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균 양평군수 첫 시정연설, 내년 군정운영 제시
정동균 양평군수 첫 시정연설, 내년 군정운영 제시
  • 양평백운신문
  • 승인 2018.12.04 0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동균 양평군수가 3일 오전 제257회 양평군의회 제2차 정례회 시정연설을 통해 군민과 함께 '바르고 공정한 행복한 양평'을 만들기 위한 4대 핵심전략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정 군수는 시정연설 서두에서 "2019년도는 민선 7기 지방정부가 본격적으로 군정을 펼치는 해"라면서, "'바르고 공정한 행복한 양평'을 만들기 위해 군정 4대 핵심전략을 중심으로 군민 여러분과 함께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이날 정 군수가 제시한 내년도 4대 핵심전략은 ▲사회적 가치 중심의 공정한 군정 운영 ▲신 성장 미래 동력 발굴 육성 ▲안전하고 행복한 교육, 복지 구현 ▲문화예술, 관광의 새로운 가치 창출이다. 
 
  정 군수는 "내년도 예산안은 민선 7기 지방정부 출범에 따른 군민과의 소중한 약속을 지키기 위한 사업에 중점을 두고 편성했다"면서, "'바르고 공정한 행복한 양평'을 만들기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인 격려와 협조를 당부 드린다"는 말로 시정연설을 마무리 했다.
 
  한편, 양평군은 내년도 예산안을 금년도 대비 839억원이 증액된 6,369억원으로 편성하여 의회에 상정했다. 교육분야 148억원, 사회복지분야 1,639억원, 문화 및 관광분야 311억원, 농림해양수산분야 581억원, 국토 및 지역개발분야 682억원 등이다.
 
 <다음은 2019년 시정연설 내용 전문이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양평군의회 이정우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새로운 양평을 향해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주신데 대하여 깊은 감사를 드리며, 내년도 군정방향과 예산안을 설명 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합니다.
 
 2019년도는 민선 7기 지방정부가 본격적으로 군정을 펼치는 해 입니다.
 
 『바르고 공정한 행복한 양평』을 만들기 위해 군정 4대 핵심전략을 중심으로 군민 여러분과 함께 나아가겠습니다.
 
  첫째, 사회적 가치 중심의 공정한 군정 운영입니다.
 
 군민을 위한 다양한 의견 수렴과 자문을 통하여 정책개발을 하고자 양평군 정책자문단을 운영하겠습니다.
 
 우리 군의 숙원사업과 현안사항을 다양한 시각에서 바라보고 해결 할 수 있는 소통 협치 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민선 7기 공약사업과 양평비전 2025 장기발전계획을 융합시켜 The New 미래비전 로드맵을 완성하여 보다 현실적이고 혁신적인 정책을 구현하겠습니다.
 
 또한 군정 전반에 대한 주민과 공직자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정책에 반영한 맞춤형 행정서비스를 추진하겠습니다.
 
 지역주민 간 갈등을 해소하고 소통하며 상생할 수 있도록 갈등 해소를 위한 포럼을 실시해 건강한 양평군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인사제도의 합리적 개선을 위하여 청렴성, 능력 위주의 인사시스템을 도입하겠습니다.
 
 각종 위원회 위원 선정은 공개모집을 통하여 행정의 투명성을 제고하고, 군정 정례 브리핑, 주요 군정 보고, 부정부패감시센터를 설치하여 군민의 행정 신뢰도를 높이겠습니다.
 
 이와 같이 협력과 소통으로 창조적인 지역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양평군민의 자치역량을 강화하여 내실 있는 지방자치를 실현해 나갈 것입니다.
 
  둘째, 신 성장 미래 동력 발굴 육성입니다.
 
 관내 주요 저개발 지역에 도시경쟁력 제고를 위한 도시재생사업과 역세권의 전략적인 개발을 추진하겠습니다.
 
 지속 성장을 위한 산업기반 구축을 위하여 산업단지를 조성하고, 유망 중소기업 유치를 통해 지역 산업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겠습니다.
 
 서민과 중산층을 위한 민생경제 일자리 창출을 통해 소득 성장에 주력하겠습니다.
 
 일자리 정보 플랫폼을 구축하고, 청년일터, 취업 및 창업 공간을 조성하여 청년일자리와 청년사업가를 양성하겠습니다.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지원센터를 설치하고 역량강화 시스템을 마련하여 소상공인의 경영안정 및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겠습니다.
 
 전통시장 브랜드를 만들고 지역화폐 발행으로 골목상권을 살려나가겠습니다.
 
 젊은 상인이 공존하는 문화 예술 거리를 조성하여 젊은 시장을 만들겠습니다.
 
 또한 사회적 경제 공동체의 자생력 강화를 위하여 사회적 기업, 마을기업, 협동조합의 자립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도시가스 사업을 통한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과 서민층 및 노인 가구 가스시설 개선으로 서민생활 안정에 기여하겠습니다.
 
