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전방지역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재전염 우려 대비 강원.경기 협력해야
최전방지역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재전염 우려 대비 강원.경기 협력해야
  • 양평백운신문
  • 승인 2020.11.12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방지역 강원도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징후발견 정부당국 총력 다해야
- 전염병 막기 위해 야생멧돼지 포획. 경기도 강원도 합동으로 전개해야
- 겨울철 조류독감도 철저히 대비하거나 예방하여 막을 수 있게 방역을 철저히 해야

아프리카돼지열병(ASF)국내 첫 파주 아프리카 돼지 열병 발생 초비상 확대 막아야 하며 재 전염을 막지 못하면 양돈축산농가 피해급증으로 도산 할 수 있다고 본다. 일명 돼지흑사병으로도 알려진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무서운 전염병이다. 그러므로 이번 강원도 야생멧돼지 포획 작전에 경기도 함께 협력해 합동으로 이루어져야 최전방지역의 전염을 원천적으로 막아 낼 수 있다고 본다. 이번 계획으로 야생멧돼지 객체수가 조절되어야 할 것이다.

 

세계 곳곳 양돈장 초토화한 아프리카돼지열병 20개국서 유행 중 확대 막고 예방해야 하며 더 확대되지 않게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다. 정부는 아프리카 돼지열병예방에 총력 다해 바이러스 침투 막아야 하며 우선 파주에서 확대되지 않게 총력을 다 해야 할 것이다. 국내 처음으로 파주에서 고병원성 아프리카 돼지 열병(ASF: African Swine Fever)가 발생됐다고 합니다. 이번 아프리카돼지열병은 농림축산식품부에서 17일 발표에 "오전 630분쯤 경기도 파주 돼지농장을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농가로 확진했다"고 발표해 정부가 가축전염별 1종인 돼지열병에 대하여 발 빠른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고 하는데 국민들도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예방에 동참해야 할 것이다. 세계동물보건기구는 지난달 북한 자강도 우시군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병했다고 발표한바 있으나 어제 우리나라 파주에서 발생했다.

 

무서운 돼지열병 초기에 예방하지 못한다면 돼지사육에 큰 문제 발생하고 돈육 값 폭등 우려되고 있고 세계 각국의 양돈축산산업에 치명적인 타격을 입힌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결국 국내로 전파됐다. 아프리카 돼지열병 백신이나 치료제가 없고 폐사율이 100%에 가까워 '돼지 흑사병'으로 불리는 ASF의 병원체가 한국에 유입된 경로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아프리카 지역의 풍토병이었던 ASF2016년부터 유럽을 경유해 세계 각국으로 급격히 세력을 확대해 왔다. 정부당국과 지방정부 유기적 협조 통하여 아프리카돼지열병 접경지역 '비상예방체제' 돌입해야 한다고 보며 방역전문가들은 현재 특별한 백신이 없어 멸종시키는 현대판 돼지흑사병이라고 말한다. 그렇지만 정부와 국민들이 모두 관심을 가지고 총력으로 대처하면 충분히 박고 예방 할 수 있다고 본다. 정부와 국민모두가 우리의 먹거리를 지켜 나가야 한다고 본다.

 

해외 여행시 무심코 한 행동이나 축산물관련 제품을 가지고 입국하는 것은 돼지열병 바이러스 감영통로가 될 수 있기에 절대로 하지 말아야 한다고 본다. 우리는 총력을 기울려 현대판 돼지 흑사병을 막아야 한다. 돼지 사육농가에서는 출입도 통제하셔야 되겠지만 매일 축사 내외로 소독하시는 게 가장 중요하며 외부인 출입통제와 사료구입 등 각별한 신경을 써야 한다고 본다. 돼지 혈청 검사와 이동제한 조치를 강화하고 있는데 앞으로 방역단계를 높여 강화군 입구에서 소독과 통제활동을 강화하고 이상이나 문제 징후 발견시 즉시 당국에 신고해야 한다고 본다. 아프리카 돼지열병 바이러스는 워낙 강력해 들어오면 양돈농가는 모두 도산할 수 있어 무서운 질병이라고 한다. 이번 돼지열병은 사람의 콜레라와 마찬가지로 돼지에게서 발생하는 전염성 질환. 설사, 고열 따위의 증상이 나타나며, 폐사에 이르기도 한다고 한다. 돼지열병은 국제적으로 지정한 피해가 심한 악성가축전염병으로서 전염성이 매우 강하고 일단 발병하면 치료가 불가한 급성 폐사성 바이러스성 전염병이며 걸리면 바로 100% 폐사한다고 하는 질병이다.

