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출신 정호영변호사 ‘BBK 특별검사 유력 ! ’
양평출신 정호영변호사 ‘BBK 특별검사 유력 ! ’
  • 양평백운신문편집국
  • 승인 2008.01.03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용훈 대법원장은 1월3일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와 관려된 ‘BBK 특검’을 위한 특별검사 후보 2명을 청와대에 추천한다.


대법원은 특검후보 가운데 1명은 검찰 출신, 다른 1명은 비검찰 출신 후보로 선정키로 방침을 정했지만 후보군에 든 검찰 출신 인사들이 대부분 고사해 2명의 후보 모두 비검찰 출신이 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비검찰(판사) 출신으로 양평출신 변호사 정호영(사시 12회) 전 서울고등법원장이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으며, 검찰 출신으로는 신창언(사시 3회) 전헌법재판관과 유창종(사시 14회) 전 서울지검장, 정진규(사시 15회) 전 서울고검장 등이 물망에 오르내리고 있다.


노무현 대통령은 오는 7일까지 특검을 선정해 발표해야 한다.


그러나 이명박 당선자의 큰형 이상은 씨 등 6명은 지난달 28일 BBK 특검법은 위헌이라는 헌법소원과 함께 특검법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낸 상태이다.


헌법재판소는 ‘이명박 특검법’에 대한 헌법소원 및 효력정지 가처분신청 사건을 전원재판부에 회부하고 최대한 신속하게 결정을 내리기로 했다.


헌재가 이처럼 헌법소원 청구 5일만에 사건을 전원재판부에 회부한 데 이어 가처분신청 역시 이르면 이달 내에 결정할 것으로 알려져 13일쯤 본격화될 이명박 특검수사가 예정대로 진행되지 못한 채 무력화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1948년 4월12일 경기도 양평군 강상면 대석1리에서 출생한 정호영변호사는 서울고, 서울법대를 거쳐 사시 12회로 법조계에 입문, 서울행정법원 수석부장 시설 ‘사실상의 조정’을 새로운 분쟁해결 모델로 정착시키는 등 조정 제도 분야에 밝다. 

 ‘통상해고, 징계해고, 정리해고’ 등 여러편의 논문도 냈다.  제38대 서울고등법원 법원장, 제11대 대전고등법원 법원장, 중앙선관리원 등을 역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