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현일의 시사논단] ] 윤석열대통령과 기시다총리 저녁밥
[박현일의 시사논단] ] 윤석열대통령과 기시다총리 저녁밥
  • 양평백운신문
  • 승인 2023.03.15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05년11월17~18일 새벽 이완용과 일제 특파대신 이등박문(伊藤博文 ,이또히로부미)덕수궁 중명전에서 함께 밥을 먹었다.

밤새 고종황제가 끝까지 반대하는 을사늑약 (乙巳勒約)을 체결하는데 함께 했던 을사5적(학부대신 이완용, 내부 이지용, 외부 박제순, 군부 이근택, 농상공부 권중현)이 함께 밥을 먹었다.윤석열과 기시다가 밥을 먹는단다 함께.

2023년 3월16일 도쿄서 이야기 나누고 저녁밥 먹기로 했다. 윤이 한국인을 강제 동원한 일본 전범기업에 내놓고 면죄부를 준 직후다. 경제를 위해서라고 부르대지만 민생도 아니거니와 납작 엎드린 자세다. 더구나 3·1절에 사뭇 당당히 저지른 굴욕은 매국노 의식과 맞닿아있다.

윤석열은 “우리는 세계사의 변화에 제대로 준비하지 못해 국권을 상실하고 고통 받았던 우리의 과거를 되돌아봐야 한다”고 언죽번죽 장황 설명했다.

난 내 귀를 의심했다. 한국사의 정체성과 타율성이 뼈대인 식민사관에 뼛속까지 물든 사람이 아니고서는 어찌 3 1절 축사에 이런 말을 할 수 있는가.

윤석열이 기시다에 아예 일제침략의 면죄부를 핀결한 꼴. 이쯤이면 문창극이 땅을 칠 일. 박근혜가 총리로 지명했지만 식민사관이 담긴 언행이 드러나 내내 버티다가 물러났던 얼마 전 회고담. 총리와 달리 윤석열은 대통령이어서 ‘무사’하다. 외히려 기시다 만나러 부부 동반 사쿠라 만발한 봄나들이 도쿄행.

역사에 도무지 성숙된 성찰과 통큰 반성 없기는 일본총리도 도긴개긴. 기시다는 “1998년 한일 공동선언을 포함해 역사 인식에 관한 역대 내각의 입장을 전체적으로 계승 한다”며 자못 느긋하다.

그가 언급한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에 ‘통절한 반성과 사죄’가 들어있는 것은 사실. 하지만 오부치 이후 아베는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하고 역사 왜곡을 무시로 저질렀다. ‘군함도’ 전시관을 찾아 “강제동원은 이유 없는 중상모략”이라고 눈 부라렸다. 이어 스가는 ‘종군위안부’에서 ‘종군’을 지우는 각의 결정을 내렸다. 기시다가 “공동선언을 포함해 역대내각의 입장을 전체적으로 계승”한다고 확언하고 며칠전 의회에서 아예 20만 강제징용과 위안부 성착취를 부정하기에 이르렀다.

윤석열의 망언에 비판여론이 일자 친일앞잡이 정아무개 등 국힘당 부화뇌동 나팔수들이 나섰다. 일제 부역 역할을 자임했던 수구 조선일보와 함께 죽끓듯 여기저기서 결단을 칭송한다. 식민사관에 찌든 그들은 역사를 수구 정치모리배 중심의 단합대회를 보는듯.

윤석열 말대로 조선 왕조는 물론 썩어문드러졌다. 하지만 민중도 그랬을까. 전혀 아니다. 조선은 스스로 근대화의 길을 열 수 있었다. 바로 100만 동학혁명이다. 그 깨어있는 민중을 대량학살한 자들이 일본군. 1995년 일본 홋카이도대학 인류학 표본교실에서 남도의 동학혁명군 유골이 방치된 채 발견됐다. 진상규명 과정에서 학살에 가담한 일본인 일기가 나왔다. 우금티 전장만이 아니었다.

동학 민중들을 샅샅이 뒤져 학살했다. 체포해 죽인 방법도 적었다. 대부분 현장에서 즉각 총살했다. 착검한 총으로 돌격하듯 찔러 죽였다. 개머리판과 몽둥이로 때려죽였다. 불에 태워 죽였다. 실제로 일본 병사들은 “모두 죽여라”고 명령 받았다. 앞으로 나라를 강탈할 때 가장 큰 방해가 될 ‘깨어있는 민중’을 이참에 모두 죽이겠다는 의도로 저지른 극악한 범죄, 반인륜적 제노사이드다. 그렇게 동학때 일제에 학살된 민중은 30만 명에 이른다. 동학만이 아니다. 그 뒤에도 민중은 줄기차게 싸웠다.

박은식은 의병 피살자 10만 명에 무고한 민중들의 학살은 통계조차 없다고 기록했다.물론 최초 을미의병 발상지 지평의병과 양근의병 수천명도 여기에 포함돼 있다. 현대식 무기로 무장한 일본군은 의병을 사로잡으면 포로로 대우하지 않았다. 곧장 살해했다. 의병이 나온 마을에 살고 있다는 이유만으로 애먼 민중들을 집과 함께 불태웠다. 그럼에도 민중의 항전은 1945년까지 끊임없이 이어졌다. 숱한 학살이 뒤따랐다.

올해도 내 강의실에는 일본인 유학생이 10여명 들어온다. 나는 그 젊은이들에게 과거의 일본제국과 오늘의 일본은 다르다고, 다만 일본 지배세력은 독일과 달리 지금도 성찰이라곤 없어 한일 관계에 먹구름이 짙다고 일러왔다. 두 나라 민중과 후손들이 소통과 사귐으로 미래를 열어간다면 좋은 일이다. 하지만 전제가 있다. 있는 그대로 역사 교육이다.

윤석열과 기시다는 “안보협력 강화와 한미일 연합훈련 확대”를 협의한단다. 도긴개긴 둘에게 들을 귀 있을까싶지만 변학도와 마주한 이몽룡 한마디를 인용해 쓴다.

윤석열과 기시다 둘의 저녁식탁에 사쿠라아래 기름진 음식은 동학과 의병의 살, 술은 생때같은 민중의 피임을 단 한순간만이라도 떠올리기 바란다.

*논단 존칭생략

박현일 대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