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소리보존회양평군지부 양평토속민요 발표회 개최
경기소리보존회양평군지부 양평토속민요 발표회 개최
  • 양평백운신문
  • 승인 2018.12.24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평의 비경을 노래한 양평8경아리랑 등 창작곡 2곡 함께 발표

  잊혀져가던 나물노래, 모내기소리 등 양평 지역에서 불리우던 토속민요를 만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된다.

  노동과 놀이가 어우러지던 옛 선조들의 진솔한 삶의 모습들이 녹아 있는 양평나물노래와 목도소리 등 일노래의 구성진 가락을 ()한국경기소리보존회양평군지부와 양평민요보존회가 복원한 것.

  이렇게 복원된 양평토속민요는 오는 27일 오후 7시부터 양평군민회관에서 발표될 예정으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토속민요는 이제는 거의 사라져버린 옛 공동체 사회의 모습을 들여다 볼 수 있는 무형의 문화유산으로서의 가치를 지니고 있다.

  신필호 지부장은 10여전인 2007년부터 양평지역에 전해 내려오는 토속민요를 찾아다녔다.

  마을회관과 노인요양시설 등을 찾아 양평나물노래 등 어르신들이 부르던 옛 소리를 복원했다. 그 가운데 가장 먼저 고증을 시작한 소리가 양평나물노래와 양평 목도소리였다.

  이렇게 복원된 양평나물노래와 목도소리2008년 제7회 경기도청소년민속예술제에 출품, 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나물노래가 아낙네들의 일노래라면 상사소리, 목도소리 등은 남자들이 일을 할 때 부르는 소리다. 27일 열리는 발표회에서는 나물노래, 자진나물노래, 상사소리(모내기소리), 자진상사소리(모내기소리), 단허리(초벌매기소리), 자진단허리(초벌매기소리), 만물매기소리, 자진만물매기소리, 목도소리(운재소리) 등 복원된 총 9곡의 양평 토속민요를 감상할 수 있다.

  특히 이날 발표회에서는 양평의 비경을 노래한 양평8경아리랑과 두물머리아리랑 등 창작곡 2곡이 함께 발표될 예정으로 양평 전통문화 정립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양평토속민요 채보와 양평8경아리랑·두물머리아리랑 작곡자인 세한대학교 이상균 특임교수가 사회를 맡는다.

  이날 발표된 토속민요 9곡과 양평팔경아리랑, 두물머리아리랑 등 11곡은 책자와 CD음반으로 제작되어 12개 읍면에 무료로 배포할 예정이다.

  이번 발표회를 준비한 신필호 지부장은 잊혀져 가던 양평 토속민요를 10여년 만에 복원한 것에 큰 의미가 있다.”면서, “이번 발표회에 군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