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군 리더 공무원 대상 인구교육 실시
양평군 리더 공무원 대상 인구교육 실시
  • 양평백운신문
  • 승인 2019.11.15 0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평군은 지난 12일 군청 별관4층 대회의실에서 6급이상 팀장급 리더 공무원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인구교육을 실시했다.

  교육은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인구감소와 인구구조 불균형으로 야기될 각종 사회문제를 양평군 리더 공직자들이 정확히 인식하고, 군정 기획·사업 추진시 인구론적 관점의 업무추진과 인구정책 추진시 부서간 협업강화를 위해 국내 인구학 최고 권위자인 조영태 서울대학교 교수를 강사로 초빙하여 정해진 미래, 미래를 기획할 때 필요한 도구 인구학이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조 교수는 지난 인구정책이 출산율 향상 중심과 복지개념으로만 접근했고 저예산 대비 빠르고 높은 효과를 기대했다는 문제점을 지적하며, “앞으로의 인구정책은 현재의 인구변동을 기반으로 인구 변화를 예측하고, 인구로 결정되는 정해진 미래를 평가하여 인구의 변화에 부합하는 정책추진이 필요하다고 강연했다.

  한편, 양평군은 지난 10년간 출생아수 600명선을 유지했으며, 매년 3,000명 이상의 인구가 증가하여 201910월말에는 외국인 포함 118607명이 되었다.

  그러나 작년부터 주민등록 인구의 증가세가 다소 주춤하고 있으며, 국가적인 저출산 분위기는 양평군도 예외가 아니어서 2018년 합계출산율이 0.994명으로 인구의 감소는 기정사실이 되고 있다.

  정동균 군수는 인구수와 인구의 연령별 구조 변화가 미래 정책을 결정하는 중요 요소가 되고 있다출산율 향상을 장기적으로 추진하되 젊은 층이 양평을 떠나지 않고, 자녀의 교육을 위해 양평을 찾아오며, 모든 세대가 행복을 느끼며 살 수 있는 질적 성장에 목표를 두려고 한다. 이를 위해 2020년부터 2024년까지 5개년 양평군 인구정책 기본계획 연구용역을 이달 초 착수했다고 말했다.

  양평군에서는 전군민을 대상으로 생애주기별 맞춤형 인구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금년에는 읍·면을 순회하며 새마을 회원 및 주민들을 대상으로 인구교육을 실시했고, 관내 기관단체와 어린이집, 유치원 관내 초··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교육을 희망하는 단체는 양평군청 기획예산담당관 인구정책팀(031-770-3538)으로 신청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