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농기원, 시군별 농경지 대표필지 선정해 토양검정 추진
도 농기원, 시군별 농경지 대표필지 선정해 토양검정 추진
  • 양평백운신문
  • 승인 2016.04.11 0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5,960개 지점 대표필지로 선정하여 토양검정 실시

 
  경기도농업기술원(원장 임재욱)은 올해부터 도내 24개 시군농업기술센터와 공동으로 도내 시군별 농경지 가운데 대표필지 5,960개 지점을 선정하여 토양검정사업을 추진한다고 11일 밝혔다.

  토양검정사업은 토양 내 질소, 인산, 칼륨 등 양분함량을 분석하여 농가에 작물별로 시비량을 추천하는 사업이다.

  농사 전 토양검정을 통한 과학적 시비 처방은 토양 내 양분의 과다집적, 불균형 해소는 물론 화학비료 20% 절감 효과도 있어 친환경농업 확산을 위한 중요사업으로 평가받는다.

  특히 올해부터는 사업대상을 기존의 미검정 필지에서 도내 24개 시군을 지역(읍·면·동), 재배형태(논, 밭, 과수원), 토양특성(평탄, 비평탄) 등으로 분류하여 선정한 5,960개 지점의 대표필지로 전환하고, 농촌진흥청, 도 농기원, 시군농업기술센터가 공동 추진하게 된다.

  선정된 대표필지는 매년 토양산도, 유기물, 질소, 유효인산 등 토양성분을 분석하여 토양비옥도 변화양상을 연도별로 평가할 수 있어, 앞으로 토양개량제 지원사업 등에 정책자료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토양검정을 마친 필지는 농업환경정보시스템(흙토람, soil.rda.go.kr)에 접속해 지역을 조회하면 농업인 등 필요로 하는 모든 사람이 지번별 토양검정 결과를 무료로 제공받아 효율적으로 시비를 관리할 수 있다.

  또한, 대표필지 토양검정사업과는 별개로 토양검정을 희망하는 농가는 종전과 같이 작물재배 전 토양시료를 채취하여 인근 시군농업기술센터에 의뢰하면 시비처방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

  임재욱 도 농기원장은 “대표필지 중심의 토양검정사업은 시군별 토양 양분불균형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기반으로서 친환경 농업 확산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까지는 도내 농경지 약 156만 필지 중 토양 미검정 필지를 대상으로 토양검정사업을 추진하여 왔으나, 미검정 필지는 많은데 비해 분석인력이 적어 시군별 토양 비옥도 평가를 통한 토양개량 정책사업 추진에 어려움이 많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