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군, 지역축제 명품화를 위한 선진모델의 첫걸음을 시작
양평군, 지역축제 명품화를 위한 선진모델의 첫걸음을 시작
  • 양평백운신문
  • 승인 2019.11.11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양평군 지역축제 분석 및 평가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양평군의 5개 지역축제(단월고로쇠, 개군산수유한우, 용문면산나물, 옥천물, 양동부추)에 대한 객관적인 분석 및 평가 연구용역 최종보고회가 지난 7일 군청 소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이날 보고회에는 정동균 군수와 양평군의회 박현일, 황선호, 이혜원, 전진선, 윤순옥의원을 비롯한 5개 지역축제 면장, 면 축제추진위원장, 양평군축제추진위원, 외부 축제전문가 등 많은 인원이 참석해 양평군 지역축제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양평군의 축제는 길게는 20, 짧게는 4년까지 나름대로 주민화합과 지역경제 활성화 및 그 지역을 알리는 홍보에 많은 도움이 되어온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한 편으로는 지역축제추진위원회의 일부 구성원으로 매해 급하게 축제를 치르다보니, 주민의 화합과 지역의 특색이 담기지 못하고 축제의 획일성과 소비성이 강한 축제가 되고 있다.

  이에 양평군에서는 5개 지역축제에 대한 축제 개최전 사전컨설팅, 현장평가, 방문객 만족도 설문조사, 외부 전문가 평가를 통해 축제에 대한 정확한 분석 및 평가를 통해 지역 고유의 특성을 살린 특성화 축제로 발전시키기 위해 용역을 추진했다.

  이번 연구용역 내용은 축제에 대한 정확인 진단을 통해 각 지역축제별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발전방안과 개선 방안, 축제 외부전문가 의견이 제시되었다.

  양평군의회 이혜원, 전진선은 의원은 양평군 지역축제에 대해 축제의 의미와 발전방향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자리였다고 말했다. 다만, 내년부터는 축제별 컨설팅이 좀 더 일찍 시작되어 축제 계획서를 함께 구상하고 조율 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조언했다.

  축제 외부전문가로 참석한 화성시 문화재단 허명범 팀장과 한산모시축제 총감독을 역임한 이제열 감독은 양평군이 각 지역별 마을축제에 대해 진단과 평가, 그리고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이러한 연구용역은 매우 앞서가는 시스템이라고 평했다. 또한 이런 마을 축제에 대한 분석 및 평가시스템이 앞으로 경기도가 특성화 축제를 집중 육성하는 방향이며, 다른 지자체에서도 준비해야 되는 시스템이라고 높게 평했다.

  이번 연구용역을 수행한 가천대학교 이인재 교수는 진정한 축제는 축제를 통해 그 지역과 주민들에게 무언가를 남겨주는 축제가 되어야한다단순히 먹고 놀고 판매에 집중하는 시장이나 장터가 아닌 지역과 함께하고 지역주민을 위한 축제가 되어야만 축제의 정체성이 확립되고 축제가 지속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질 수 있다고 말했다.

  끝으로 정동균 군수는 이번 지역축제 분석 및 평가 연구용역 보고회를 통해 각 지역별로 축제의 의미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고, 지속가능한 축제와 지역과 주민을 위한 축제로 발전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을 것으로 생각한다이번 용역 결과를 통해 각 지역축제별로 내년도 축제를 잘 기획해서 한걸음 더욱 발전한 축제가 개최될 수 있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