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종합훈련장(용문산 사격장) 갈등관리 협의체 발족
양평종합훈련장(용문산 사격장) 갈등관리 협의체 발족
  • 소병욱 기자
  • 승인 2017.09.28 0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문산 사격장의 각종 갈등해소를 위해 민(民)⋅관(官)⋅군(軍)이 함께 나섰다.
▲ <협의체 구성 기념>

  양평군은 9월 27일 양평군 소회의실에서 양평종합훈련장(이하 용문산 사격장) 갈등관리 협의체를 구성하는 협약을 체결했다.

 구성된 협의체는 지역 현안 중 하나인 양평종합훈련장(용문산 사격장)에 대한 고질적인 문제와 갈등 해소를 위해 민⋅관⋅군이 처음으로 정례화된 공식석상에서 구성된 협의체다.

  용문산 사격장은 양평군에 위치한 전차 및 장갑차들의 사격훈련이 진행되는 훈련장으로 20사단이 과거 1982년부터 36년간 훈련장으로 사용하여 인근 지역주민들이 소음과 불편을 동반 하는 등 피해가 속출 하는 곳이다.

  지금까지 원론적인 입장에서 제한적이고 폐쇄적인 방법으로 용문산 사격장 문제를 다루어 왔다면 이제는 보다 투명하게 주민들과 함께 용문산 사격장에 대한 문제를 고민하고 해결방법을 찾겠다는 것이 금번 협의체 구성의 취지이자 목적이다.

 협의체에는 민⋅관⋅군에서 각각 4인씩 총 12명으로 구성되며 민(民)대표로는 이태영 사격장 폐쇄 범⋅군민대책위원장과 사격장 밀접 지역인 신애1리, 덕평2리, 용천2리의 이장들로 구성되며, 관(官)에서는 김선교 양평군수와 미래특화사업단장, 특화도시개발과장, 군사시설정책관 및 군(軍)에서는 20사단장인 강인순 소장을 비롯하여 교훈⋅감찰⋅법무참모가 초대 협의체 구성원으로 참여하게 된다.

 갈등관리 협의체가 과거와는 다르게 의미를 갖는 이유는 주민과 호흡하며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겠다는 양평군과 20사단의 의지가 반영되었기 때문이다.

 협의체 개최는 분기별 1회 이상 정례회 및 수시회를 개최하게 되며 각 주체별 안건 토론 및 의견제시를 통해 용문산 사격장에 대한 각종 문제 해소방안과 그 실행방안을 논의하는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또한 단기적으로는 훈련장 인근 주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협의할 예정이며, 장기적으로는 훈련장으로 인해 야기되는 주민들과의 갈등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하는 첫걸음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