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군 양동면, 양동 기미 4·7 만세 운동 102주년 기념행사 개최
양평군 양동면, 양동 기미 4·7 만세 운동 102주년 기념행사 개최
  • 양평백운신문
  • 승인 2021.04.08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평군 양동면(면장 박대식)에서는 지난 7일 제2회 양동 기미 4·7만세 운동 기념행사를 석곡리에 위치한 만세공원에서 선열의 애국애족 사상과 을미의병의 넋을 기리며 양동면민의 자긍심 고취와 화합을 위해 개최했다. 이번 기념식은 방역수칙을 준수하기 위해 지난 행사보다 규모를 축소해 양평을미의병정신현창회 임원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양동면은 대한민국 최초 을미의병의 발상지로 호국의 정신, 독립의 정신이 서려있는 곳이다. 또한, 191931만세운동의 양평에서의 전개과정은 시위규모나 양상에서 다른 지역과는 달리 방대하고 치열해 310일 서종면 문호리에서 수백 명의 군중들이 참여한 가운데 시작돼 4월 중순까지 총 25회에 걸쳐 21천여 명의 사람들이 참여했다.


양동 기미만세운동의 재연을 통해 지역주민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그 뜻을 계승하고자 102주년을 맞이해 양평문화원 양동분원과 양평을미의병정신 현창회 주관으로 만세기념비가 건립된 만세공원에서 기념식을 개최했다.


국민의례와 애국가 제창, 묵념을 시작으로 이복재 양평을미의병정신 현창회 이복재 회장의 추념사와 박대식 양동면장의 추모사가 이어진 후 헌화·분향이 진행됐다. 그 후 만세삼창과 기념사진을 끝으로 행사가 마무리됐다.


최봉주 양동분원 분원장은 을미의병 126주년, 만세운동 102주년을 맞아 을미의병 발상지인 이곳 양동에서 그간 밝혀진 의병 및 독립운동가들과 유·무명 영령들의 숭고한 넋을 추모한다, “위대한 선조들이 만들어낸 자긍심 넘치는 역사를 가슴에 품고 대한민국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 그리고 주민의 화합과 지역발전을 위해 행사를 진행하게 되어 감회가 새롭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