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군립미술관, 가정의 달 특별전시 가족의 정원展 개최
양평군립미술관, 가정의 달 특별전시 가족의 정원展 개최
  • 양평백운신문
  • 승인 2019.04.22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월의 흔적 속에 존재하는 가족정원

  양평군립미술관(관장 류민자)2019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가족의 의미를 되짚는 <가족의 정원(FAMILY GARDEN)>을 오는 26일부터 62일까지 군립미술관 전관에서 개최한다.

  전시는 국내 정상급 현대미술작가의 작품들로 구성되며 가족 이전에 한 인간으로서 존재적 가치관과 희로애락을 나타낸 작품(사실성, 표현성, 추상성, 입체성)을 중심으로 가족이 된 범우주 안에서 존재하는 자연과의 만남을 제시한다.

  전시는 공간별 테마를 두어 관객들에게 보다 쉽게 다가서는 형식으로, 누구나 한번쯤은 생각해 볼 수 있는 작품들로 구성하여 보여주는데 지층 〇₂Space 기억의 공간(memory space)에서는 지나간 일을 돌이켜 생각하는 시간의 공간으로 어린 시절, 또는 어떤 곳에서 무엇을 보았거나 경험한 것을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2층으로 이동하는 슬로프공간에서는 가족들이 자연에서 태어나 자연에 살고 자연으로 돌아간다는 자연의 진리 앞에서 삶의 여정에 존재(, , , 사람) 하는 자연예찬을 하나의 자연으로 보여준다.

  22전시실에서는 불안과 공포(Fear)를 담고자 하였다. 이 공간은 특정한 사물이나 상황에 대해 극렬하면서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두려움을 말하고자한 전시공간이다. 삶 속에서 격은 대상에 따라 다양한 공포의 유형이 있을 수 있는데 고소공포증을 비롯한 전쟁, 충격 또는 사고, 공포영화, 사회심리 등을 작품으로 보여준다.

  그리고 3전시실 1전시공간에서는 존재(Existence)적 자아를 발현하게 되는 전시공간이다. 이 공간에서는 인간은 사회적인 존재로 다른 사람의 주목을 끌 만한 두드러진 품위나 처지, 또는 어떤 대상. 악명 높은 존재, 독보적인 존재, 그리고 한 지역에서 무시하지 못할 존재 등을 제시한 공간이다. 이러한 현상을 중심으로 하여 자아 존재적 가치와 변화의 기반이 되는 근원적인 실재를 발견하게 되는 폭 넓은 의미를 갖는 공간이다.

  그리고 3전시실 2전시공간에서는 나 스스로 상상(Life to come)의 세계를 추구하여 거시적인 사회와 그에 속한 개인의 행위로부터 형성되는 관계를 인지해 내는 가능성의 능력을 보이고자 하는 전시공간이다. 작품들은 현대사회에서 내 개개인의 특성과 창의적 실천 사이의 관계를 인지하는 능력과 더불어 미래사회를 꿈꾸는 다양한 내적 관계를 동원하여 보여주는 기발한 상상력이 나타나는 작품으로 구성했다.

  마지막 공간인 3전시실 3전시공간에서는 행복(Happiness)한 삶을 양평에서 느끼며 살아가길 바라는 희망이 담긴 전시공간이다. 우리 삶 속의 행복에는 다양한 것들이 있지만 물질이나 타고난 성향 외에도 종교, 가족 관계, 건강, 직장, 친구 관계, 사회관계 등 많은 요인에서 비롯된다. 이러한 요인들은 서로 상승 작용을 일으키면서 행복함으로 나타나 시간의 삶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양평에서의 행복한 삶을 꿈꾸게 한다.

  아울러 양평군립미술관에서는 2019 가정의 달 특별기획의 전시연계 교육프로그램 <우리가족 행복 찾기>를 통해 어린이와 부모가 함께 배우며, 가족이 서로 도우면서 상상하는 우리가족의 지상도를 그림으로 그려보고 만들어가는 과정을 통해 급변하는 가족환경에 대응하고 건강한 가족 공동체 형성을 돕는 강좌를 마련했다.

  또한 금년 문화체육관광부 문화가 있는 날 지역특화프로그램 공모사업으로 동네방네 예술가 프로그램(찾아가는 예술가, 미술관 해프닝, 작가의 작업실, 미술관 음악회, 꼬물꼬물 예술놀이, 결과물 전시)을 예약진행 중이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 특성을 살려 예술도시로서의 양평을 홍보하고 지역민들에게 문화적 가치와 자긍심을 제고하여 지역민들의 문화예술향유 기회확대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양평지역기관들과 연계하여 지역민들에게 문화예술 소개의 장을 마련하여 생활문화를 예술로 끌어들임으로써 지역민과 함께하는 미술관이 되고자 다양한 접근을 시도하고 있다. 프로그램 관련문의나 자세한 사항은 양평군립미술관 홈페이지나 전화(031-775-8515.(3)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