 

아프리카로부터 시작하여 몰골 그리고 동남아국가인 베트남 라오스 캄보디아 등에서 많이 발생했다고 한다. 돼지콜레라 바이러스(cholera virus)의 감염에 의한 돼지의 급성 열성 전염병으로, 전파성이 극히 강하고, 증상이 심하며 치사율도 상당히 높다고 한다. 돼지열병(돼지콜레라)은 돼지에게만 발생하는 질병으로 국제수역사무국(OIE)이 정한 리스트 A급 질병이며, 우리나라 가축전염병 예방법 상에도 제1종 법정가축전염병으로 분류된다. 이 병에 걸리면 고열, 설사, 변비 등과 함께 몸이 파랗게 변하고 비틀거리는 증상을 나타낸다. 원인균이 바이러스이기 때문에 치료가 힘들고 대부분 죽게 된다. 주로 접촉을 통해 전염되며 전파 속도가 빠르다. 그러나 소 등 다른 가축에게 전염되지 않고 인체에도 아무런 영향이 없다고 한다. 이렇게 문제가 되는 아프리카 돼지열병(ASF)은 사람에게는 전염되지는 않지만 돼지에게 감염되면 치사율이 100%에 이르는 치명적인 전염병이라고 한다.

 

돼지열병청정국가로 분류되려면 국제수역사무국(OIE)에 정한 요건에 따르면 돼지열병 청정 지역으로 선포되기 위해서는 최근 3년간 돼지열병 발병 사실이 없고 돼지열병 예방 접종이 이뤄지지 않아 사육 돼지에서 항체가 소멸된 지 6개월이 넘어야 한다고 한다. 현재까지는 우리나라는 돼지열병청정국가로 분류되어 있다. 돼지열병의 특징은 오로지 돼지에게만 한정되며 돼지열병은 국제적으로 지정한 피해가 심한 악성가축전염병으로서 전염성이 매우 강하고 일단 발병하면 치료가 불가한 급성 폐사성 바이러스성 전염병으로 걸리면 100% 폐사되는 무서운 돼지 흑사병이다. 정부는 아프리카돼지열병 예방에 총력을 기울려 나가야 하며 감염경로 파악과 예방대책을 강구해야 하며 국민들도 해외여행이나 국내 여행시에도 농장방문을 자제하고 해외에서 육류나 관련 제품 반입을 중단해야 하며 돼지열병 차단에 적극 협조하여 피해예방에 동참해야 한다고 본다.

 

겨울철 재연되는 조류독감에도 철저한 사전대비와 예방을 철저히 하여 가금류에 대한 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보며 큰 피해를 주는 양계농가나 축산농가에 워낙 전파성이 강한 "아프리카 돼지열병, 바이러스 하나만 와도 피해 시작" 되어도 확산이 될 수 있기에 각별한 주의와 예방정책에 협조하여 국내 돼지열병차단에 모두가 나서야 돼지열병 없는 청정 대한민국이 유지 된다고 본다. 또다시 발생한 강원도지역의 아프리카 돼지 열병(ASF: African Swine Fever)가 발생됐다고 합니다. 이번 또다시 아프리카돼지열병 조짐이 발견되었다고 한다. 고병원성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다른 곳으로 확대되지 않게 방역대책에 최선을 다해야 하며 기왕에 최전방지역의 아프리카돼지열병을 전염시키는 매개체 역할을 하는 야생멧돼지 퇴치노력에 강원도와 경기도가 함께 합동으로 이루어져 성과를 거두게 되기를 바란다.

/정병기<칼럼니스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