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휴대폰으로 자원 재활용하고 사랑을 모아주세요
폐휴대폰으로 자원 재활용하고 사랑을 모아주세요
  • 양평백운신문
  • 승인 2014.09.11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폐휴대폰으로 어려운 이웃을 따뜻하게 환경은 깨끗하게

 
환경부(장관 윤성규)가 휴대폰 제조사, 이동통신사, 한국전자산업환경협회 등과 함께 폐휴대폰을 모아 이웃사랑, 환경사랑을 실천하는 ‘범국민 폐휴대폰 수거 캠페인’을 실시한다.

이번 캠페인은 9월 11일부터 10월 31일까지 50일간 진행한다. 수거한 폐휴대폰을 매각하여 발생한 수익금 일부는 장학금 지원 또는 어려운 이웃을 돕는 데 쓰일 예정이다.

미래창조과학부와 교육부가 행사를 후원하고 전국 7개 광역 시․도, 초․중․고 각급 학교, 대형유통점(이마트, 롯데마트) 등에서 참여할 예정이다.

환경부는 지난 2005년부터 8년간 폐휴대폰 수거를 시작해 약 550만 대를 수거하고 결식아동, 독거노인 등 소외계층에게 약 33억 원의 매각 수익금을 기부했다.

폐휴대폰은 금, 은, 희유금속 등 다양한 물질이 포함되어 친환경적으로 재활용할 경우 유용한 자원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그러나 스마트폰 보급이 활성화 된 이후로 폐휴대폰 재활용 실적은 점차 감소하는 추세다.

* 재활용실적(톤) : '10년 731 → ‘11년 619 → '12년 684 →'13년 465

스마트폰(LTE폰에 한함) 가입자 수는 2010년 721만 명, 2011년 2,258만 명, 2014년 7월 말 현재 3,935만 명으로 급증하고 있는 반면, 2G폰 가입자 수는 같은 기간에 684만 명으로 감소하였다.

스마트폰 가입자 수가 증가하는 만큼 2G, 3G폰 가입자 수는 감소하고 있으며 폐휴대폰 수거, 재활용실적도 감소하고 있다. 쓰지 않는 휴대폰의 대부분은 가정에서 보관하고 있은 것으로 조사됐다.

* 새 휴대폰 구매자의 48.2%는 중고폰을 가정에 보관(‘14. 3.28, 한국갤럽 조사)

환경부는 이번 캠페인을 통해 가정에 보관중인 2G폰 등을 회수하여 폐휴대폰 방치로 인한 환경오염을 예방하고 자원으로 재활용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스마트폰의 부가적인 가치 등을 고려하여 이번 캠페인을 마지막으로 특정 기간 동안 일시에 수거하는 범국민 캠페인은 하지 않기로 했다. 다만 국민들이 언제든 폐휴대폰을 배출할 수 있도록 상시 수거체계로 전환할 계획이다.

또한, 상시 수거거점은 이통사 대리점, 대형 할인마트, 주민센터 등 국민이 폐휴대폰을 제공하기 쉬운 곳을 대상으로 관계기관과 협의를 통해 선정할 계획이다.

이번 폐휴대폰 수거 캠페인은 이통사 대리점, 지자체 등의 수거 거점을 통해 폐휴대폰 40만대의 수거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통사 대리점, 대형 할인마트, 사회단체 등에 기부할 수 있고 학생들의 경우 초․중․고등학교를 통해 기부할 수 있다.

또한, 폐휴대폰 기부자에게 무료 데이터 제공, 환경노트 기념품, 경품응모 등 다양한 혜택이 제공된다.

※ 수거거점 : ① 제조사․이통사 대리점, ② 7개 광역 시․도, ③ 학교(초․중․고교), ④ 지자체(주민지원센터, 공공기관 등), ⑤ 대형마트(이마트, 롯데마트), ⑥ 사회단체, 정부기관 등

수거한 폐휴대폰은 상태에 따라 재사용되며 쓰기 어려운 폐휴대폰은 재활용업체에서 폐금속 등을 회수하고 개인정보 유출 등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하게 폐기된 후 재활용된다.

폐휴대폰 매각 수익금은 예년과 같이 일부는 행사지원 소요비용으로 활용하고 나머지 금액은 전액 장학금과 불우 이웃돕기 행사 등에 사용할 예정이다.

정종선 환경부 자원재활용과 과장은 “이번 수거 행사를 통해 국민들이 폐휴대폰 등 일상 생활 주변의 폐자원의 가치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환경부는 지난 8년간의 성과를 바탕으로 폐휴대폰의 상시 수거체계로의 전환 등 더욱 발전된 자원순환형 사회를 만드는 다양한 조성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