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혜영 의원, 내년 1월 2일 경기도지사 출마 공식선언
원혜영 의원, 내년 1월 2일 경기도지사 출마 공식선언
  • 양평백운신문편집국
  • 승인 2013.12.20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층인터뷰] “최고의 혁신가인 내가 경기도지사에 적임자”

 
원혜영 민주당 의원이 오는 1월 2일 경기도의회와 국회에서 내년 6월 지방선거 경기도지사 출마를 공식 선언 할 것이라고 밝혔다.
더불어 원혜영 의원은 당내 경선 상대인 김진표 의원을 두고 "능력 있고 인간적으로도 성실한 분이다. (내가)3년 전 도지사경선에 출마하지 않은 이유도 이런 좋은 분이 있었기 때문이다"라고 치켜세우면서도 "지금은 경기도 사회의 근본적인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라 보기 때문에 변화에 대해서는 최고의 혁신가인 원혜영이 경기도지사에 적임자라고 생각한다"”고 자신의 경쟁력을 강조하며 경선 승리를 자신했다.
원혜영 의원은 18일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자신의 사무실에서 경기지역언론사협회(회장 양주승) 회원사와 공동 인터뷰를 갖고 1월 2일 경기도의회와 국회에서 공식 출마선언을 할 것이라고 밝히며 출마 배경과 당내 경선 상대인 김진표 의원에 대한 평가, 경기도의 현안문제 등을 심도있게 다루었다.
원 의원은 "생활현장의 변화, 지방자치의 변화가 우리 사회를 변화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생각하며 경기도 자치 행정을 맡아 경기도에서 변화의 모델을 만들어서 대한민국 변화의 자극제로, 또 견인차로의 역할을 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해 출마를 결정했다"고 출마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지방 자치에서 만큼은 '아주 파격적이고 강한 카리스마를 가지고 혁신을 통해 지역사회를 바꾸고 그 힘으로 나라전체를 바꾸는 가장 강력한 리더십을 가진 사람이 원혜영"이라고 생각한다"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현 경기도지사인 김문수 지사에 대해서는 "유신독재에 맞서서 반민주 민주화투쟁을 같이한 동지이고 무엇보다 성실하고 겸손함에 있어 제가 따라갈 수 없는 미덕과 장점이 있다"고 이야기하면서도 "성실하게 열심히 했지만 기본적으로 지방자치의 원리와 시대의 요구에 맞는 경기도정의 책임자로서는 한계를 드러냈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원 의원은 이 자리에서 '삶의 질이 으뜸인 경기도, 강소기업의 메카 경기도'를 경기도민을 향한 비전으로 제시했으며 "경기도내 31개 시·군의 사업을 경기도가 최고의 수준으로 시행할 수 있도록 서포터로서 리더십을 발휘할 것"이라며 도정 운영에 대한 철학도 밝혔다.
<질문1> 내년 6월 지방선거 경기도지사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도지사 출마 배경을 말해달라.
"박근혜 정부 출범 1년이 가까워오고 있는데 우리사회의 발전 동력이 위로부터의 변화에만 집중해왔다. 박근혜 후보가 선거 때 공약한 경제민주화, 복지국가 건설, 국민통합 등이 잘 지켜지면 희망이 있다고 봤는데 그것은 선거용 이상의 것이 아니었음이 드러나면서 밑으로부터의 변화가 중요하다는 생각을 했다"

"생활현장의 변화, 지방자치의 변화가 우리 사회를 변화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생각한다. 부천시장으로 일하면서 시민과 함께 문화도시를 만들고 시민 참여형 정부 모델을 만든 입장에서 경기도 자치 행정을 맡아 경기도에서 변화의 모델을 만들어서 대한민국 변화의 자극제로, 또 견인차로의 역할을 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해 출마를 결정했다"
"우리사회의 변화에 대한 기본생각이 변화의 동력이 중앙권력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지방자치도 못지않은 역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해왔다. 버스안내 시스템인 BIS를 2001년도에 부천에서 개발해서 시행했다. 6년 뒤에 오세훈 시장이 서울에서 시행했고 지금은 전국의 도시에서 이것을 도입하고 있다. 부천에서의 변화가 온 국민의 생활에 중요한 변화를 불러일으킨 것이다. 부천시에서의 교통편의를 위한 노력이 결실을 맺으면서 5천만 국민 모두에게 도움이 되고 있다. 밑으로부터의 변화는 작지만 소중하고 큰 의미를 갖는다고 볼 수 있다"
<질문2> 원내대표, 당대표를 역임했음에도 존재감이 약하다는 평이 있다. 경기도 유권자에게 존재감이 강한 대중 정치인으로 어필할 수 있는 남다른 경쟁력이 있다면?
