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UFG 연습 을지훈련(乙支訓鍊)실전처럼 참여해야
2016 UFG 연습 을지훈련(乙支訓鍊)실전처럼 참여해야
  • 양평백운신문
  • 승인 2016.08.14 0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6년 을지연습(8.22~8.25) "함께해요 을지연습, 튼튼해요 나라안보"

 
  전시대비 민·관·군·경의 실제상황처럼 참여하여 만일에 사태에 대비하는 국가안보 초석 돼야 하며 만일에 있을지 모를 적의 공습에 대비 만반의 준비와 실전태시 점검하는 계기돼야 할 것이다. 이번 2016년 을지연습(8.22~8.25) "함께해요 을지연습, 튼튼해요 나라안보" 훈련으로 국민들이 하나가 된 총력안보 훈련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을지훈련(乙支訓鍊)은 2016년 을지연습(8.22~8.25) "함께해요 을지연습, 튼튼해요 나라안보" 매년 실시되는 훈련으로 민간, 관청, 군인이 적의 침략에 대비하여 전국 주요 도시에서 해마다 실시하는 훈련. 민방공 훈련, 등화관제, 야간 통금 훈련, 교통 통제 따위의 훈련을 실시한다. 2008년부터 ‘을지포커스 가디언(UFG)’으로 명칭이 변경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으며, 국가안보와 국민안보의식 고취와 동참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평소 훈련에서 흘리는 땀과 소중한 경험은 전시에서 귀중한 생명을 구한다고 본다.

  이번 2016 UFG 연습 을지훈련(乙支訓鍊)은 매우 중요하며 그 의미도 크다고 본다. 북한의 정치적 변화로 김정일이 사망하고 신세대인 김정은 체제에 만일에 있을지 모른 북한의 도발에 대비하기 위해 전체적이고 총체적 점검을 하여 문제점을 개선하고 보완하는 중요한 훈련이 되어야 할 것이다. 을지훈련은 국가비상사태를 가상으로 만들어놓고 그것을 대비하는 비상대비훈련이며, 공무원과 관계자들이 어디서, 어떻게, 무엇을 해야하는지 그 절차를 연습하는 국가안보에 중요한 훈련이다.

  전시 민·관·군·경의 실제 역할에 따라 국방부는 각 계획된 통제소에 지역 전투군을 배치해 경찰 교통통제를 지원하며 군 작전로에서 기동훈련을 펼치고 다양한 지역에서 동시다발적인 방어훈련으로 펼쳐지는 이번 2015 UFG 연습 훈련은 매우 중요하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이번 훈련을 통하여 동북아문제와 우리의 안보를 이해하고 청소년 안보·안전의식 고취를 시키는 좋은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

  UFG 을지훈련(乙支訓鍊)은 국가비상시를 대비하여 민.관.군이 합동으로 나라를 지키기 위해 매년 1회 실시하는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법정부적 총력안보훈련이다. 국민의 뜨거운 관심과 동참이 튼튼한 국가안보를 성장 발전시키는 원동력이 된다.

  만일 발생할지 모르는 적의 침공이나 도발이 발생하여 긴급비상상활이 발생할시 군작전로를 확보하고 적을 초전박살 내기 위해 육·해·공군과 해병대 각급부대는 2015 UFG 연습훈련을 통하여 기동훈련의 강도를 높여 가며 예기치 못한 상황에 대비한 민·관·군·경 합동 대응 역량 강화를 점검, 확인하고 보강하게 될 것이며 전력향상을 위해 문제점을 보강하게 될 것으로 본다.

  이번 2015 UFG 연습 훈련기간 중 민방공 대피훈련은 북한의 연평도 포격도발과 같은 갑작스러운 적의 도발이나 공습이 이뤄질 경우, 이를 신속히 전파해 국민을 안전하게 대피시키고 민·관·군·경 등 유관기관의 사태 수습이 체계적으로 이뤄지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고 한다.

  민방공훈련에서는 훈련공습경보가 발령되자 국민들은 민방위 대원의 유도에 따라 가까운 지하 대피소와 안전한 곳으로 이동했으며, 운행 중인 차량은 도로 오른쪽에 정차한 뒤 시동을 끄고 차 내에서 라디오 방송을 들으며 안내방송에 따라 행동하고, 달리던 고속도로·KTX·철도·지하철은 정상운행하고, 병원도 정상진료해 훈련에 따른 일상생활에 국민불편을 최소화하는데 초점을 맞췄다고 한다.

  정부의 교통통제는 공습발생 시 소방차·구급차·군 차량 등 비상차량의 원활한 소통을 통해 사태를 신속히 수습하고 군 작전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다. 적의 공격시에 적의 공격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정부의 지침과 훈련에 동참하여 위기의식을 갖고 실전대비훈련을 통하여 유사시 피해를 최소화해야 할 것이다.

  이번 2015 UFG 을지훈련(乙支訓鍊)을 통하여 2016년 을지연습(8.22~8.25) "함께해요 을지연습, 튼튼해요 나라안보" 슬로건에 맞게 국민의 높은 관심과 동참 그리고 국가전력과 안보에 크게 기여하게 되기를 바라며 이 훈련을 통하여 국민생활에 다소 불편이 있다 하더라고 이해하고 양보하는 마음과 자세로 임해 훈련을 통하여 총력안보태세가 굳건하고 확고하게 되어 큰 성과와 교훈을 얻게 되기를 아울러 바란다.

글쓴이/정병기<칼럼니스트. 보훈가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