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은 제실박물관 100년 역사 바로 세워라
문화재청은 제실박물관 100년 역사 바로 세워라
  • 김민수
  • 승인 2009.05.13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은 제실박물관 100년 역사 바로 세워라

 

김민수 한민련 홍보국장

 

1909년 대한국 최초로 개관한 창경궁 제실박물관을 계승하는 국립고궁박물관은 외국으로 불법 반출 후 환수하였거나 고등교육기관·문화서비스기관이 임시 소장중인 실록·의궤·일기·등록·국새·칙령·어찰·도성궁궐도·유리원판사진 등 대한 황실의 역사·문화를 대표하는 국보급 황실문화재를 이관·귀속하고 궁궐건축실을 통치체제실로 개편하고 대외관계실을 신설하여야 한다.

 

국립고궁박물관은 대한제국을 상징하고 대표하는 태극기,애국가,국새,칙령,동해(East Sea) 독도(Dok-do)·간도,도성·궁궐,환구제,종묘제,사직제를 적극적으로 전시 홍보하여야 하며 역사성·안전성·접근성이 탁월하므로 황실문화재 관리청으로서 이관·귀속한 국보급 황실문화재를 전문가,문화향유층 일반에 공개하여 황실문화의 보급·선양에 적극 활용하여야 한다.


창경궁 제실박물관을 계승하는 국립박물관은 황실박물관(Royal Museum)을 표방하는 국립고궁박물관이므로 서울지방박물관이 아니라 고궁박물관이 제실박물관 개관 100주년을 기념하여야 옳다. 통감부,총독부는 대한 황실 궁내부가 관리한 전적,고문서는 총독부,경성제대로 불법 이관되고 국외로 불법 반출되어 현재 교육기관,기록기관과 외국이 소장중이다.
 

대한 황실 미술공예품은 1909년 순종황제가 창경궁 제실박물관을 개관하여 일반에 공개하였고 경운궁 황실박물관으로 이관 후 총독부 고적조사 수집품,도굴 문화재,구입 장물,사찰 기탁품과 함께 총독부박물관으로 불법 이관되어 현재 서울지방박물관이 임시 소장중이므로 문화재청은 국립고궁박물관으로 이관하고 제실박물관 개관 100주년을 기념하여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