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맞이 화목보일러 안전컨설팅
겨울맞이 화목보일러 안전컨설팅
  • 양평백운신문
  • 승인 2015.11.13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양평소방서 홍보담당 최진미
겨울을 재촉하는 비가 전국을 적시더니 따뜻한 차 한잔이 생각나는 계절이 왔다.

날씨가 쌀쌀해지면서 주택이나 작업장에서 화목보일러 사용이 많아지면서 부주의에 의한 화재 또한 증가하는 추세다.

최근 국제유가가 하락안정세를 유지하나 농촌지역 서민에게는 겨울철 유류 난방비는 아주 큰 부담일 수밖에 없다.

나무를 난방용으로 사용하면 전기나 기름을 사용하는 보일러에 비해 최대 60% 정도의 난방비를 절약 할 수 있다.

그리고 농촌지역 주변에서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는 장점도 있으니 겨울철 효자노릇을 톡톡히 한다.

그러나 개인주택이나 작업장에서 설치 및 사용이 늘고 있지만 제품의 안전기준 미흡이나 사용자의 안전관리 의식 부족으로 화재 발생이 증가하는 추세여서 주의가 필요하다.

화목보일러는 목재를 연료로 사용하기 때문에 불티가 잘 날리고 타고 남은 찌꺼기 처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화목보일러 화재는 최근 3년간 전국적으로 650건 가까이 발생하고 있으며 올해도 180여건 발생하는 등 매년 증가하고 있다.

원일별로는 보일러 가열에 의한 것이 29%로 가장 많으며 화목보일러주변 가연물에 착화24%, 불티의 비화가 15%등으로 화재원인의 대부분이 부주의에 의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화목보일러 설치가 농촌의 개인주택을 중심으로 많이 보급되고 있고 노령화로 인한 노인층 인구가 많아 화재 시 인명피해 발생이 우려된다.

이처럼 화목보일러를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우선 화목보일러를 구입하였다면 구입한 보일러의 성능과 제원을 꼼꼼히 확인하고 사용설명서와 유지관리 요령을 충분히 숙지한다.

그리고 화목보일러 전용실을 만들고 연료투입구나 연통 주변에는 불티의 비산으로 주변의 가연물에 착화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보일러 가동 시 가연물은 충분히 이격하여 관리한다.

특히, 목재와 유류를 혼재하여 사용하는 보일러나 온도조절장치가 없는 화목보일러는 과열 시 위험성이 매우 높으므로 관리를 더욱 철저히 하여야 한다.

추운겨울 저렴한 난방비로 따뜻한 온기를 전해줄 화목보일러 안전하게 사용하고 관리하는 것이 국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첫걸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