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문화원의 "양평오케스트라 연주회 매진 행진"
양평문화원의 "양평오케스트라 연주회 매진 행진"
  • 소병욱 기자
  • 승인 2017.08.21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어르신밴드 창단, 활약 기대

아침부터 내리는 비를 피해 양평문화원을 찾아 장재찬 원장님을 만나 그 동안 문화원 운영에 대해 이야기 나눴다.

▲ <양평문화원 장재찬 원장>

Q1. 장재찬 원장님의 간단한 소개 부탁합니다.

  저는 황해도 출신으로 1957년도에 양평으로 정착했습니다. 올해 꼭 60년이 되는 해입니다. 그동안 크게 자랑할 것은 없지만, 먹고 입고 자녀들 잘 키울 수 있었기에 그 은혜 보답하고자 마무리 인생을 양평에서 봉사하며 살다가 하나님의 부름을 받고자 합니다.

Q2. 양평문화원의 설립 취지나 목적은 무엇입니까?

  지금의 군민회관 자리가 처음 문화원으로 시작된 곳입니다. 1988년에 양평문화원 신축으로 설립 후 재정 운영이 어려워 군민회관으로 운영하게 되었고, 사무실 하나를 얻어 간판도 없는 생활을 했습니다.

  변변한 문화행사도 제대로 못하고 지내왔던 양평문화원이 더 늦기전에 군민에게 문화의 혜택을 이제부터라도 드려야겠다고 생각해서 김선교 군수님에게 말씀드리고 철도부지 4,300평을 구해 2012년 지하1층 지상 3층 840평에 건축을 하고 지금은 군민을 위해 봉사하며 문화혜택을 드리고자 독립적인 문화원 설립의 첫째 목적입니다.

Q3. 현재 양평문화원의 사업은 무엇이 있습니까?

  양평문화원은 10여년전만해도 일년 예산 1억5천만원을 가지고 운영을 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김선교 군수님과 군의회에 적극적인 지원으로 10억이 넘는 예산을 집행하면서 23개 부서를 운영하고 있다는 것과 이러한 사업을 통해서 군민들의 문화혜택과 지역 문화발전에 기여하고 있다는 것이 자랑스럽습니다.

Q4. 그 동안 문화원 대표적 사업  3가지 있으시면 말씀해 주십시오.

  양평문화원에 각 부서마다 다 중요하지만, 전국 문화원에서도 갖지 못한 양평필하모니오케스트라를 운영하는 것과 소규모 방송국을 설치해서 스마트폰과 유튜브 동영상으로 양평문화원을 홍보 할 수 있고 양평오케스트라 를 검색하면 한국과 해외까지 연주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또 하나는 추억의 영화관까지 개설하여 영화 상영을 매주 목요일 2시에 옛 추억을 회상하며 볼 수 있는 영화관을 운영하고 있는 것이 우리 문화원의 대표적 사업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올해는 어르신밴드부를 창단하여 활발하게 운영하고 있다는 것도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 <장재찬원장과의 인터뷰>

Q5. 앞으로 양평문화원을 어떻게 운영하고 싶으신지?

  문화원의 목적에 맞게 기반을 튼튼하게 잘 다져놓고 연년이 발전할 수 있도록 저의 임기까지 전력을 기울여 양평군민들에게 많은 문화의 혜택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하고픈 것이 저에게 꿈이며 희망입니다.

Q6. 양평군청에 당부하고 싶은 말은?

  김선교 군수님과 문화관광과 조규수 과장님을 비롯한 전 직원들과 그리고 군의회 이종식의장님, 전 의원님들이 다 내 살림하듯이 문화원을 잘 지원 해주셔서 운영하기 때문에 그저 고맙고 감사한 마음으로 더 이상 당부드릴 것이 없습니다.

Q7. 양평군 군민에게 부탁과 인사말씀.

  양평은 서울과 1시간차이의 거리에도 도시의 문화혜택을 잘 받지 못하고 지내왔기 때문에, 지금 우리 문화원 오케스트라가 서울예술의 전당 600석 자리에서 연주 할 때에도 매진이 었고 다시 2,400석 자리에서의 연주에서도 1개원 전에 전 좌석 매진이었습니다. 그 뿐아니라 서울 세종문화회관 4,000석에서도 만원을 이루어놓은 호평 속에 수준높은 오케스트라를 전국 228개 문화원 중에 우리문화원 한 곳입니다. 그럼에도 우리 양평군 군민들의 연주 관람객 수는 너무 적어 아쉽게 생각합니다.

  매주 목요일 오후 2시에 상영하는 영화에는 많은 군민들이 관람에 주셔서 저는 보람을 느끼며 감사를 드립니다.

  양평문화원은 더욱 분발하여 문화 활동에 전 임·직원들과 함께 노력할 것을 약속드리며, 군민들께서 문화원을 더욱 사랑해 주시고 많은 협조 부탁드 립니다.

  늘 가족의 행복과 건강과 아름다운 삶이 지속되어 이루시길 기원합니다.

  이상으로 양평문화원 장재찬 원장과의 인터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양평문화원 홈페이지 : http://ypculture.or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