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비산 계곡바람, 땀방울 싹~
어비산 계곡바람, 땀방울 싹~
  • 백운신문편집부
  • 승인 2007.07.12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잣나무 숲길ㆍ차디찬 계곡물 시원 … 여름 피서 산행지 각광
 


 어비산은 유명계곡을 사이에 두고 유명산과 나란히 솟아있는 산이다.

  유명산 일대는 용문산에서 서쪽 또는 북서쪽로 뻗어온 두 가닥의 능선들이 유명산, 어비산을 솟구치고 어비산에서는 북으로 뻗다가 입구지계곡, 유명산계곡을 지나온 계류에 맥을 다하지만 유명산에서는 다시 가지를 친 능선들이 동서남북으로 뻗어 서로는 소구니산을 거쳐 북으로 방향을 바꾼뒤 서너치를 지나 중미산을 솟구치며 그다음 통방산이 갈기를 세우고 소구니산에서는 서쪽으로 뻗어내린 능선상에 농다치고개를 지나 옥산이 보인다. 그 다음 양서면과 서종면 사이에 청계산을 일으키는 등 산이 많다. 그뿐인가?  

  용문산에서 서쪽으로 뻗은 능선은 어비산과의 사이에 어비계곡을 형성하면서 서북으로 진행하며 맥이 진하는 듯하다가 곡달산을 일으키고 그 다음에는 배치고개를 지나 화야산을 일으킨다. 물론 뾰루봉과 고동산도 같은 맥이 된다.

  어비산 산행코스는 2시간정도의 시간이면 충분히 산행을 끝낼 수 있는 쉬운 코스이다. 급경사도 많지 않고 능선도 두리뭉실한 곳이 많은데다가 700m봉에 이르기까지 상당부분이 울창한 잣나무숲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산림욕하기에도 적당하다. 그리고 하산길에는 물이 맑고 수려한 계곡미가 번득이는 어비계곡이 기다리고 있어 여름 산행으로는 이보다 좋은 코스를 찾기 어려울 듯하다.

  어비산의 원래의 이름은 혜지산이라고 한다. 신라말 고려초 혼란기에 양근(양평)일대의 호족인 함규에 항거하던 미원장일대의 군사적 지배자였던 혜지가 웅거했던 산이어서 혜지산이라고 불리게 되었다.

등산코스 

①두명안-입구지계곡-어비산(1시간 50분) ②두명안-숫고개-804m봉-어비산(1시간 35분) ③어비계곡-어비산 (1시간)

교통편  양평에서 용천3리 버스 1회 3회

문의 : 양서면사무소  770-310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