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 손해보험사 환골탈태 고객 앞에 거듭나는 자세 가져야
생명. 손해보험사 환골탈태 고객 앞에 거듭나는 자세 가져야
  • 양평백운신문
  • 승인 2015.11.07 0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손해보험사 강력한 개혁과 쇄신 필요하다

 
손보사 도덕적 해이 위험수위 자동차보험 인상만이 능사가 아니다. 어려운 서민경제가 활성화 되지 못한 채 불황속에 보험료인상 운운하는 것은 바람직스럽지 않다고 본다. 자구적인 노력으로 인상요인을 해결해야 할 것이다. 정부당국도 보험사의 보험료 인상에 강력한 제재와 제동을 걸어야 할 것이다.

 고객 가입시는 천사, 보상할 때는 독한시어머니, 불친절과 오만, 고객위에 군림 시정돼야 한다. 손보사의 잘못된 보험료 인상, 시장경제원리에 맡겨 외국계보험사 경쟁해야 하며, 손보사는 자동차 보험 인상안을 당장 철회해야 한다. 손해 보험사들의 불친절과 푸대접이 도를 넘어 위험수위라고 본다. 이렇게 되면 내국인 고객 외국보험사로 눈 돌릴 수 있다는 사실 명심해야 한다.

생명. 화재 자동차 손해보험사 막대한 영업이익을 내고도 자동차보험 인상 요구는 시정돼야 하며 주먹구구식 낭비를 운전자에게 전가하는 것은 바람직스럽지 않다고 본다. 손해보험업계는 매년 1조원~1조5천억원이 넘는 막대한 이익을 거두고 있으나 지난해 손해율이 75%를 넘어선 만큼, 보험료를 올리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하며 단골 메뉴처럼 가입자인 운전자들에게 보험료 인상을 관철하려고 로비를 하고 있다.

손보사인 자동차보험업계는 이렇게 이익이 나면 어떤 보험료든 좀 있는 인하요인도 발생하는데 우는 소리를 하며 힘없는 운전자에게만 부담을 떠넘기고 있어 그 속을 자세히 들여다보고 당국이 관찰 및 지도 감독을 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막대한 영업이익에도 손해가 났다고 한다면 그는 보험사의 책임이나 사후관리책임이 더 크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자동차보험은 거의 다 1년 단위로 계약을 체결하는 소멸성 보험으로 사고가 발생하지 않아도 돌려받지 못한다. 그러나 운전가입자의 보험료를 받아 업계는 돈 잔치를 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선 지출을 들여다보면 보험사들이 이 대리점에 주는 자동차보험 상품 판매수수료는 16~18%. 직영 모집인 수수료의 두 배가 넘는다고 한다. 그리고 사고 차량 발생시에도 보험사와 정비업체간에 제대로 관리되지 않고 과잉수리비를 지급하고 있어 낭비벽이 높다고 본다. 고객은 더이상 보험사의 봉이 아닌 대우받고 존중받는 참 고객이 되어야 한다.

자동차보험회사의 직원들의 높은 봉급체계와 사고처리반의 안일한 자나 태고 결탁 등이 높은 지출에 한몫을 하고 있다고 본다. 보험사의 과당경쟁과 허술한 관리 속에 줄줄 새는 보험재정을 고스란히 운전자에 전가하는 것은 정당치 않으며 당국에서 철저한 조사와 더블어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본다. 그리고 공익적 차원의 공익자동차보험이 등장해야 한다고 본다. 이제는 정보화시대에 걸맞게 보험가입을 인터넷으로 하여 가입에 따른 경비를 절약하고 사고 발생시에도 철저한 과학적이고 기술적인 시스템이 의한 과잉수리비 청구를 억제하며 그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자동차 보험사에서 자체적은 정비체계를 갖추어야 경쟁력이 있다고 본다. 보험사는 정부의 과잉보호 속에 보험료 인상으로 모든 것을 해결하려 들지 말아야 한다. 손해보험사는 고객을 대하는 태도나 자세가 처음과 끝이 시종일관 같아야 한다고 본다.

현재 서민에 대한 생활물가가 불안하며, 각종 인상안이 제기되고 있는 현실에 자동차 보험료까지 인상한다고 한다면 적지 않은 타격을 줄 것이라고 본다. 손보사는 고객이 있어야 유지가 되는 공생관계임을 인식하고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바라보는 자세와 노력이 반드시 우선되어져야 한다. 또한 고객인 생명보험 가입자나 화재보험 등 운전자는 보험사의 봉이 아니라 우대 받아야 할 고객이라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그리고 정부당국도 수수방관만 할 것이 아니라 철저한 관리와 엉터리 교통사고와 엉터리 과잉수리비청구 그리고 사고 발생시 가짜환자에 대해서는 엄한 처벌을 하여 잘못된 교통사고문화를 바로잡고 개선하여야 할 것이라고 본다. 그리고 보험사의 비리와 부정에 대해서도 엄벌해야 하며 문제의 악덕 생보사나 손해보험사에 대해서는 퇴출을 시켜야 한다고 본다. 다소 보험료 인상요인이 있다 하드라도 자체적인 경영합리화 조치와 구조조정을 통하여 최소화해야 할 것이다.

보험사는 고객에 대한 보험료 인상에 신중한 검토와 사후관리에 만전을 기하여 선량한 운전자에게 손해나 억울한 느낌을 주지 않게 노력해야 하며 1조원이 넘는 엄청난 영업이익이 발생 했는데도 보험료 인하는 불구하고 운전자들이 납득하지 못하는 보험료인상 주장은 철회되어야 마땅하다 할 것이다. 그리고 각종 화재 생명보험사들도 고객들이 만일이나 난약의 불안한 미래를 대비 보험에 가입하여도 사고 발생시나 보험금을 청구하면 이런저런 이유로 볼멘소리를 하거나 제동을 걸어 보험금 지급을 제대로 하지 않으려고 한다. 보험사가 먼저 보험금 지급 중단을 위해 고객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거나 함의를 통하여 보험금을 줄여 주는 사례도 적지 않다고 본다. 오늘의 손해보험사는 고객의 덕분에 많은 자금을 보유하고 외적 성장을 이루었다는 사실을 간과 하거나 보험금 지금단계에서 범죄로 몰아가는 몰지각한 처세는 사라져야 한다고 보며 고객을 최우선으로 대우하고 예우하는 신뢰받는 손해보험사가 되기를 아울러 바란다.

글쓴이/정병기<칼럼니스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