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위해 희생한분들이 홀대받는 세상은 더 이상 안 돼
나라위해 희생한분들이 홀대받는 세상은 더 이상 안 돼
  • 양평백운신문
  • 승인 2014.12.16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라와 민족을 위해 목숨 받친 고귀하고 숭고한 희생하신 그 무엇과 비교될 수 없다.

 
현재 우리사회를 보면 나라위해 희생하신 분들보다 일반사고로 희생한 희생자가 더 추모 받고 정치화 사회화 이슈화 되면서 가치관의 혼란이 오고 있어 안타깝다. 이는 있을 수도 없는 일인데 현실은 그렇지 않다고 본다. 우리가 지난 4월에 발생한 세월호 사건만 보아도 그렇다. 수개월간 나라전체가 흔들거리다 시피 하며 그나마 일어서던 경제를 가라 않게 했다 그 휴우증은 아직도 국민들의 소비를 멈추게 하고 있다고 본다. 온통 나라전체가 노란리본으로 정치화되면서 정치권의 활동도 멈추게 하다시피 했다고 본다. 이제 그 결과는 소비부진으로 경제 한파를 맞고 있다고 본다.

과열된 추모와 정치화되면서 결국 경제는 바닥에서 일어나지 못한 채 연말을 맞고 있다고 본다. 엄청난 일이 아닐 수 없다. 나라전체를 흔들거리게 하고 난리를 쳤지만 침몰한 배에서는 한사람도 구조하거나 살아남지 못했다. 결국 시신으로 인양했고 몇 명은 아직도 시신조차 찾지 못한 채 선박인양을 기다리고 있는 처지에 올 한해가 서서히 저물어 가고 있다. 우리사회의 안전 불감증이 얼마나 무섭고 큰문제인지 깊이 인식하고 깨닫는 게기가 되었지만 아직도 그 안전 불감증이나 안전의식 부재는 여전하다고 본다. 이제는 사건을 겪으면서 뼈저리게 느끼고 깨닫는 계기가 되어야 할 것이라고 본다.

우리는 지난해 경주 리조트 붕괴 사건이나 이번 세월호 사건을 겪으면서 희생자에 대한 보상이 천문학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지만 그동안 나라위해 희생한분들에 대한 처우나 보상은 턱없을 뿐만 아니라 그런 사건과는 비교조차 할 수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고 본다. 꼭 금전적 보상뿐만이 아니다. 사회적 이슈화 정치화되면서 그런 사건의 희생자들이 나라위해 희생하신 분들보다 더 사회적 관심이 높다고 보기 때문이다. 이 나라 정치인들은 과연 역사관이 있는지 되묻고 반문하고 싶다.

우리는 일제강점기 나라를 되찾기 위해 항일독립투쟁을 하며 수많은 애국지사와 항일독립투사 그리고 미발굴독립유공자분들이 나라를 위해 고귀하고 숭고한 희생을 하셨다. 많은 세월이 흘렀지만 아직도 그분들의 명예를 다 찾아드리지 못한 채 광복 70주년을 맞게 된다. 나라의 독립을 찾기 위해서 국내에서 국외에서 만주벌판에서 수많은 항일투쟁을 하셨다는 사실은 반드시 기억하고 나라사랑정신을 본받고 교훈삼아야 할 것이라고 본다.

또한 동족상잔인 6.25를 겪었다. 호국영령과 참전용사들의 고귀하고 숭고한 희생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 금년이 6.25전쟁 제65주년이자 정전협정과 한.미 동맹 제62주년을 맞는다, 오늘은 동족상잔의 비극인 6.25전쟁 64주년이 되겠습니다. 想起하자 6.25 戰爭 그 슬픔을 가슴에 간직하고 교훈삼아야 할 것이다. 자라나는 전후 세대들도 무관심이 아닌 관심과 그 아픔을 알아야 합니다. 잊어진 전쟁이 아닌 끝나지 않은 전쟁이라고 본다. 이 나라 전쟁을 위해 싸워 희생하며 자유와 평화를 찾아준 참전용사들 고귀한 희생 앞에 고개 숙여 감사를 드리고 싶다.

