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서울-양평고속도로, 원안대로 조속히 추진해야”
김동연 “서울-양평고속도로, 원안대로 조속히 추진해야”
  • 양평백운신문
  • 승인 2023.10.17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당초목적 부합 조속 추진’, ‘주민숙원·정부약속 이행’ 타당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서울-양평고속도로 노선과 관련해 “‘당초목적 부합’ ‘조속 추진’ ‘주민숙원·정부약속 이행’ 등 3가지가 중요하다”며 “원안(양서면 종점)대로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지사는 지난 17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서울-양평고속도로)원안, 대안이 있으면 어떤 게 좋은지 경기도 검토가 있어야 하는 것 아닌가”라는 국민의힘 전봉민 의원 질의에 “당초안과 변경안(대안)을 비교해봐야 한다는 것은 틀린 말이 아니지만 ‘당초목적 부합’ ‘조속 추진’ ‘주민숙원·정부약속 이행’ 등 3가지가 중요하다”며 “변경안은 예비타당성 조사를 새로 해야 할 가능성도 있어 시기적으로 불리하고, 주민 숙원이라든지 정부 약속한 게 있어서 원안 추진을 주장했다”고 말했다.

전 의원의 “주민들의 목소리를 듣고 도지사님이 현장에서 답을 찾아야 된다고 생각하는데 ‘모든 게 가짜 뉴스다. 국민들 분열로 양평고속도로다’라고 기자회견을 했다. 도민들의 분열을 봉합하는 게 도지사님의 책임이 아니냐”고 몰아 붙이자 김 지사는 “취임 후 4번 양평을 방문했다, 가짜란 말 쓴 적 없다. 양평 군민을 둘로 갈라치기 한 것은 원안 나온 뒤에 뜬금없이 변경안이 나와서”라고 반박했다.

김 지사는 더불어민주당 문진석 의원의 “국토교통부가 국감을 앞두고 B/C(비용 대비 편익)를 발표했는데 의도적 논쟁을 야기한 것이라 생각하는가”라고 묻자 “B/C를 0.1, 0.01까지 다룰 문제냐”고 반문하며 “2년간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쳐 천신만고 끝에 원안이 14년 만에 통과됐다. 누가, 왜, 어떻게 (노선이) 바뀌었는지 언론·정치권에서 제기한 문제가 풀리지 않는다면 빨리 추진해야 한다는 충정으로 말씀드린다”고 원안 추진에 힘을 싣는 입장을 거듭 표명했다.

김 지사는 지난 7월과 8월 2차례에 걸쳐 기자회견을 열어 대안(강상면 종점)에 반대하고 원안에 IC(나들목)를 추가하는 안이 가장 합리적인 안이라고 주장하며 즉시 추진을 정부에 요구한 바 있다.

김 지사는 “원희룡 국토부 장관이 강상면(대안 종점) 일타 강사인가, 일타 선동꾼인가”라는 질문에는 “제가 평가를 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선을 그으면서도 “정부의 오랜 의사 결정 절차가 있었는데 단순 백지화시키는 측면에서 국정 난맥상 초래에 대해서는 지적할만하다”고 일침을 놓았다.

이날 경기도 행안위 국감은 국토위 국감을 방불케 할 정도로 서울-양평 고속도로를 놓고 이처럼 치열한 공방전이 펼쳐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