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장애인 취업 박람회” 성황리 개최 양평군내 장애인취업 관심도 높아져
“2023년 장애인 취업 박람회” 성황리 개최 양평군내 장애인취업 관심도 높아져
  • 양평백운신문
  • 승인 2023.11.27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3일(목) 13:30~17:00 물맑은양평체육관에서 양평군 장애인들의 취업을 지원하기 위한 “2023년 장애인 취업 박람회”가 200여 명의 장애인과 26개의 기관 및 사업체의 참여 속에서 성황리에 마쳤다.

이번 취업박람회는 대한불교조계종사회복지재단 양평군장애인복지관의 주관으로 진행되었으며, 양평 및 인근지역의 사업체인 꿈그린, 리드보호작업장, 양평군장애인직업재활사업장, 엘림요양선교센터, 에버그린에버블루협동조합, 수호인, 경기도장애인부모연대 양평지부, 대원운수에서 참여하여 포장 및 조립, 사무직, 버스 운전원, 장애인 예술인 재택근무, 중증장애인 권리중심형 일자리에 대한 현장 채용 면접이 이루어졌다.

면접을 위한 필수 서류인 이력서 작성이 어려운 장애인들을 위해 현장에서 양평군장애인복지관에서 활동하고 있는 시민옹호인들이 많은 장애인이 면접에 응시할 수 있도록 이력서 작성을 지원해주었다.

경기북부장애인가족지원센터, 상상공작소, 양평드론연합회, 바이크루, 웹툰작가 키므네, 송윤정님이 함께 참여하여 키오스크 보조원, 웹툰강사, 보조기기 관리사, 자전거 수리사, 목공디자이너, 드론 조종사와 같은 장애인들이 새롭게 진출하고 있는 다양한 직종에 대해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도 가질 수 있었다.

구직상담, 청소년 진로상담, 진로적성검사, 취업 알선, 장애인 취업 성공 패키지, 장애인 국비 지원 교육 훈련 정보, 장애인근로지원인제도 등과 같은 장애인 취업과 직장을 가진 장애인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상 부스도 운영되었으며, 상담 부스는 양평군 일자리센터,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경기동부지사, 양평장애인자립생활센터, 디자인교육개발원, 경은학교, 경기도양평교육지원청의 참여로 전문적인 상담이 이루어졌다.

또한 양동고등학교 미용예술과의 재능있는 청소년들이 취업 시 필요한 이미지메이킹을 위한 퍼스널 컬러, 메이크업 부스 운영을 통해 2023년 장애인 취업박람회를 더욱 풍성하게 해주었다.

이외에도 양평군청 노인장애인과에서 2024년 변화되는 장애인일자리 사업에 대한 설명회가 진행되었으며, 장애인일자리 사업은 취업 취약계층인 장애인에게 일자리 제공을 통한 사회참여 확대 및 소득 보장을 위한 정책적 일자리 사업이다.

2023년 장애인 취업 박람회는 장애인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취업할 수 있다는 가능성과 지역 내 사업체가 부족하여 장애인 취업의 문턱이 높은 현실에서 장애인들도 사회구성원으로서 직업을 가지고 경제적인 자립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도전과 사례를 만들어가는 중요한 행사로서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박람회에 참여한 김00씨는 “양평에 장애인들을 위해 이런 박람회가 있어 좋다. 면접도 보고 다양한 경험을 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면접에 꼭 합격되어 좋은 결과가 있었으면 좋겠다”고 하였으며, 예비 취업대상인 장애청소년 이00군은 “보조기기관리사에 관심이 있었는데 VR도 해보고 휠체어를 직접 분해조립도 해볼 수 있어서 좋았다.”는 소감을 밝혔다.

양평군장애인복지관은 “장애가 있어 취업이 힘든 것이 아니라, 기회가 부족하여 취업이 어려운 것이다. ”라는 생각으로 지역에서 장애인들이 취업을 위해 앞으로도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문의: 양평군장애인복지관 직업지원팀 (Tel. 031-770-9080 / 070-4459-5370) (Fax. 031-773-9093) (홈페이지: http://www.yprehab.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