6.25 動亂 參戰 犧牲者 실로 엄청나고 그 상처는 아직도 치유되지 않고 있다는 사실입니다.美國軍은 전사자 33,665명, 비전투 희생자 3,275을 포함하여 총 36,940명의 젊은 목숨을 바쳤다. 또한 103,284건의 작전에서 92,134 명의 전상자를 냈으며 총 1,789,000명의 미군이 1950.6.25.일부터 1953.7.27일까지 한국전쟁에 참전 했으며 아직도 8,176명의 실종자를 남기고 있다. 韓國軍은 피해는 전사자 415,004명을 포함하여 총 1,312,836 명의 희생자를 냈으며, 아직도 미송환 국군포로가 북한에 억류되고 있는 현실이다, U.N 軍은 전사자 3.094명을 포함 총 16,532명이 희생되었다. 우리는 이러한 역사적 사실을 반드시 기억해야 할 것이다.

이뿐이 아니다. 자유화 평화를 위해 지난 1960년대 파병한 월남전 참전이다. 건군 이후 최초 최대 파병이다. 월남파병 제50주년을 맞는다. 우리나라는 베트남 전에 미국 다음으로 많은 32만 명의 장병을 보냈으며, 그 전장에서 "5000명 목숨 바친 월남戰 파병하여 한.미 동맹 관계를 공고히 하는데 기여했다. 우리 한국군은 대대급 이상 작전 1100회, 소부대작전 57만회를 수행하며 실전 경험을 쌓았고, 휴전선 전방부대에 미군이 지원한 M16 소총을 보급하는 등 군 현대화를 추진할 수 있게 됐다고 한다. "동북아에서 월남전 이후에 가장 강한 헬기전력을 갖게 된 것도 대한민국이었고 그런 바탕에는 베트남전이 국방장비 현대화에 전초가 됐다고 한다.

경제성장 기틀도 마련하게 됐습니다. 1인당 국민소득 87달러 불과했던 우리나라는 미국으로부터 받은 경제개발 차관과 파병 군인 임금 외에도 군수품 수출과 건설업체의 베트남 진출 등으로 50억 달러 이상의 외화를 벌어들였고 그 효과는ㅂ자로 한국 경제발전에 전기가 되었다고 한다. 하지만 참전 용사들의 고엽제 피해, 파병 용사와 베트남 현지인 사이에 태어난 라이따이한 문제 등 어두운 면도 적지 않고 그들의 전쟁 휴우증으로 고통 받고 있는 현실이다. 국가로부터 받는 연금도 적은 액수를 받고 있다고 본다. 요즘 발생하는 일반사고 보상과는 비교도 되지 않는다고 본다. 앞으로 나라를 위해 희생한신 분들이 어떻게 예우 받고 대우를 받아야 하는지 다시한번 깊이 반성하고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나라사랑은 몸소 실천해야 한다.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받치신 고귀하고 숭고한 희생이 제대로 대우받고 존경 받을 때 나라사랑정신이 빛나게 되고 후세들이 본받고 교훈을 삼게 될 것이라고 본다. 정부는 이제라도 일제강점기 나라위해 희생하신 항일독립운동가들이 잊어지거나 잃어버린 그 명예를 찾아주는데 전력을 기울려 나가야 하며 지난 6.25전쟁에서 희생하시거나 전장에서 희생했어도 시신조차 차지 못한 희생과 발굴과 아직도 돌아오지 못하고 있는 북한에 억류되어 있는 미송환 국군포로에 대한 관심을 기울려 나가야 할 것이다. 그리고 월남전 참전자들에 대한 처우개선과 보상이 제대로 이루어 질수 있게 최선을 노력을 다해야 할 것이다. 나라를 위해 희생한 분들이 제대로 격에 맞게 예우 받고 존경받을 때에 나라사랑정신이 꽃피우게 될 것이라고 본다. 자라나는 후세들도 본다고 교훈 삼게 되기를 아울러 바란다.

글쓴이/정병기<칼럼리스트. 보훈가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