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19회 항금리 홰동화제 개최
제319회 항금리 홰동화제 개최
  • 양평백운신문
  • 승인 2019.02.22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난 19일 강하면 항금리에서 홰동화제 개최 -

  양평군 강하면 항금리 홰동화제 추진위원회(위원장 이주희)에서 지난 19일 제319회 항금리 홰동화제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정동균 양평군수 및 군 관계자와 송요찬 양평군의회 부의장을 비롯한 양평군의회 의원, ·면단위 기관단체장과 강하면 주민 등 500여명이 참석해 진행했다.

  이주희 추진위원장은 기념사에서 우리 마을에서 열리는 전통세시 풍습인 홰동화제는 역사와 전통이 있는 행사라며 기해년 새해를 맞이하여 소망하는 모든 일이 이루어지고 밝고 번창한 한해가 되시 길 기원한다.”고 덧붙였다.

  정동균 양평군수는 항금리 홰동화제는 숙종 26년부터 나라의 번영과 마을의 안녕을 기원하는 행사로 전국에서 제일 오래된 행사이다다른 지역과 차별화된 행사로 지역 주민을 중심으로 행사가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모두가 함께 노력해 나가자고 말했다.

  이날 행사는 오전 10시부터 항금리 홰동화제 행사장 및 마을회관에서 전통 민속놀이인 널뛰기, 윷놀이, 소원지를 작성하고 오후 2시부터 항금리 사물놀이 2팀이 사물놀이를 공연했다. 본격적인 행사는 오후 6시부터 기념식후 소원성취 및 무사안녕 점화식, 동홰 태우기, 횃불놀이, 쥐불놀이, 대보름 음식 및 덕담 나누기 등 다양한 행사가 진행됐다.

  서울에서 왔다는 이모(64) 주민은 매년 항금리 홰동화제를 보러 강하면 항금리를 방문한다.”나라와 마을 안녕을 위한 전통세시 풍습이 후세에게 지속적으로 연결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