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여행에서 가볼만한 곳 ‘양평군립미술관’
겨울여행에서 가볼만한 곳 ‘양평군립미술관’
  • 양평백운신문
  • 승인 2016.01.15 14: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 천혜의 자연을 자랑하는 양평은 타 지역에 비해 다양한 문화축제 및 체험이 많은 지역이다. 그것은 서울과 가까워(청량리에서 중앙선을 타면 30분, 전철은 1시간) 주말이면 서울사람들이 도시근교를 찾게 되면서 양평을 찾아오고 있기 때문이다.

 누구나 한번쯤은 가보고 싶은 양평에는 다양한 체험 또는 볼거리가 많은 지역으로 알려지면서 양평을 찾게 되는데 사계절마다 새 옷으로 갈아입은 양평은 북한강변을 따라 가다보면 서종면에 위치한 숲속의 체험마을이 있는데 아름다운 산자락에 겨울이면 흰백의 눈꽃이 물들어 한 폭의 풍경화를 연상하게 하고 남한강변 양서면의 과수마을과 질울 고래실 마을은 농경문화의 옛 추억을 되짚는 인정이 들어 있다.

 양평의 도심권에 들어서기 전에는 옥천면이 있는데 여기에서는 편전마을, 유기농마을 등 양평의 친환경 농작물을 만나면서 청정농산물이란 이런 것이구나 하는 감탄사를 연발하게 되며, 용문면에 청정마을을 자랑하는 모꼬지마을, 보릿고개마을에서는 5-60년대 선조들의 삶의 굴레에 젖다 보면 농촌에서 천년만년 살고 싶은 충동을 느끼게 한다.

 그리고 단월면에 별빛마을, 산음달밭마을, 쌍겨리마을, 소리산마을, 수미마을에서는 동심을 사로잡은 농심이 추억을 찾게 되면서 겨울문화로 즐거운 세상이 경이롭기만 하다.

 
 또한 강원도와 인접한 청운면에 있는 여물리 체험마을과 숲속의 명품마을은 신론리 외갓집체험마을과 인접하여 친환경 가족애를 느끼게 하고, 양동면에 마들가리마을과 인접의 지평면에 옹달샘 꽃 누름마을, 가루매 마을은 양평의 깊은 맛을 더해주며 개군면에 산수유마을, 강상면에는 뚱딴지마을, 강하면에 산천잔치마을 등은 양평군의 대표적인 체험마을이다.

 이와 함께 양평의 문화를 만들어가는 문화예술기관도 양평을 문화로 즐거운 세상을 만들고 있는데 크고 작은 골짜기를 자랑하는 중미산 중턱에 자리 잡은 황순원 소나기마을을 만나면서 양평산하의 아름다운 절경을 느끼게 하고 그 속에서 나만의 시인이 되고 소설가가 되기도 한다.

 그리고 굽이굽이 산길을 따라 내려 오다보면 두물머리 풍경과 세미원을 만나면서 낙조의 황홀경에 빠지게 한다. 또한 신원리의 몽양 여운형선생의 생가는 옛 모습 그대로 자리하고 있으며, 기념관을 지나 남한강의 강줄기를 따라 양평시내를 들어오다 보면 곤충박물관을 만나게 되는데 여기에는 양평에서 서식하는 다양한 곤충과 만나면서 양평이 청정지역임을 실감하게 한다.

 양평읍내에 들어서면 2011년 12월 11일 개관한 양평군립미술관이 아담한 건물로 자리하고 있지만 국내 최고의 현대미술관으로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연중 전시기획 및 교육기획을 중심으로 활동해온 미술관은 2014-2015년도 경기도 공사립 박물관미술관 지원사업 평가기관 중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등 양평의 문화브랜드 확장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용문산 친환경농업박물관이 또 하나의 양평문화를 담아내고 있는데 양평의 향토사와 양평의 지역문화를 전국적으로 소개하기에 완성 맞춤이다. 이처럼 다양한 체험전시와 살맛나는 양평은 겨울철에도 가족과 함께 문화여행을 하는 곳으로 소문이나 있다.

 양평군립미술관은 2012년을 시작으로 올해 개관 4주년을 맞이하면서 겨울철 빛의 나라 환상 공간을 만들어 지역민은 물론이고 일반대중들과 함께하는 신나는 겨울 판타지아를 만들어내고 있다.

 병신년(丙申年) 새로운 신년을 맞이하면서 개최되는 빛의 예술제는 양평군립미술관 개관 4주년 기념으로 개최되어 매우 뜻 깊은 전시가 되고 있다.

 전시는 지난 12월에 시작으로 금년도 2월까지 개최되는 전시로써 생각하는 빛, 리얼-라이트전(야외)이다. 이번 전시는 지난해부터 시작된 전시(2015 미술여행-4, 겨울 프로젝트 생각하는 빛)로 금년도 2월말까지 개최된다.

 양평은 사계절 내내 축제가 있는 지역이다. 봄에는 산나물축제, 여름에는 물의 축제인 워터 워 축제, 가을에는 김장축제, 겨울에는 빛의 축제가 열리는데 양평군립미술관의 겨울미술축제가 그 열기를 더해주고 있다.

 이번 주말 여행을 계획하신다면 양평으로 오세요,

 홈페이지. www.ymuseum.org

 문의. 031-775-8515(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여운영 2016-01-16 18:11:22
여운영(X) 여운형(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