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강 수질개선 위한 유역하수도정비계획 수립
북한강 수질개선 위한 유역하수도정비계획 수립
  • 양평백운신문
  • 승인 2018.11.28 0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35년까지 2,951억원 투입, 공공하수처리시설 31개소 신·증설

  한강유역환경청(청장 나정균)은 북한강 수질개선 및 공공하수도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 북한강하류 단위유역 유역하수도정비계획을 수립하였다.

  동 계획은 북한강하류지역 5개 지자체*와 협의를 거쳐 수립하였으며, 2035년까지 약 2,951억원을 투입하여 공공하수처리시설 31개소가 증설(신설 21, 증설 10)되고, 16개소는 통폐합을 추진할 계획이다.

* (북한강 하류지역) 춘천시, 남양주시, 가평군, 양평군, 홍천군

  특히, 팔당 상수원 수질개선을 위해 북한강 유역 내 오염물질 배출량이 큰 공공하수처리시설(2개소)에 대해 법적수질기준보다 더 강화된 방류수 수질기준을 2021년부터 적용할 예정이다.

  아울러, 유역 내 공공하수처리시설 69개소의 효율적 운영관리 위해 춘천시, 남양주시 등 관계기관과 협의하여 원격감시제어 및 운영정보분석 등 통합 운영관리체계를 도입할 계획이다.

  한강유역환경청은 북한강하류 유역하수도정비계획을 통해 수질오염물질(2035, BOD기준) 배출부하량을 58.4kg/일 감소하고, 공공하수처리시설시설투자비 8,675백만원 및 운영비 연간 254백만원을 절감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관내 총 5개 단위유역에 대한 유역하수도정비계획 수립을 완료하였으며, 향후 5년마다 타당성 여부를 재검토하여 목표연도까지 단계별 계획의 이행여부를 철저히 확인할 예정이다.

  현재 계획수립 후 5년 경과한 안성천 유역하수도정비계획에 대하여 타당성 검토 및 개선방안 도출을 위한 변경수립을 추진 중이다.

(한강유역환경청 관내 단위유역) 안성천, 한강본류, 팔당댐상류, 임진강, 북한강하류

  한강유역환경청 관계자는 이번 북한강하류 유역하수도정비계획의 체계적인 추진을 통해, 북한강에서 팔당호까지 이어지는 식수원 수질개선에 한층 더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