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의 유산 ‘가평아이랑’을 장터에서 즐기다!
가평의 유산 ‘가평아이랑’을 장터에서 즐기다!
  • 양평백운신문
  • 승인 2014.08.30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월30일 가평장터, 9월2일 청평장터 등 2회 공연

 
“명지산 중턱에 초가집 짓고 옥계수 길어다 밥 지어 먹세. 한양길 갈 적엔 큰 마음먹고 열두구비 돌 적엔 발발 떤다. 수덕산 선배님들 공부하나 꽃너미 아가씨들 다 늙어가네……아리랑 아이랑 아라리요 아리랑 고개로 넘어간다” 바로 가평아리랑이다.

향 좋고 빛깔까지 고운 갖가지 햇과일과 잣, 떡, 한과, 각종 나물 재료까지 구경꾼도, 장사꾼도 추수의 푸짐함을 함께 나누는 장소인 가평과 청평 5일장에서 소중한 지역 문화유산인 ‘가평아리랑’까지 즐길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된다.

가평아리랑연구보존회는 오는 8월30일(토), 9월3일(수) 각각 가평 5일장, 청평 5일장에서 가평아리랑 블루 및 실버축제인 ‘가평아리랑 장터공연’을 연다고 밝혔다.

특히 이날 가평의 문화예술의 계승을 위해 모인 회원들은 유산을 이어온 그들만의 ‘혼’과 ‘열정’까지 깃든 갚진 공연을 선사한다.

30일 열리는 가평장터공연은 가평북중학교 학생들의 ‘사물놀이 공연’을 시작으로 가평군생활음악회의 ‘1958색소폰 공연’, 그리고 강계식 외 10명의 ‘가평아리랑-청춘가’, 이병기 외 10명의 ‘서도선소리-산타령’, 김미자 무용가의 ‘한량무’, 박순석‧박영희‧조삼례 등이 함께 전하는 ‘남도민요’ 등이 이어진다.

또한 한울타리동아리의 장타령에 이어 마지막 공연으로는 김경숙 외 10명이 가평아리랑-가평뱃노래를 전해준다.

오는 3일 열리는 청평장터 공연의 첫 순서는 가평군생활음악회의 1958 색소폰 공연이다. 뒤이어 박정숙 외 10명의 ‘가평아리랑-청춘가’, 이은자 무용가의 ‘흥춤’, 설악신선민요반의 경기민요, 이명순 외 10명의 ‘서도선소리-산타령’, 실버무용단의 ‘화관무’, 한울타리동아리의 ‘장타령’이 이어진다. 이날 역시 마지막 공연은 김경숙 외 10명이 가평아리랑-가평뱃노래로 막을 내린다.

행사 관계자는 “풍성한 한가위를 앞두고 우리의 것을 되돌아보고자 하는 마음을 모아 장터공연을 준비하게 됐다”면서 “그동안 더위와 싸워가며 연습한 회원들의 열정이 담긴 이날 공연을 많은 군민들이 함께 해 주길 바란다. 더불어 장터의 풍성함이 더해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