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양 여운형, 대한민국 독립영웅 … 양평의 자존심을 만나다
몽양 여운형, 대한민국 독립영웅 … 양평의 자존심을 만나다
  • 양평백운신문
  • 승인 2023.05.24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몽양기념관,25일 137주년 기념식 및 특별기획전-교육자료관 개관
- 가정의 달 맞아 5월 무료입장

몽양 여운형 137주년 탄신 기념식과 특별전 개막식이 몽양기념관 몽양교육·자료관 개관식과 함께 25일 오후 2시에 개최된다. 특별기획전《몽양, 독립의 여정》은 오는 7월 31일까지 열리며, 야외 웹툰전시‘몽양따라 어록따라’도 진행된다.

몽양 여운형 선생은 평생을 자주독립과 민족민주·평화통일을 위해 헌신하며, 1947년 7월 19일 불의의 흉탄 테러로 서거하기까지 민족지도자로서 격동기 한반도 근현대사에 큰 획을 그은 세계적 인물이다.

이번 특별기획전시는 양평 출생으로 아시아 평화를 위해 몽양 여운형 선생의 다양한 활동과 업적 가운데 외교관, 여행가, 웅변가, 문필가로서의 면면을 주목해 마련됐다. 1부‘몽양이 만난 세상’은 몽양의 여행루트와 여행기를 중심으로 여행증서, 상하이 지도, 잡지 등을 통해 100년 전 독립의 여정을 되짚는다.

2부‘몽양이 만난 풍경’에서는 몽양의 발길이 닿았던 고비사막, 바이칼호수, 크렘린궁 등 세계 곳곳을 영상으로 표현했다.

3부‘몽양이 만난 사람’은 독립의 여정에 함께했던 세계 각국의 지도자부터 마닐라의 이름 모를 여성까지 여러 국적과 계층의 사람들과의 교류와 연대를 조명한다.

몽양기념관은 5월말까지 5월을‘몽양 여운형의 달’로 정하고 한 달간 무료 입장을 실시한다.

특히 몽양교육자료관에서 한 달 동안 진행되는‘은혜씨의 선물’은 장애를 극복하면서 영화 출연 및 녹색환경운동,장애권익해방 활동가로 독보적 영역을 개척한 정은혜 작가의 따뜻하고 개성 넘치는 케리커처 작품들을 선보인다.

또 ‘몽양 이야기’순회전시는 양평동부청소년문화의집, 양평서부청소년문화의집에서 몽양 여운형의 일생을 수묵화와 판화 연작 전시로 소개한다.

김덕현 관장은 “5월 가정의 달과 몽양의 달을 맞아, 특별기획전과 교육자료관 개관기념전을 연다. 특별기획전에서는 일제강점기 혹독한 시기 독립운동 중에서도 세계 곳곳을 여행하며 세계의 지도자와 교류한 몽양을 알리고자 한다. 이번 기회에 친구, 가족과 함께 편하게 몽양기념관을 찾아 즐거운 5월을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현일 기자( hi5305@ hanmail 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