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295개 도서관 ‘책이음’ 하나로 이용 가능
전국 295개 도서관 ‘책이음’ 하나로 이용 가능
  • 양평백운신문
  • 승인 2014.12.22 12: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여 도서관에서 책이음 전국 공공도서관 이용증 제작·발급-

도서관 이용자들이 이사할 때마다 회원증을 만들어야 하는 불편을 없애기 위해 발급해 오던 ‘통합도서회원증’이 2015년 1월부터 ‘책이음’으로 바뀐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는 2010년부터 통합도서서비스 참여 공공도서관에서 발급하던 통합도서회원증의 명칭을 ‘책이음’으로 변경하고, 책이음 상징물(BI: Brand Identity)을 만들었다고 밝혔다.

그동안 통합도서회원증은 그 명칭부터 이용자가 기억하기 어려웠고, 디자인도 동일해 참여 도서관별로 맞춤형 이용증 제작이 어려웠다. 이에 따라 국민 공모로 ‘책이음’을 공공 도서관 통합 이용증 명칭으로 선정하고, 책이음 상징을 활용해 자유롭게 이용증을 만들 수 있도록 ‘책이음 디자인표준길잡이’를 제작해 12월 2일, 참여 도서관에 배포했다.

현재 책이음 서비스는 8개 지방자치단체의 295개 참여 도서관 130만 명 회원이 이용하고 있으며, 참여 도서관 정보와 이용증 발급절차 등은 책이음 홈페이지(http://libraryone.nl.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존 통합도서회원증을 가지고 있는 이용자는 책이음 이용증을 다시 발급받지 않아도 된다.

문체부 책이음 담당자는 “도서관 이용자 편의와 서비스 확산을 위해 2015년에는 서울도서관 등 수도권 공공도서관으로 확대․구축하며, 책이음 앱(이용증, 독서통장, 도서 추천 등의 기능) 개발 등을 추진한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