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 대아초등학교, 환경부 지정 환경교육 우수학교 선정!
양평 대아초등학교, 환경부 지정 환경교육 우수학교 선정!
  • 양평백운신문
  • 승인 2022.10.31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현판과 2022 유네스코한국위원회 ESD 학부모회 프로그램 인증 현판을 다는 행사 진행

대아초등학교(교장 전미자)는 10월 28일(금) 양평 대아초등학교에서 환경부 지정 2022 환경교육 우수학교 선정 현판과 2022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인증 학부모회 프로그램 현판을 다는 행사를 열었다.

2022 전국 환경교육 우수학교는 환경부와 국가환경교육센터에서 학교 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해 지정·지원하는 사업으로 공모를 통해 최종 전국 초등학교 중 2개 학교를 선정하였는데, 대아초등학교가 그중 한 곳으로 선정되어 기념현판을 받게 됐다.

환경교육은 대아초등학교에서 전통적으로 운영해 오던 특색사업으로 학부모와 지역민 중심의 햇빛장, 별빛장 활동과 탄소중립 시범학교로서의 다양한 활동(학교 텃밭, 학교 숲길 가꾸기, 토종식물원 가꾸기, 학생 자치활동을 통한 다양한 환경사랑 프로젝트) 및 학부모, 지역주민, 학생, 교직원들이 한마음으로 함께한 노력이 그 결실을 맺게 된 것이다.

대아초등학교는 최근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대두되고 있는 탄소중립을 위한 노력에 동참, 기후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인재를 길러내기 위하여 마을과 자연 속에서 배움공동체와 함께 체험 중심의 생태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였다. 특히, 어린 시절부터 자연 속에서 올바른 인성을 함양하고 앞으로 살아갈 미래세대의 건강한 삶을 위하여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이를 실행하며, 지역사회의 자연환경을 통한 배움을 실천해 오는 데 앞장섰다.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한국 사회에서 실천되고 있는 다양한 지속가능발전교육(ESD) 사례를 발굴해 널리 알림으로써 구체적인 ESD 실천 전략을 국내에 보급하고, 한국형 ESD 모델을 개발해 국제사회에 소개하는 것을 목표로 2011년부터‘유네스코 ESD 공식 프로젝트 인증제’(Korean UNESCO ESD Official Project, 이하 ESD 인증제)를 운영하고 있다. 이 사업에 대아초등학교 학부모회의『잘잘잘 놀이터 햇빛장 별빛장』이 2022년도 신규 인증 프로젝트로 선정되었으며, 인증 기간은 2022년~2025년(3년간)으로 ESD 인증제 로고의 사용과 인증서 , 인증현판을 발급받아 학교에 부착하게 된 것이다.

대아초등학교 전미자 교장은“교직원, 학부모, 학생, 지역민의 교육공동체 모두가 함께 꾸려 온 특색있는 교육활동이 성과를 거두고 있다며, 앞으로 더욱 아름다운 학교를 가꾸기 위해 노력하라는 뜻으로 받아들여서 큰 꿈을 키우고, 올바른 인성을 갖춘 아름다운 아이들로 기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대아초등학교는 앞으로도 지역사회의 환경보호 의식 함양과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중심학교로서 역할을 지속 수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