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운논단] 정치검찰이 기획한 이재명 구속영장, 기각 마땅하다
[백운논단] 정치검찰이 기획한 이재명 구속영장, 기각 마땅하다
  • 양평백운신문
  • 승인 2023.09.27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구속 여부를 결정할 법원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심사)이 열렸다. 구속영장이 기각됐다. 현 정권 내내 이루어진 검찰의 수사 정당성이 전면 흔들리게 됐다.

법관의 심판은 "헌법과 법률에 의하여 그 양심에 따라 독립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이번 영장심사 역시 마찬가지다.

이번 심사의 쟁점은 크게 두 가지로 집중됐다. 우선 이 대표의 범죄 혐의가 충분히 소명되어 그 중대성이 인정되느냐다. 검찰의 공소장에 따르면 이 대표는 측근인 김인섭 전 한국하우징기술 대표를 위해 특혜를 제공해 성남시에 피해를 입혔다(배임)는 혐의와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으로 하여금 자신을 위해 북한에 800만 달러를 제공하도록 했다(제3자 뇌물)는 혐의를 받고 있다.

배임과 제3자뇌물은 모두 입증이 매우 어려운 범죄에 속한다. 이번 사건에서 검찰은 혐의 입증을 자신하고 있지만, 이 대표가 직접 금원을 받은 사실은 드러나지 않았다.

대북송금 사건의 경우에도 이 대표와 김 전 회장의 관계는 희미하다. 이 두 가지 혐의는 유죄로 입증될 경우 중형에 처해질 범죄이지만 아직 그 소명이 충분하다고 보기는 어렵다.

오래 전부터 논란이 되어온 의혹에 대해 이제야 구속영장을 청구한 점으로 보아도 그렇다.

결국 쟁점은 증거인멸 우려다. 이 대표는 거대야당의 대표로 상당한 정치적 힘을 갖고 있고, 이를 고려한 핵심 증인들이 사실을 밝히는 것을 꺼릴 수 있다. 하지만 증거 오염의 위험성은 검찰 측에도 있다. 검찰을 넘어 정권 전체가 이 대표를 구속하는 데 사활을 걸고 있는 상황에서 압력을 느낀 증인들이 허위 진술을 할 우려도 충분하기 때문이다.

유무죄를 일관되게 다투는 중대 사안에서는 불구속 재판 원칙이 지켜져야 한다. 오판의 가능성이 있고, 피고인의 변론권이 보장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본 재판에서 다른 결과가 나오더라도 검찰과 윤석열정부의 낙인효과는 쉽게 없어지지 않는다. 하물며 내년 총선을 앞두고, 형사절차를 확보하기 위한 수단에 불과한 구속 여부가 중대한 정치적 영향력을 끼치게 되는 건 공정하지 않다.

이 대표 관련 사건은 처음부터 불구속으로 기소해 법원에서 유무죄를 다투었으면 충분할 일이었다.

검찰이 여러 차례 구속영장을 청구하고 국회에서 표결을 유도한 것은 득보다 실이 많았다. 정치를 법원으로 끌고가는 악습을 법원이 나서서 단호히 끊어내길 주문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