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외계층 자활과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양평지역자활센터’
소외계층 자활과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양평지역자활센터’
  • 양평백운신문
  • 승인 2014.07.23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커피박수공예사업단에서 커피 찌꺼기(커피박)를 재활용하여 만든 커피부엉이 모형인 씨울(C-Owl)
양평지역자활센터는 한국기독교장로회 양평장로교회에서 2004년 4월 1일 보건복지부로부터 자활사업 실시기관으로 지정, 양평군의 위탁을 받아 지역의 저소득층 주민들에게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단체다.

자활근로사업으로는 ▶물류택배사업단(지역의 저소득층 가구 정부양곡 배송 및 경로당 양곡지원 배송 업무) ▶클린환경사업단(양평지역 초,중고등학교의 쾌적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화장실 청소사업) ▶이동목욕사업단(차량을 이용하여 지역의 독거노인, 중증장애인, 희귀성질환자들의 가정을 방문하여 무료 목욕서비스를 제공) ▶영농사업단(‘돈키호테’ 농장이라는 이름으로 특수작물인 뉴꼴라, 허브종류, 바질, 돼지감자, 고구마, 들깨, 무청씨레기 등을 재배 하고 있으며, 서리태, 감자, 옥수수 등도 생산 판매하고 있다) ▶커피박수공예사업단(주 커피큐브와 계약을 맺어 ‘맑은 공방’양평교육센터를 개설 커피찌꺼기 ‘커피박’을 재활용하여 친환경 재료로 커피부엉이 모형인 씨울 C-Owl을 생산 판매하며, 또한 커피박수공예 전문가를 육성하여 커피환경 교육과 세계커피환경문화예술을 만들어 내는 친환경 커피사업)을 운영 참여 주민들과 함께 진행하면서 수익을 창출하여 참여 주민들의 자립,자활 기금을 마련하고 있다.

또한 양평지역자활센터에서 자립하여 자활 기업으로 사업을 수행하는 기업으로는 (유)새누건축과 양평e-클린이 있다.

양평지역자활센터는 양평군청 무한돌봄센터와 2010년 MOU계약을 체결, 지속적인 업무 협조로 지역사회의 도움이 필요한 분들에게 자활기업과 함께 집수리, 청소, 무료 목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2012년과 2013년에는 영농사업단에서 직접 재배한 농산물로 김장을 하여 어려운 이웃들과 함께 나눔 행사도 가졌다.

이향순 센터장은 “앞으로 지속적으로 지역의 소외 계층의 자활과 도움이 필요한 분들에게 기댈 언덕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수시로 참여주민을 모집하고 있으며, 모집대상은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으로 거주지 읍· 면사무소에 신청하면 된다. 또한 양평지역자활센터에서 진행하는 사업 중에 서비스가 필요한 분들이나 농산물 또는 모형 만들기 체험을 원하시는 분들은 연락을 주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양평지역자활센터에서는 자활사업단 구성 및 활성화를 통한 저소득 주민의 자활자립지원을 위해 항시 도움의 손길을 기다리고 있다.  (농협 351-0083-2195-13 예금주:양평지역자활센터)

양평지역자활센터
주소 : 경기도 양평군 양평읍 양근로 137번길 18
전화 : 031-775-0454
펙스 : 031-773-3519
메일 : ypjahwal54@naver.com
카페 : cafe.naver.com/ypjahwal
 

▷2013년 영농사업단에서 직접 재배한 배추로 양평지역 관내 어려운 이웃들에게 사랑의 김장나누기 행사를 가졌다.

▷자활근로사업으로 이동목욕사업단에서 양평군 행복 돌봄의 날 행사에 참여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자활근로사업으로 영농사업단에서 운영하는 작업장 전경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