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운논단] 한동훈장관과 검찰 ‘김건희 명품백 수수’ 이재명대표 수사하듯 하라!
[백운논단] 한동훈장관과 검찰 ‘김건희 명품백 수수’ 이재명대표 수사하듯 하라!
  • 양평백운신문
  • 승인 2023.12.19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이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의 ‘명품 가방 수수 의혹’ 사건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 서울중앙지검은 인터넷 매체 ‘서울의 소리’ 측이 지난 6일 윤 대통령 부부를 고발한 이 사건을 형사1부에 배당했다고 한다.

김 여사의 가방수수와 별개로 국정 개입 의혹까지 제기된 사건을 20여일 동안 수수방관했던 검찰이 이제서야 수사에 나선 것은 심상치 않게 돌아가는 여론을 의식했기 때문일 것이다.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과 관련해 김건희 여사를 한 차례도 소환 조사하지 않았던 검찰이 이번에는 달라진 모습을 보일지 궁금하다.

검찰 수사에서 우선 밝혀져야 할 부분은 청탁금지법 위반 여부이다. ‘서울의 소리’는 지난해 9월 김 여사가 재미교포 최모 목사로부터 300만원 상당의 명품 ‘디올’ 가방을 수령하는 장면이 찍힌 유튜브 영상을 지난달 27일 공개했다.

영상을 제공한 최 목사는 김 여사가 선물을 준비했다는 사전 연락을 받고 방문을 허락했고, 그 자리에서 고가의 명품 가방을 거절하지 않고 받았다고 했다. 청탁금지법은 공직자 또는 배우자가 동일인에게 1회 100만원 또는 1년 300만원을 초과하는 금품을 수수한 경우 처벌하고, 배우자의 금품수수 사실을 알게 된 공직자는 지체없이 신고·반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최 목사가 지난해 6월 김 여사와 처음 면담한 장면을 담은 영상에는 누군가 김 여사에게 금융위원을 인사청탁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통화 장면도 있다. 선출되지 않은 권력인 대통령 부인이 인사에 개입했다면 명백한 ‘국정 개입’이다. 최 목사도 “김 여사가 인사청탁받는 걸 봤다는 게 이 사건의 본질”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 취임 이후 학력·경력 위조, 지인 동반 해외 순방, 관저 공사 수의계약 특혜 의혹에 양평 고속도로 노선변경 등 김 여사 관련 의혹은 수없이 제기돼 왔으나 매번 유야무야되면서 공분을 샀다. 검찰의 뭉개기 수사 탓도 있었지만 김 여사 관련 의혹에 침묵헤 온 대통령실 태도도 문제를 키웠다.

오는 28일 국회 본회의 처리를 앞둔 ‘김건희 특검법’ 자체도 따지고 보면 검찰 수사에 대한 불신에서 비롯된 것이다. 검찰이 그간 김 여사 관련 의혹에 소극적이었다는 비판에서 벗어나려면 한 점 의혹을 남기지 말고 철저하게 수사해야 한다. ‘살아 있는 권력’도 피하지 않는 결기를 보여줄 것을 당부한다. 김 여사도 당당하게 수사에 임하는 것이 마땅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