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운논단}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난민촌 폭격 민간인 학살 흉악한 전쟁 범죄
[백운논단}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난민촌 폭격 민간인 학살 흉악한 전쟁 범죄
  • 양평백운신문
  • 승인 2023.11.06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00년간 사라졌던 나라가 갑자기 남의 땅에 나타나 내땅이라면 과연 누가 그 정당성을 인정하겠는가. 고구려 고토 회복을 위해 대한민국이 중국을 공격한다면 UN과 미국 등 국제사회가 인정하겠는가 말이다.

그러나 이같은 비현실이 70년간 현실로 이어지는 영토싸움이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간 전쟁이다.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의 최대 난민촌을 공습해 1000명에 가까운 민간인 사상자가 발생했다. 무장정파 하마스 말살에 나선 이스라엘군은 대피경고도 하지 않았다고 한다. 민간인 피해를 최소화하려는 노력조차 없는 이스라엘의 무자비한 보복은 사실상 전쟁범죄나 다름없다.

자국민이 흘린 피를 씻기 위해 얼마나 더 많은 팔레스타인인의 무고한 피를 보겠다는 것인지 경악스럽다.미국의 절대적 지지를 받는 이스라엘과 달리 세계 거의 모든 나라는 직간접 팔레스타인이 처한 처절한 감옥살이 형국에 동조를 보내고 있다.

가자지구 보건부는 이스라엘군이 1일이후 연이틀 자발리야 난민촌을 공습하면서 195명이 사망하고 777명이 부상했다고 집계했다. 난민촌의 주거 밀집지역 건물들이 붕괴해 사상자 상당수가 여성과 아동이라고 한다.

현지 의료진은 “아무도 상상하지 못했던 광경”이라고 참상을 전했다. 이스라엘군은 하마스 시설을 겨냥했다지만, 공습에 앞서 주민들에게 사전 경고를 하지 않아 민간인 희생이 컸다.

게다가 병원부터 빵집까지 무차별로 공격해 ‘어떤 경우에도 민간인 사상자를 최소화하라’는 국제법을 정면으로 위반하고 있다. 난민촌 공습에 사용된 폭탄의 살상력도 상당해 군사적 비례원칙에도 위배된다. 하마스가 민간인을 방패 삼는다는 이스라엘 주장이 사실이라 한들 합리화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섰다.

지난달 7일 하마스의 기습으로 자국민 1400명이 숨진 이래 이스라엘의 군사 보복은 고삐가 풀린 수준이다. 가자지구를 봉쇄해 연료와 수도가 끊겼고 병원도 멈춰서면서 최악의 인도주의 재앙이 벌어지고 있다. 팔레스타인 사망자 약 8000명 가운데 절반이 아동이다.

1948년 이스라엘 건국 이래 팔레스타인의 저항은 무자비하게 진압돼왔다. 지난 15년간 양측 충돌로 이스라엘인 약 300명이 사망하는 동안 팔레스타인 사람은 그 스무 배 넘게 숨졌다는 통계는 이 같은 불균형한 현실을 집약한다.

이스라엘의 이번 공습으로 아랍권을 비롯해 국제사회의 규탄이 거세지고 있다. 이스라엘은 하마스를 뿌리 뽑겠다고 하지만 이번 전쟁은 오히려 증오와 복수를 부추기며 중동을 뒤흔들 비극이 되어가고 있다. 이스라엘은 보복엔 성공할지는 몰라도, 자국의 안정과 평화라는 큰 목표에서는 더욱 멀어지게 될 가능성이 높다.

부디 유엔의 권고를 수용해 인도주의적 휴전을 선언하고, 가자지구 주민들에게 구호품이 전달될 수 있도록 협조하길 바란다. 더 이상 재앙을 키워선 안 된다. 이스라엘에 대한 세계적 혐오를 증폭시키거나 미국과 UN의 적극적인 휴전협상 및 팔레스타인 구호 조치가 없으면 이스라엘의 더 큰 비극은 세계적 고립으로 이어질 수 있다.

2000년전 1세기에 망국민으로 전락한 유대인들은 시온주의를 주창한 언론인 테오도르 헤르츨을 중심으로 1890년대부터 유대인 독립국가 재건이라는 목표를 구체화해 나갔다.

결국 1948년 5월 14일에 분리독립을 최종확정한 영국령 팔레스타인의 서부 방면에서 초대 총리 다비드 벤구리온은 이스라엘국의 건국을 선포했다. 곧이어 발발한 제1차 중동전쟁에서 겨우 승전한 이스라엘 진영이 지중해와 홍해의 바닷가를 점령함으로써 현대 이스라엘국이 비로소 성립했다.

이런 역사적 배경 때문에 이스라엘 정부는 특정 지역을 가리키는 명칭으로서 팔레스타인을 아주 철저하게 부정하고 있다. 그러나 미국을 제외한 세계 대다수 국가는 필레스타인이 이곳을에 완전 정착한 6~7세기 이후 1300여년간 이깡의 주인임을 분명히 알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