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백억 통장 잔고증명서 위조”…尹석열 대통령 장모 최은순씨 "죄질나쁘다 "판사 법정구속!
“수백억 통장 잔고증명서 위조”…尹석열 대통령 장모 최은순씨 "죄질나쁘다 "판사 법정구속!
  • 양평백운신문
  • 승인 2023.07.24 1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法 “차명으로 부동산 매입해 상당한 이득”…1심 이어 2심도 징역 1년
▶ 윤석열 대통령의 장모 최은순 씨(가운데)가 7월21일 경기도 의정부시 가능동 의정부지방법원에서 통장 잔고증명 위조 등 혐의 관련 항소심 재판을 위해 법정으로 이동하고 있다.
▶ 윤석열 대통령의 장모 최은순 씨(가운데)가 7월 21일 경기도 의정부시 가능동 의정부지방법원에서 통장 잔고증명 위조 등 혐의 관련 항소심 재판을 위해 법정으로 이동하고 있다.

토지 매입 과정에서 은행 통장 잔고증명을 위조하고 행사한 혐의 등으로 기소된 윤석열 대통령의 장모 최은순(76)씨에 대해 2심에서 징역 1년이 선고됐다. 최씨는 1심에서 법정 구속됐지만 보석으로 풀려나 항소심 재판을 받아왔다.

의정부지법 형사3부(재판장 이성균)는 21일 사문서위조 등 혐의로 기소된 최씨에 대한 항소심 선고 공판에서 최씨와 검찰의 항소를 기각하고 법정구속했다.

최씨는 경기 성남시 도촌동 땅 매입과정에서 2013년 4~10월 4차례에 걸쳐 총 349억원가량이 저축은행에 예치된 것처럼 잔고증명서를 위조한 혐의 등으로 기소됐다.

동업자 안모씨와 공모해 2013년 8월 도촌동 땅 관련 계약금 반환청구 소송을 제기하며 약 100억원의 위조된 잔고증명서를 법원에 제출한 혐의도 있다.

1심 재판부는 "위조한 잔고증명서의 액수가 거액이고 여러 차례에 걸쳐 지속해 범행했으며, 위조 잔고증명서를 증거로 제출해 재판 공정성을 저해하려 했다. 차명으로 부동산을 매입해 상당한 이익을 취득한 것으로 보인다"며 최씨의 혐의를 유죄로 판단했다.

최씨는 1심에서 법정 구속됐지만 보석으로 풀려나 항소심 재판을 받아왔다. 항소심 재판 과정에서 검찰은 "해당 부동산 매입과 관련해 연관된 법인은 명의만 빌려줬을 뿐 부동산 매수는 피고인의 의사가 반영된 것"이라며 "피고인의 항소를 기각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대해 최씨 측은 "사문서위조는 인정하고, (사문서) 행사는 일부 다투고 있으며, 관련 금원을 지급하고 재판부에 (피해자들의) 처벌불원서까지 제출했다"며 "명의신탁에 대해서는 무죄를 선고해 주시고 나머지 혐의에 대해서는 선처해달라"고 반박했지만, 2심 재판부는 "죄질이 나쁘다"며 받아들이지 않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