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3주년 광복절을 맞아 애국선열의 숭고한 희생정신 교훈삼아야
제73주년 광복절을 맞아 애국선열의 숭고한 희생정신 교훈삼아야
  • 양평백운신문
  • 승인 2018.08.01 0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는 광복절을 맞아 왜곡된 민족역사를 바로 쓰고 흩어진 민족정기를 바로 세워야,

  진정한 민족의 독립과 광복은 아직도 더 노력해야 하며 나라위해 목숨 받치고도 버림받고 잊어진 애국으로 역사 속에 묻혀 안타까워 안타까워하는 일이 없게 정부가 나서야 할 것이다. 나라와 민족을 위해 받친 희생 헛되지 않게 해야 하며 정부와 국가보훈처(國家報勳處)는 민족과 역사 앞에 바로서고 거듭나야 위상이 바로 선다.

  일제강점기 항일독립투사들의 무덤이던 마포 경성형무소 역사적 진실 제대로 알려야 할 것이다. 그리고 국가보훈처의 중요업무는 국가보훈대상자의 예우 및 보상, 보훈문화 창달 및 국민 애국심 고취를 담당하는 국무총리 소속의 중앙행정기관으로 국가 보훈 대상자에 대한 보훈급여금 지급, 교육, 취업, 의료지원 등 예우와 보상, 제대군인을 위한 보상 및 지원, 국가를 위해 희생공헌한 분의 명예선양 및 국민 나라사랑정신 함양, UN참전국 등과의 국제 교류협력 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실천하고 있다.

  그러나 앞으로는 내년이 3.1독립운동 100주년이 되는 뜻 깊은 해인만큼 나라와 민족을 위해 목숨을 받치신 애국지사들이 발굴되어 인정받게 될 수 있게 국가보훈처가 팔을 걷어 부치고 앞장서야 할 것이다.

  국가보훈처가 나서 말이나 구호로는 찾고 있다고 하지만 실질적으로는 제대로 찾지도 않고 그 후손들에게만 맡겨놓고 있는 현실이며 공훈심사를 제기하며 거증자료부족으로 심사에서 탈락이나 기각이 대부분이며 후손들에게 부족한 입증자료를 찾아오라고 하는 앵무새답변이 현실이다. 지난 5.18사태의 국가유공자 인정심사에 인후증명이 사용된바 있어도 항일독립유공자 심사에서는 적용할 수 없다고 하며 복지부동인 상태는 연연하기 때문이다.

  그동안 해방이후 친일파들의 자신들의 친일행위 치부가 들러날까 우려하여 조직적인 독립운동관련 자료 폐기는 공공연하게 이루어진 사실이며 지난 정권들도 수수방관했다고 본다. 이래서 국가보훈처가 민족과 역사 앞에 바로 설수 있겠는가? 일제강점기 독립 운동을 하다 형무소에서 모진 고문으로 옥사했지만 기록이 소실됐다며 정부가 독립유공자로 인정해 주지 않는 안타까운 사연이 있다. 일제강점기시대 형무소 수형인 기록을 지난 198012월 실수로 모두 불살라버렸던 정부가 이제 와서 독립운동으로 수감됐다는 걸 증명할 문서를 가져와야 독립유공자로 인정해주겠다는 것이 대한민국의 현주소다. 지난 40년 선조의 항일독립운동 관련 자료발굴에 나서며 공훈심사 6차례나 제기해도 거증자료부족이 기각 주 사유이다,

  정부는 해방이후 친일적폐청산을 하지 못하고 바로 정권을 수립하여 일제강점기 반민족행위와 친일행위를 일삼든 자들을 인적활용하면서 친일청산은 물 건너가고 그들이 그동안 여러 차례에 걸쳐서 자신들의 부끄러운 친일행위 자료를 인위적이거나 정부주관으로 폐기 소각하는 만행을 저질렀던 것이다. 때문에 일제강점기 일제에 항거하다 경성형무소에서 옥사한 독립투사 정용선(鄭溶璿, 1883~ 1928)선생의 대한 자료발굴과 명예회복조치가 뒤따르게 되어야 할 것이다.

  진정한 광복의 의미 찾기 위해서는 미발굴독립유공자 문제해결과 친일적폐청산 우선돼야 한다. 자손이 자력으로 찾을 수 있는 자료는 그저 전해 오는 말이거나 호적에 형무소 수형 기록이 있는 것이 전부다. 그러나 해당 부처인 국가보훈처에서는 독립유공자 후손들에게 수형인 명부나 당시의 재판 서류 등 무리한 상세자료를 요구하고 있다. 이제는 정부가 독립유공자 가족이 아니라는 자료를 내놓아야 하지 않을까 반문하고 싶은 심정이다.

  지난동안 국가보훈처는 제대로 일을 하지 않고 수수방관해 왔다고 본다. 국민의 눈높이나 언론보도 자체를 부인하고 틀에 박힌 행정인 탁상행정만 고수하고 외면하면서 후손들을 눈물을 닦아주지 않았다고 본다. 민족의 치욕스러운 식민지 역사라도 제대로 보존하고 가르쳐 후손들에게 일제의 만행과 탄압사실을 알려야 할 타산지석의 교훈으로 삼게 될 것이다. 지난 과거의 잘못된 사실을 알려야 살아있는 올바른 역사교육이고 민족교육이 아닌가 생각한다. 덮고 가리는 것만이 능사가 아니라 제대로 역사적 사실을 알려주어야 할 것이다. 어떠한 경우라도 나라위해 목숨 받친 고귀하고 숭고한 희생은 정부가 끝까지 책임을 지는 풍토가 정착되어야 하며 예우하는 것은 당연지사라고 본다.

  다시한번 정부는 말이나 구호보다 독립을 위해 목숨 받치신 옥사자에 대한 철저한 자료검증과 발굴을 통하여 그 명예를 찾아주는 일에 최선을 다해 주어야 할 것이다.

  8.15광복의 기쁨과 3·1 독립정신을 계승하고 진정한 민족의 광복절이 되려면 친일역사 청산과 독립유공자 발굴이 무엇보다 시급하다. 정부가 앞장서 국내외에 흩어진 관련 자료 발굴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이를 위해 대통령 직속의 특별위원회 설치를 고려해 보는 게 어떤가 한다. 참여정부하의 과거사진상규명특별위원회 등과 같이 대통령 직속의 기관을 설치해 좌우익을 떠나서 일제에 항거했던 유공자들에 대한 발굴을 적극 지원하기 위해서다. 이는 역사적 현실을 감안한다면 당연지사라고 본다.

  정부는 정부다운 조치와 배려가 반드시 있어야 할 것이나 미흡하고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한 채 끝났다고 본다. 이제는 국가보훈처가 중심이 되어 친일적폐청산을 물론 지난날 잘못된 과거를 청산하고 철저한 반성과 참회를 통하여 환골탈태 거듭나 굴곡진 민족사를 바로잡고 기울어진 민족정기를 바로 세우는 계기가 되고 진정한 광복의 의미를 제대로 알고 느끼게 되기를 아울러 바라고 소망한다.

 글쓴이/정병기< 보훈가족. 미발굴독립유공자 후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