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형 어울림센터 설립을 위한‘읍면순회 주민포럼’개최
양평형 어울림센터 설립을 위한‘읍면순회 주민포럼’개최
  • 양평백운신문
  • 승인 2019.11.22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어울림(공동체)센터 이용의 주체인 주민의 목소리를 모아 행정에 제안하고, 실현시키다 -

  양평군(군수 정동균)은 지난 19일부터 오는 1217일까지 양평군만의 특성을 살린 중간지원조직, 이른바 양평형 공동체센터 설립을 위해 읍면을 순회하면서 주민의 목소리를 들어보는 주민포럼을 진행한다.

  포럼에서 주목할 만 한 점은 민간준비단이 주체가 되어 포럼을 주도하고 있다는 것이다. 민간준비단은 지역 내 중간지원조직(2), 공동체(1) 및 사회적 경제(1), 도시행정 분야(1) 5명의 전문가로 구성되어 있으며, 양평군만의 특성을 살린 공동체센터 설립을 위해 수차례의 자체토의과정과 주민의 욕구와 요구를 수렴하고 분석하는 활동을 해왔다. 특히, 공동체센터 설립을 바라보는 다양한 계층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자 실시한 FGI(Focus Group Interview)결과를 주민포럼을 통해 공유했다.

  지난 19일 옥천면에서 처음 실시된 주민포럼에서 민간준비단은 양평군에서 필요한 공동체센터인 양평어울림센터의 설립과 역할, 기능, 지원시스템을 구상하여 주민들에게 발표한 후 주민들과 함께 센터의 설립에 대한 다양한 것들에 대해 주민들과 토론하는 자리를 가졌다.

  조규수 신성장사업국장은 양평군은 그동안 지역공동체 안에서 우리의 지역문제를 우리의 힘으로 풀어갈 수 있는 내적 힘, 주민자치역량을 길러왔다오늘 그 역량을 바탕으로 주민들에게 필요한 센터를 위한 주민의 뜻을 행정에 반영시키는 의미 있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민간준비단장인 민병곤 양평농촌나드리 이사장은 제가 생각하는 공동체 센터는 하얀 스케치북이라고 생각한다. 8차에 걸친 회의, 다양한 계층의 생각을 담은 FGI를 통해 칠할 수 있는 색깔은 준비되었다고 생각한다. 하얀 스케치북에 어떤 색깔을 입힐 지, 어떤 작품으로 만들어질 지를 추후 진행되는 읍면 순회포럼을 통해 주민들과 함께 만들고 싶다.”라고 말했다.

  한편, ‘민간준비단1년여 간의 활동을 통해 구상한 양평어울림센터의 방향성과 현장에서 들리는 주민의 목소리를 정리하여 ()의 입장과 요구를 행정에 제안하고, ‘행정은 그 제안을 통해 양평어울림센터가 설립되기를 희망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