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청, 하절기 팔당상류 환경오염행위 특별감시에 총력
한강청, 하절기 팔당상류 환경오염행위 특별감시에 총력
  • 양평백운신문
  • 승인 2020.06.16 0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휴가철과 장마철 대비 오·폐수 불법배출, 상수원 오염행위, 지정폐기물 및 유해화학물질 부적정 관리 등 6개 분야 집중점검
◇ 사업장의 자율점검 유도 및 환경기술지원 함께 추진

  한강유역환경청(청장 최종원)은 하절기 상수원 수질오염을 예방하기 위해 6월부터 8월말까지 팔당 상류지역 환경오염물질 배출시설 등에 대한 집중점검을 실시한다.

  이번 점검은 휴가철을 맞아 이용객이 늘어나는 캠핑장 등 레저시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염행위를 방지하고, 집중호우 시 그간 방치되어 있던 폐기물 등 오염물질이 하천으로 유입되는 것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추진된다.

  주요 점검대상은 팔당 상류지역의 오·폐수 배출업체, 환경기초시설, 상수원에 영향을 끼치는 지역 내 불법건축물, 비점오염원 설치신고사업장, 지정폐기물 배출사업장, 유해화학물질 취급사업장 등이다.

  중점 점검사항으로는 ·폐수 불법배출, 방류수수질기준 준수 여부, 팔당 상수원보호구역 내 불법건축 및 용도변경 행위, 비점오염저감시설 부적정관리, 지정폐기물 및 유해화학물질 부적정관리 행위 등이다.

  한강유역환경청은 이번 점검에 앞서 관할 시·군을 통해 사업장에 사전계도문을 발송하여 자율점검 실시를 요청하는 등 사업장이 스스로 환경관리에 힘쓰도록 유도하고, 환경오염물질 방지시설 운영 미숙 등으로 환경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사업장에 대해서는 정부혁신 방침에 따른 맞춤형 환경기술지원을 통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안내할 예정이다.

  최종원 한강유역환경청장은 하절기 휴가철과 장마철은 팔당 상수원 수질관리에 특히 취약한 시기인 만큼 불법행위에 대한 환경감시를 강화하여 상수원 수질오염 예방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