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시, 지방재정 조기집행 적극 추진의지 밝혀
여주시, 지방재정 조기집행 적극 추진의지 밝혀
  • 양평백운신문
  • 승인 2015.02.04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반기 중 대상액의 65% 집행, 지역경제 활성화 뒷받침

 
여주시(시장 원경희)는 지난 3일 실과단소 주무팀장과 읍면동 부읍면동장 41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5년 조기집행 추진계획 설명회를 개최했다.

시는 상반기 중 조기집행 예산과목 22개 비목의 65%인 1,707억원을 상반기 중 집행해 경제활성화와 서민생활안정 등 경기회복차원에서 실시되는 국가재정 정책을 적극 뒷받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는 행정자치부의 올해 상반기 집행 목표율인 55%보다 10%p높게 설정한 것으로 목표달성을 위해 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조기집행추진단을 구성․운영하고, 매월 조기집행 점검회의를 통해 부서별 집행상황 등을 점검하고 긴급입찰제도등 각종 집행제도를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지난해까지는 당해년도 예산을 다음연도 1~2월까지 집행이 가능했지만, 지방재정법 개정으로 금년부터는 연도 말까지만 집행이 가능하므로 연초부터 집행을 앞당겨서 이월금 발생을 최소화하고, 조기집행 효과를 주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일자리, 서민생활안정, SOC 사업에 집중관리·집행토록 추진할 예정이다.

여주시는 전년도에 목표대비 115.2%를 집행해 행정자치부와 경기도에서 주관한 지방재정 조기집행 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어 총 2억 9천만원의 인센티브를 받았으며,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재정건전성 및 효율성을 분석하는 「지방자치단체 재정분석」 결과 종합등급에서 최고등급인 “가”등급을 받아 5천만원의 추가 인센티브를 받았다.

박남수 기획예산담당관은 조기집행 추진계획 회의에서 전년도 좋은 성과를 거둔 것은 전 직원이 적극적인 행정을 펼친 결과라며, 올해에도 일자리창출과 SOC사업 등 주민체감형 사업들에 대하여 조기발주 및 집행으로 집행목표를 전 부서가 초과달성 할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조기집행을 정부합동평가와 연계하여 사무관리비 집행 시 장애인단체제품 우선 물품구매, 중소기업제품 우선구매 등을 통해 평가지표를 상향하도록 하고, 예산요구 시에도 실시설계가 이루어지고, 행정절차가 완료된 후 사업비를 요청하여 조기집행 되도록 해 달라고 강도 높은 주문을 했다고 밝혔다.

한편, 여주시가 최우수기관으로 수상돼 받은 시상금은 시청을 방문하는 시민들을 위해 엘리베이터를 설치(1억 5천만원)하고, 시민들을 위한 주민숙원사업비(1억 4천만원)로 편성할 예정임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