 친환경농업 특구 재도약을 위해 친환경인증농가 확대 및 로컬 푸드 활성화, 작지만 강한 농업인의 양성과, 친환경농축산물 생산시스템 구축에 힘쓰겠습니다.
 
 미래 농업인 스마트팜 육성 확대를 통한 친환경농업의 미래성장 산업화로 친환경농산물의 부가가치를 높이겠습니다.
 
 친환경농업 특구 지역을 이끌어갈 유능한 전문농업경영인을 육성하겠습니다.
 
 서울~양평간 고속도로 건설, 양근대교 확장, 강상~강하 국지도 확·포장, 양평~여주간 국도37호선 4차로 확장사업은 조기 추진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할 것입니다.
 
 의원님 여러분과 군민 여러분께서도 함께 힘써 주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인구증가와 도시발전에 따른 지방상수도를 증설하여 급수수요에 대비하겠습니다.
 
  셋째, 안전하고 행복한 교육, 복지 구현입니다.
 
 안전은 도시 발전의 기본입니다.
 
 전국 최고 통합안전망 구축과 안전거점 공간 확충 및 치안 공동체를 구성하겠습니다.
 
 범죄예방환경설계(CPTED)를 적용한 도시설계와 유니버설 디자인을 통하여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고, 누구나 평등하게 참여하여 필요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응급상황 발생 시 신속하게 대처하기 위하여 응급의료장비 확충 관리, 지역주민의 응급상황 대응 능력제고, 양평소방서 119구조대 연계 활동으로 군민의 귀중한 생명을 보호하겠습니다.
 
 정신건강 힐링센터 신축을 통해 신체 건강뿐만 아니라 정신건강 증진사업 통합관리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출산대책 강화를 위해 출산장려금을 증액 지원하고 2022년까지 공보육 이용률을 50%까지 확대하여 아이 낳기 좋은 환경을 만들겠습니다.
가족문제 토털케어 행복플러스센터를 건립 다문화가정, 결손가정 등 사회지원시스템을 확장하여 다양한 복지수요를 충족시키고, 민관이 함께 하는 질 높은 종합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평생학습도시 양평은 창의적인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환경을 조성해 나갈 것입니다.
 
 생애단계별 학습 프로젝트, 취약계층 맞춤 교육 지원, 평생학습마을 공동체 육성과 우리 동네 학습공간 지정을 통해 평생학습 플랫폼을 구축하겠습니다.
 
 혁신교육지구 사업추진, 1인 1체육, 1인 1특기 지원, 중고생 대상 인터넷 강의 지원 등 모든 학생에게 기회와 희망을 주는 교육환경을 조성하여 양평의 미래를 책임질 지역인재를 양성하겠습니다.
 
  넷째, 문화예술, 관광의 새로운 가치 창출입니다.
 
 양평은 의향의 고장으로 의병활동이 경기도내 최대 규모로 지속되었던 자랑스러운 고장입니다.
 
 지평리 전투는 뜨거운 역사의 현장이었습니다.
 
 양평의 역사발굴과 현대사 기념관 건립으로 양평을 통한 대한민국 격동의 현대사를 재조명하겠습니다.
 
 생활 속의 문화 활동을 지원하겠습니다.
 
 우리군은 다양한 인적자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학교와 연계한 지역문화 예술인의 지도자 활용, 어르신 인문학 아카데미 운영, 청년 예술인 전시회 지원으로 작품 활동을 통한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습니다.
 
 문화가 흐르는 도시 양평을 만들기 위한 연구용역을 추진하여 문화예술정책 중장기 발전방안을 제시하고 다양한 문화정책 개발 및 문화예술도시로서의 기반을 조성하겠습니다.
 
 천혜의 자연환경과 머무는 생태여행의 메카인 장점을 살려 환경은 보전하고 소득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두물머리는 연간 100만 명이 찾는 우리군의 대표 관광지입니다. 지역특성과 자연환경을 활용한 단계적 사업추진으로 일자리와 소득을 창출하겠습니다.
 
 농촌관광 활성화를 위하여 농촌체험관광과 연계한 친환경농산물 융복합사업을 추진하여 소득증대에 기여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의원님 여러분!
 
 우리 군의 내년도 본 예산은 6,369억 원으로 금년도 대비 839억 원이 증액되었으며 이중 일반회계는 금년도 대비 749억 원이 증액된 5,222억 원으로 편성하여, 양평군의회 제2차 정례회에 상정하였습니다.
 
 세출 예산은 교육분야 148억 원, 사회복지분야 1,639억 원, 문화 및 관광분야 311억 원, 농림해양수산분야 581억 원, 국토 및 지역개발분야 682억 원 등으로 민선 7기 지방정부 출범에 따른 군민과의 소중한 약속을 지키기 위한 사업에 중점을 두고 편성하였습니다.
『바르고 공정한 행복한 양평』을 만들기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인 격려와 협조를 당부 드립니다.
 
 밝아오는 2019년 기해년(己亥年) 새해에도 12만 군민과 의원님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8. 12.  3.
 
                                               양평군수  정   동   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