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3월13일 전국동시 조합장 선거 투명하게 치뤄야
이번 3월13일 전국동시 조합장 선거 투명하게 치뤄야
  • 양평백운신문
  • 승인 2019.02.13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에서 동시에 치루어 지는 동시조합장선거 깨끗하게 실천해 공정한 선거가 되어야,

  벌써부터 과열 분위기 속 불법탈법 금품향응이 선행하고 있어 선거가 걱정스러운 현실이다. 전국 동시조합장서거가 투명하고 공정하게 이루어 질수 있게 정부와 수사당국은 철저히 감시하고 만일에 탈법이나 부정이 있을 경우 일벌백계로 엄벌하여 더 이상 탈법이나 불법의 수단이나 야합이나 단합으로 당선이 될 수 없다는 사실을 확실하게 증명되는 조합장선거가 되어야 할 것이라고 본다.

  이번 313일 이루어지는 농협, 수협, 축협. 임협조합장 선거 공명하고 투명하게 실시해야 조합장의 자리는 군림하기 위한 자리가 아닌 조합과 조합원을 위한 봉사의 자리라는 것을 제대로 알고 출마해야 할 것이다. 각종 조합 규모와 수익능력에 맞게 조합장의 권한과 혜택이 조정돼야 할 시기에 지방의 농협, 수협, 임협, 축협 등 조합들의 너무 많은 특혜 낭비성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특히 조합장 선거에서는 각종 비리는 물론 부정선거의 백태가 드러나고 있는 가운데 우선 되고 보자는 식으로 선거를 무리하게 치르다 보면 선거 이후 뒤탈과 고소·고발이 없는 정렴하고 공정한 선거가 되어야 할 것이다.

  그 과정을 살펴보면 부정선거의 온상이요, 비리 종합선물세트라 할 수 있다. 조합원을 위해서라기보다 자신의 특혜와 고액 연봉을 받기 위한 복마전이 되고 있어 이를 원천 차단하기 위한 제도적 개선이 시급한 현실이다. 당선되면 조합 규모나 조합원 수, 수익 규모나 운영실적과 무관하게 높게 책정된 연봉수입과 막대한 권한, 각종 특혜가 조합장선거에 뛰어들게 하고 있는 현실이다. 과거나 능력의 검증 없이 선거에서 당선만 되면 모든 권한과 특혜가 주어진다.

  조합장만 되고 나면 봉사보다 각종 이권과 이익을 우선 챙기는 게 현실이다. 또한 그 부정으로 인해 후유증은 물론 조합원 간에 두 파로 갈려 반목과 불신 그리고 갈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곳이 한두 군데가 아니라는 점이다. 참으로 안타깝고 개탄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농촌을 살릴 수 있는 능력과 덕망, 봉사정신이 있는 유능한 후보를 선택해야 농촌도 농민도 사는 길이 열린다는 사실을 명심하고 신중한 한 표를 행사해야 할 것이다.

  정부나 농림당국은 조합장 선거의 근본적인 문제점을 개선하고, 조합의 건전한 육성발전을 위해 과감한 개선책을 제시해야 할 때다. 특히 조합장의 자리는 높은 연봉과 특권 챙기는 곳이 아닌 지역농협과 조합원을 위한 봉사하는 자리가 될 수 있게 개선해야 한다. 조합원 수나 수익 규모에 걸맞게 연봉과 각종 특혜, 권한을 과감히 축소하여 더 이상 조합장 자리가 돈 버는 자리가 아닌, 봉사하고 조합원을 위해 일하는 자리가 될 수 있게 해야 한다.

  농민과 어민의 머슴인 조합장이 조합 위에서 군림하거나 자리에 연연하는 모습은 각종 비리의 원인이 되고 부정선거의 온상이 되고야 마는 현 조합장선거제도는 과감히 개선돼야 한다. 이를 위해 후보자 자격을 강화하는 것은 물론 진정한 조합원을 위한 건실한 조합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조합장의 권한과 혜택을 조정하고 주변 환경과 여건도 만들어야 한다. 현재 조합이 부실하여 부도에 직면했거나 수익이 없어 도산하거나 위태로운 조합도 선거는 화려하게 치르고 있다.

  그런데도 조합원과 조합을 걱정하는 후보가 그리 많지 않다는 것은 문제의 심각성을 더해 줄 뿐더러 조합의 미래도 불확실할 수밖에 없다. 앞으로도 적지 않은 조합장 선거가 남아있다. 조합을 이용하여 사사로운 이익을 챙기거나 작당하여 각종 자금을 챙기는 조합장은 당선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한 선거에서 당선된 조합장은 자신이 내세운 공약처럼 최선을 다해 조합원 수익증대와 조합발전을 통해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게 노력해야 하며, 건강하고 풍요로운 농촌을 위해 결초보은하는 마음과 자세로 임해야 한다.

  앞으로도 선거를 통하여 지역의 농협, 수협, 축협. 임협조합을 선출하는 만큼 이런 직위를 이용하여 사사로운 이익을 챙기거나 작당하여 각종 자금을 챙기는 조합장은 당선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한 선거에서 당선된 조합장은 자신이 내세운 공약처럼 최선을 다해 조합원 수익증대와 조합발전을 통해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게 노력해야 하며, 건강하고 풍요로운 농촌과 어촌 산촌 축산을 위해 결초보은 하는 마음과 자세로 임해야 한다. 다시 말하면, 어민이나 산촌이나 축산인 그리고 농민을 죽이거나 착취하는 조합장이 아닌, 농민과 어촌 그리고 축산인을 위한 진정으로 일하고 위하는 추대 받고 존경받는 조합장이 되기를 바란다.

 글/ 정병기. 칼럼니스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