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맥의 난(菽麥의 亂)과 지록위마(指鹿爲馬) & 정치인 '품격'
숙맥의 난(菽麥의 亂)과 지록위마(指鹿爲馬) & 정치인 '품격'
  • 양평백운신문
  • 승인 2023.03.27 17:5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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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콩'과 '보리'조차 구별 못하는 사람을 숙맥. 숙(菽)은 콩,맥(麥)은 보리

크기로 보나 모양으로 보나 확연히 다른 곡식인데, 눈으로 직접 보고도 분별하지 못하니 답답할 노릇이다. 이렇게 콩과 보리도 구별하지 못하는 사람에게 '이런 쑥맥!'이라고 비하하기도 한다. 숙맥들이 구별하지 못하는 것이 어찌 콩과 보리뿐이겠는가?

상식과 비정상을 구별하지 못하고, 욕과 평상어를 구별하지 못하고, 옳은 것과 그른 것을 구별하지 못하면 문제는 더욱 심각해진다. 요즘 굴종외교, 굴욕외교로 국민 자존심마져 내팽개친 대통령실과 수구보수세력을 지칭하는 말이다.

해를 보고 달이라 하고, 달을 보고 해라고 하면, 낮과 밤이 바뀌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지기 때문. 진시황제가 죽고 2세인 호해(胡)가 황제의 자리에 올랐을 때 그의 곁에는 환관인 조고(高)가 있었다. 간신 조고는 진시황제의 가장 우둔한 아들 '호해'를 허수아비 황제의 자리에 올려놓고 자신의 권력을 마음대로 행사했다.

요즘 핵관이나 불리는 사람들과 대동소이한 측근 간신 조고는 자신의 권력을 강화하고자 조정 신하들의 마음을 시험해 보기로 했다. 그리고는 신하들이 모두 모인 가운데 사슴(鹿)을 황제 호해에게 바치며 말(馬)이라고 했다. 호해가 "어찌 사슴을 말이라고 하는가?"라고 하자, 간신 조고는 신하들 에게 물어보자고 했다. 신하들은 세부류로 나뉘었다. 한 부류는 침묵파.

분명 '말'이 아닌 것을 알고 있었지만 잘못 말하면 자신의 목숨이 위태롭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에 위세에 눌려 눈치보기 '침묵'을 선택한 부류. 또한 부류는 '사슴과'였다.

분명 말이 아니었기에 목에 칼이들어와도 거짓을 말하지 못하는부류, 용기있게 사슴이라고 대답한 신하들이었다. 마지막 한 부류는 '숙맥파'였다.

분명 말이 아닌 것을 알고 있었지만 사슴이라고 하는 순간 자신들의 목숨이 위태롭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에 사슴과 말도 구별하지 못하는 숙맥이 되기를 선택한 사람들이었다. 그리고 숙맥들만 남고 모든 신하는 죽임을 당했다.

바야흐로 숙맥의 시대가 열린 것이다. 대한민국에서 최고 권력에 반하면 0경원, 0준석, 0승민 등 한솥밥 식구는 물론 직전 대통령과 노무현, 야당 대표 등 모두가 적이다. 죽었던 사람도 부관참시할 태세다.

반면 독도를 팔아서라도, 방사능오염 해산물을 수입해서라도 엉뚱한 소영웅주의 아전인수 해석과 과시욕에 불타고 있다. 일본과 미국의 '총알받이'를 자임한 행태가 검찰권력 골목대장 하던 습성 그대로다. 독립국가 주체적 자존심과 자주외교란 눈 씻고 찿아봐도 없다. 꼭두각시 역할 뒤엔 수렴청정 칼잡이 장관 무사와 돌팔이 무당스승, 천박한 성형여인이 굿판을 벌이고 있다.

그러나 숙맥의 시대는 채 몇 년도 가지 못했다. 더는 숙맥으로 살지 않겠다는 사람들이 봉기해 결국 진나라는 역사 속에서 사라지게 됐다. 사마천의 '사기'중 '진시황본기'에 전하는 '지록위마(指鹿爲馬)'의 고사가 나온배경이다.

요즘 국민의 짐, 내관들을 보면 모두 밸도 씨도 없는 수박들이다.자존감도 없고 양심도 없고 뭔가 홀린듯 하다. 이성이 침묵하고, 거짓이 참이되고, 변명이 사과로 받아들여지는 시대를 숙맥의 시대라 하고, 이런 시대를 숙맥의 난 (亂)이라고 정의한다.

숙맥의 난맥상은 그 어떤 혼란의 시대보다 폐해가 크다. 거기에 매국전단지와 보수언론, 토착사이비지역까지 가세해 지록위마, '사슴이 말로 둔갑하는 엉터리 세상이다. 상식은 몰락하고, 비정상이 정상으로 둔갑하는 대한민국 국정 최고 결정기관에 무당이 설치고

도술(道術)이 성행한다. 건국 5천년만에 샤머니즘 세상으로 다시 회귀한듯 하다. 이런 도술을 부리며 세상 사람들을 흘리는 도사들이 숙맥의 시대에는 주류가 된다. 혹세무민으로 사람들의 정신을 마비시키고, 그들의 주머니를 터는 일이 능력으로 인정된다.

숙맥교 교주들은 분별력을 잃은 숙맥들을 이끌고 허무맹랑(虛無孟浪)한 말로 사람들을 부추겨 그들의 잇속을 챙긴다. 이미 좀비가 된 숙맥들은 이리저리 몰려 다니며 교주들의 구호에 맞춰 절규하고 거품을 물고 욕을 해 댄다.

참된 가치가 100% 실종되고, 국가 시스템이 무너지고 있다. 완전 극수구와 친일, 종미 이념이 사람을 잡아먹고, 관념이 현실을 가린 숙맥의 난이 펼쳐지는 것이다. 따지고 보면 인류의 역사는 늘 숙맥의난(亂)으로 들끓었다.

서양에는 르네상스가 동양에는 성리학이 이성(理性)을 기치로 숙맥의 난을 평정하려 했지만, 번번이 벽에 부딪혀 좌절됐다. 진실은 호모사피엔스에게는 너무 과분한 이상이었기 때문일까? 대한민국은 바야흐로 숙맥의 난에 절정에 이르고 있다.

숙(寂)과 맥(麥)을 분별해야 할 언론과 권력기관은 숙맥의 시대에 기름을 부으며 부추기고 있고, 각종 권력은 그 위에서 마음껏 난세를 즐기고 있다. 콩과 보리도 제대로 구별하지 못하는 숙맥의 세상을 침묵파로 살기에는 너무나 버거운 일이다.

박현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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