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군노인복지관, 고독사 예방 프로그램 어린이 대공원 등 여가활동 실시
양평군노인복지관, 고독사 예방 프로그램 어린이 대공원 등 여가활동 실시
  • 양평백운신문
  • 승인 2023.11.28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독사 예방 프로그램은 경기도와 양평군에서 주관하고 양평군노인복지관에서 진행한다. 우리 주변에 사회적 관계가 단절된 독거 어르신을 대상으로 사회관계망을 구축 및 우울감 해소 프로그램을 통해 고독사를 극복할 수 있는 예방 활동으로 여가활동 프로그램과 말벗 자원 봉사자를 선발하여 시행 중이다.

양평군노인복지관에서는 이번 고독사 예방 프로그램중 여가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11월 8일 서울 어린이 대공원과 15일은 코엑스 아쿠아리움 여가 활동을 말벗 봉사자들과 함께 이동하면서 육상동물과 수생생물들을 보고 혼자가 아닌 무리를 이루고 함께 생활하는 모습을 느끼고 어르신들은 꼭 어르신과 같은 연대의 어르신들과 함께 양평군노인복지관을 이용하고, 함께 대화할 상대를 찾아서 친구를 만들어야 한다고 홍보했다.

고독사 예방 프로그램 참여자 김◌◌ 어르신은 인생을 혼자 고독하게 살아서 지금 친구도 없이 지냈는데 말벗 봉사자 선생님이 매주 전화를 해서 안부를 묻고 말동무를 해줘서 고맙고, 또한 봉사자와 함께 어릴 때 이후 처음으로 서울 어린이 대공원과 코엑스 아쿠아리움을 돌아보고 해서 세상을 혼자 사는 게 아니라 어울려서 같이 사는 거라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고 말씀하셨다. 또한 앞으로는 매일 아침에 일어나서 씻고 양평군노인복지관에 나가서 친구를 사귀겠다고 말했다.

김남규 관장은 “고독사 여가 프로그램 나들이를 계기로 어르신들에게 세상을 함께 살며, 친한 사람들과 어울림으로 고독사 대상 어르신들이 양평군노인복지관을 방문하면 여가 활동 및 놀이와 친구를 만드는 장소로 거듭나 항상 어르신들의 즐거운 장소를 만들고, 고독사 대상 어르신들을 위한 좋은 프로그램 개발에 노력해야겠다”고 말했다.

양평군노인복지관은 (사)대한노인회 양평군지회에서 위탁 운영하고 있으며, 평생교육 프로그램, 지역복지 사업, 후원·자원봉사 사업, 건강증진사업, 노인 사회활동 지원 사업, 노인 자원 봉사사업, 물리치료실, 이 미용실 운영, 노인 맞춤 돌봄서비스, 노인 종합상담사업, 응급안전 안심 서비스 등 다양한 노인복지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