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군 2개 마을, 경기마을공동체 한마당 ‘함께마을상’ 수상
양평군 2개 마을, 경기마을공동체 한마당 ‘함께마을상’ 수상
  • 양평백운신문
  • 승인 2023.10.20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7년 연속 경기마을공동체 우수사례 선정

양평군(군수 전진선)은 지난 19일 ‘경기마을공동체 한마당’ 행사에서 2개 마을공동체(옥천면 용천2리, 지평면 옥현1리)가 경기도의회 의장상인 ‘함께마을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경기도가 주관한 이번 행사에서는 ‘함께 하는 행복, 도약하는 마을’을 주제로, 도내 31개 시·군에서 추천받은 마을공동체 중 서면심사를 통과한 20개 팀이 활동 우수사례를 공유하였고, 양평군은 7년 연속 우수사례 선정이라는 쾌거를 이뤘다.

어버이날이면 ‘3대 어울림 한마당 축제’를 개최하는 옥천면 용천2리(이장 정재국)는 마을 주민뿐만 아니라 외지에 나가 있는 자식들까지 함께 세대를 아우르는 만남의 축제로 어르신들께 카네이션도 달아드리고 공연도 관람하는 마음을 나누는 단단한 공동체이다.

또한, 지평면 옥현1리(이장 이강옥)는 2019년 마을 경로당 한 편에 ‘광양행복학교’ 개설을 시작으로 배움의 혜택을 받지 못한 마을 어르신들과 다문화가정 구성원 등을 대상으로 한글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아울러 최근에는 바리스타 자격 취득 과정 등 전문 과정을 운영해 주민 역량 강화에도 힘쓰고 있다.

전진선 양평군수는 “7년 연속 우수사례 선정이라는 성과는 행복한 공동체를 만들기 위한 주민들의 꾸준한 노력이 만든 결과이다.”라며 “앞으로도 지역의 공동체들이 성장할 수 있는 기반 조성을 위해 마을공동체 사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양평군은 이와 같은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전입을 희망하는 주민 대상 ‘양평살이 설명회’ 개최 ▲중간지원조직 ‘양평 어울림센터’ 운영 ▲리(里) 단위 마을공동체 대상 ‘어울림공동체사업’ 활동 지원 ▲지역 청년공동체의 자립 기반 마련을 위한 ‘마을공방 육성사업’ 공동체 거점 공간 조성 등 다양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