백히 밝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짚었다.

박주민 의원은 "민주당은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위원들을 구성해 지난 2일 국회의장에게 명단을 전달한 바 있다"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국정조사 추진에 대해 의장님께서 아무런 입장을 내비치지 않고 있기에 세 가지 국정조사가 신속히 진행돼야 한다는 것을 촉구하는 회견을 준비한 것"이라고 기자회견 취지를 설명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민주당 강덕구·김승원·이소영·임종성·최종윤·한준호·김병주·기동민·설훈·윤준병·도종환·문진석·이장석·이형석·임호선·장철민·전용기 의원이 함께 자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