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6. 4. 실시 전국동시지방선거 문답풀이(30)
2014. 6. 4. 실시 전국동시지방선거 문답풀이(30)
  • 양평백운신문
  • 승인 2014.06.02 1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선거일에 투표율을 확인하려면?
‣ 선관위는 홈페이지(http://www.nec.go.kr)를 통해 투표 진행상황(투표율)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2. 오후 6시에 공개한 잠정 투표수와 개표가 종료된 후 공개하는 최종 투표수는 다를 수 있나요?, 최종투표율은 언제 공개하나요?
‣ 오후 6시 투표 마감 후 공개하는 투표수는 잠정 투표수로 투표관리관이 선거인명부와 투표용지 교부 매수를 근거로 집계한 수치이며, 최종 투표수는 개표 종료 후 실제 투표지 매수를 집계한 수치입니다.
‣ 따라서 선거인이 투표지를 투표함에 넣지 않은 경우, 투표관리관이 투표자 수를 집계할 때 착오가 발생한 경우, 거소투표와 사전투표의 회송용 우편봉투에 투표지가 없는 경우 등의 사유로 잠정 투표수와 최종 투표수가 다를 수 있습니다.
‣ 최종 투표율은 개표 종료 후 시․도지사선거 투표수를 기준으로 집계하여 중앙선관위 홈페이지에 공개됩니다.
3. 개표집계 상황을 중앙선관위 홈페이지와 언론사에 전송하는 방법은?
‣ 구․시․군선관위는 위원장 공표가 완료된 개표자료를 개표소 안에 별도로 설치된 기록․보고석 PC(개표보고시스템)에 입력합니다.
‣ 입력한 개표자료는 선관위 전용망을 통해 중앙선관위 홈페이지에 공개되고 동시에 방송사에도 제공됩니다.
4. 방송사마다 개표진행상황이 다르게 나오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선관위는 개표자료를 각 방송사 동시에 전송하지만, 방송사측이 개표자료를 그래픽 처리하는 등 방송 시스템 환경에 맞게 편집하는 과정에서 일부 시간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경기도지사선거의 경우 개표결과의 확정은 어떻게 하나요?
‣ 각 구․시․군선관위는 개표가 종료되면 개표록을 작성하여 개표결과를 확정하고, 그 개표록을 경기도도선관위에 송부․보고합니다.
‣ 경기도선관위는 관할 구․시․군선관위가 작성한 개표록을 검산한 후 후보자별 득표수를 계산․공표하여 최종 선거록을 작성하고 경기도지사선거 개표결과를 확정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