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국선열(殉國先烈)의 날을 맞아
순국선열(殉國先烈)의 날을 맞아
  • 양평백운신문
  • 승인 2018.11.15 0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년 1117일은 순국선열(殉國先烈)의 날이다.

  다시한번 나라와 민족을 위해 목숨을 받친 고귀하고 숭고한 희생 앞에 고개 숙여 감사해야 하며 정부는 일제강점기 악명이 높던 마포 경성형무소 역사관 건립이 앞장서야 할 것이다. 일제의 무서운 식민통치세력 앞에서도 민족독립의지를 굳히지 않고 투쟁한 독립정신을 본받고 교훈삼아야 할 것이다. 우리는 매년 1117일은 순국선열(殉國先烈)의 날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제정취지는 나라를 잃었던 일제강점기 민족독립을 위한 희생을 통하여 국권회복을 위해 헌신, 희생하신 순국선열의 독립정신과 희생정신을 후세에 길이 전하고 위훈을 기리기 위해 제정된 법정기념일이다. 매년 1117일이다. 1939년 일제에게 나라를 빼앗긴 을사늑약의 날을 기념일로 삼았다. 1997년 법정기념일로 제정, 정부 기관인 국가보훈처에서 주관하고 있다.

  나라와 민족을 위한 국권회복을 위하여 헌신·희생하신 순국선열의 독립정신과 희생정신을 후세에 길이 전하고 위훈을 기리기 위하여 제정되었다. 19391121일 대한민국 임시정부 임시의정원 제31회 임시총회에서 지청천, 차이석 등 6인의 제안에 따라 일제에게 나라를 빼앗긴 을사늑약(19051117)을 잊지 않기 위해 이 날로 기념일을 삼고 있다.

  역사적으로나 법적근거로는 순국선열은 일제의 국권침탈 전, 후부터 1945814일까지 국내외에서 국권침탈을 반대하거나 독립을 위해 항거하다가 순국한 인물들을 말한다. 1939년 임시정부에서 매년 1117일을 순국선열공동기념일로 정한 이후 추모행사를 거행했다. 1955년부터 1969년까지는 정부 주관의 기념행사가 거행됐으나, 1970년 이후에는 정부행사 간소화 조치로 정부 주관 행사는 폐지되고, 유족단체 주관의 기념행사만 거행되었다. 19975<각종 기념일 등에 관한 규정>에 의해 1117순국선열의 날을 법정기념일로 지정해 정부기념일로 복원되면서 다시 정부 주관 행사로 거행되기 시작한 것이다.

  우리는 일본에 나라(국권)를 빼앗기고 끊임없는 독립을 위해 국내외에서 항쟁과 투쟁을 해 왔으며 수많은 애국지사와 미발굴독립운동가들이 목숨을 잃었지만 아직까지 재조명되지 않거나 명예를 찾지 못해 그 후손들이 눈물 흘리거나 가슴앓이를 하고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해방이후 제대로 된 친일적폐청산을 하지 못한 채 정부조직을 해왔고 그대로 일본의 앞잡이 역할을 하던 친일파들이 정권의 중심이 되어 왔기에 진정한 독립운동가들이나 희생자들은 빛을 보지 못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뒤바뀐 역사나 항일독립운동사를 바로 잡고 친일적폐청산을 통하여 민족정기를 바로잡고 민족사를 바로 써야 할 것이다. 순국선열(殉國先烈)의 날을 맞아 다시한번 민족번영을 위해 무엇을 먼저 해야 하는지 깊이 생각하는 시간이 되고 실천하게 되기를 아울러 바라고 소망한다.

 글쓴이/ 정병기<미발굴독립유공자 후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