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패시브하우스, 2014대한민국 신진건축사 '최우수상'
양평패시브하우스, 2014대한민국 신진건축사 '최우수상'
  • 양평백운신문
  • 승인 2014.08.20 0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상에는 김현진 건축사의 '혼신지 집'

구 분 수상자 건축사사무소명 평가 작품명 국토교통부 장관상 대상 김현진 에스피엘케이 혼신지 집 최우수상 윤태권 엔진포스 양평패시브하우스 노영자 LIM 케이 팩토리 협회장상 우수상 김승욱 피에이치에이 제주풀빌라루온토 박세희 ㈜지안 문화공장 오산 박성현 ㈜씨드아키텍 엔젤어린이집 박현모 아뜰리에11 김녕리5993 현상훈 201 은재네 돌담집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가 주최하고 대한건축사협회가 주관하는 2014 대한민국 신진건축사 대상」 수상자가 선정되었다.

최고상인 대상 수상자로는 김현진 건축사(에스피엘케이 건축사 사무소)가 선정됐고, 뛰어난 역량인정받은 윤태권 건축사노영자 건축사가 각각 최우수상 수상자선정되었다.

올해로 2회째를 맞는 대한민국 신진건축사 대상은 잠재력 있는 신진건축사 발굴․육성 목적으로 만 45세 이하 건축사 대상으로 시행되고 있다.

지난 5월에 공고되어 6월에 참가신청을 받은 올해 공모에는 총 41명 전도유망 신진들이 지원하여, 1차 서류 2차 현장심사엄격한 심사과정을 거쳐 최종 8명수상자선정되었다.

구 분

수상자

건축사사무소명

평가 작품명

국토교통부 장관상

대상

김현진

에스피엘케이

혼신지 집

최우수상

윤태권

엔진포스

양평패시브하우스

노영자

LIM

케이 팩토리

협회장상

우수상

김승욱

피에이치에이

제주풀빌라루온토

박세희

㈜지안

문화공장 오산

박성현

㈜씨드아키텍

엔젤어린이집

박현모

아뜰리에11

김녕리5993

현상훈

201

은재네 돌담집

이번 신진건축사 대상의 심사(위원장 인의식)는 대표 설계작품 완성도, 건축사로서의 창조적 역량 건축주‧시공자와의 소통 능력 등에 주안점으로 두고 이루어졌다.

   대상:김현진 건축사의 혼신지 집
대상 수상자김현진 건축사(에스피엘케이 건축사사무소)는 신의 작품에 대해 설계는 물론 시공 이르기까지 신진으로 최선을 다한 자세높이 평가 받았다.

김현진 건축사대표 작품인 ‘혼신지 집’은 연꽃으로 가득 찬 저수지(혼신지) 등 주변 자연과의 끊임없는 소통시도 건축이다.

인근에서 생산되는 청석으로 조성건축물대지연계했으며, 방문, 창호, 홈통 등에서 볼 수 있는 탁월한 세부 디자인 건축사진지한 노력을 드러내는 데 손색이 없었다.

최우수상 수상자윤태권 건축사(엔진포스 건축사사무소)의 경우, 대표 출품작에서 건축물 사용자에 대한 배려가 고스란히 담겨 깊은 인상을 주었다.

양평패시브하우스’는 적은 유지비용목표로 하는 전형적에너지 절약형 건축물기본요건충실하면서도,

사용자 생활양식을 충분히 고려하여 다채로운 공간디자인구현수작(秀作)이었다.

또 다른 최우수상 수상자노영자 건축사(건축사사무소 엘아이엠 : LIM)는 '케이 팩토리'에서 신진다운 다양한 시도를 선보였다.

색상 및 질감에서 탄소연상시키는 내외부 마감재사용하여 건축주인 탄소소재 제품 공장개성충분히 담아냈으며,

건축물주요 위치회사 로고주조색 붉은 색상을 적절히 강조한 점 등에서 건물 사용자에 대한 이해배려가 돋보였다.

국토교통부는 이같이 선정된 대상 최우수상(총 3점) 수상자게는 국토교통부장관상을, 우수상(총 5점) 수상자에게는 대한건축사협회장상수여하며, 11월 중 관련 시상식을 비롯한 시회개최예정이다.

이 밖에, 국토교통부수상자들에게 정부주최‧주관하는 종 정책 사업 관련 심의‧자문위원 위촉을 비롯하여,

경력대표작소개하는 작품집 제작, 각종 매체를 통한 홍보 및 국토교통부 주최 「신진건축사 설계․아이디어 공모전가산점 부여 다방면 실질적 혜택적극 부여계획이다.

※ 이번 공모전 수상자(작)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대한민국 신진건축사대상」 홈페이지(http://kraa.kira.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