"그동안의 우리 정치가 대립의 역사였기 때문에 중앙정치에서는 투쟁성이 강하고 선명한 입장을 가져야 국민들에게 어필하는 측면이 있었다. 그러나 저는 기본적으로 정치는 대화와 타협이라고 생각하는 입장이었기 때문에 뚜렷한 이미지가 없었던 것 같다. 그것은 내 정치의 원칙과 방식의 문제이기 때문에 그렇게 보여 지는 것은 수용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자치 행정의 책임자로서는 그런 점이 체질에도 맞고 엄청난 성과도 있다. 풀무원이라는 대표적인 혁신 기업을 창업한 사람이고 부천을 문화도시로 새롭게 창조한 사람이다. 중앙정부가 못한 일을 일개 기초자치 단체장인 부천시장으로서 전국적으로 확산시켜 국민의 교통 편의를 개선한 사례도 있다. 보육 사업 지원도 부천이 최초였으며 재래시장 정비 사업도 부천이 최초였다. 많은 대표적인 모델들이 있기 때문에 중앙정치에서 존재감이 약했을지 몰라도 지방자치에서 가장 혁신적이고 창조적이며 우리 시대가 원하는 모든 것들을 부천에서 이루었다. 지방자치에 대해서는 어느 누구도 비교할 수 없는 독보적인 업적이 있는 사람이다. 이를 보고 1250만 경기도민이 판단해주실 거라고 믿는다"
"지방 자치에서는 '아주 파격적이고 강한 카리스마를 가지고 혁신을 통해 지역사회를 바꾸고 그 힘으로 나라전체를 바꾸는 가장 강력한 리더십을 가진 사람이 원혜영이다'라고 생각한다. 5~10년 뒤에는 나보다 훨씬 나은 사람이 나올 수도 있지만 현재까지는 그렇다. 지방자치에 있어서는 강력한 리더십을 가지고 성과를 낸 사람이라는 것은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질문3>당선된다면 어떤 경기도를 어떻게 디자인하고 싶은가? 어떤 부분에서 변화를 주고 싶은가?
"기본적으로 과거의 토목공사 중심의 경기도 발전 전략은 통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이명박 대통령이 70년대 건설회사에 종사한 경험을 가지고 21세기 대한민국을 4대강 파헤치기로 이 지경으로 만들었다. 경기도민들이 바라는 것은 우리 경기도에 사는 시민들의 삶의 질이 개선되는 것이 중요하다. GTX와 같은 대형 사업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은 아니지만 핵심적인 것은 아니다. 시민들의 삶 하나하나를 살펴서 안전하게, 건강하게, 편리하게 만들어주는 것이 핵심이다. 몇 조 원씩 들어가는 대형 사업으로 경기도를 발전시키기 보다는 삶의 질을 개선해서 서울이나 다른 도시에 사는 것 못지않은 좋은 생활환경을 만들어야한다"
"경제적인 문제도 대기업 중심이 아닌 중소기업 중심으로 나가야한다고 본다. 특히 경기도는 등록된 공장의 36%가 경기도에 있다. 작은 제조업체들의 1/3이 경기도에 있다는 것이다. 이런 기업들이 강소기업이 될 수 있게 기술지원, R&D지원, 마케팅 지원 등 여러 지원을 하고 그 핵심으로 경기도의 대학이나 연구소들과 연계해 경쟁력을 갖추게 하는 것이 일자리 창출과 경제발전의 원동력이라고 보고 있다. 핵심은 클러스터이다. 우리 경기도뿐만 아니라 서울에 있는 많은 연구소나 대학들의 전문 인력과 기술을 함께 묶어 연구 개발과 마케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삶의 질이 으뜸인 경기도, 강소기업의 메카 경기도가 1250만 도민들에게 제시하는 비전이다"
<질문4>경기도의 당면 현안 과제는?
"우리 경기도 자체의 어떤 큰 사업이 아니라 31개 시·군의 과제들이 경기도의 과제로 업그레이드되어야 한다. 경기도만의 대형 사업을 하는 것이 아니라 31개 각시·군의 사업을 경기도가 최고의 수준으로 시행하는 것이다. 경기도는 서포터로서 리더십을 발휘해야지 각 시·군과 관련이 없는 경기도만의 사업을 하는 것은 지방자치의 원리와 맞지 않는 것이다"
<질문5>'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에 대한 생각을 말해달라
"정당공천을 폐지를 하게 된다면 폐지의 취지와 맞게 이야기가 되어야 한다. 과거에는 내천이라는게 일반적이었지만 꼭 그런 것이 옳은지 아니면 원래 취지에 맞춰서 정말 정당은 전혀 관여하지 않는 것이 맞는지에 대해 논의해야한다"
"다만 지방자치에서나 중앙정치에서나 정당 시스템이 큰 역할을 한 것은 소수자나 약자에 대한 보호를 해냈다는 것이다. 장애인·여성 등의 정치 참여에 큰 역할을 했는데 이 부분이 없어지는 것은 문제이다. 정당 공천제가 폐지되어도 소수자들이 정치 참여에 배제되지 않도록 하는 보완책이 강구되어야 한다"
<질문6>내년 안철수 신당이 창당된다면 당내경선, 야권단일화, 본선 승리 등의 과정이 험난할 것이다. 당선 전략은 무엇인가?
"사람은 말이 아니라 살아온 행적을 보고 판단하라는 이야기가 있는데 그런 의미에서 지방자치에서 원혜영이 부천시장으로 해왔던 일들이 있다. 이런 변화들을 중앙정부에서 해낸 것이 아니라 부천시에서 변화를 만들어낸 것이다"
"그런 점에서 다른 후보들은 ‘자신들이 잘 할 것이다’라고 공약을 말하지만 나는 이뤄낸 업적을 통해 말을 할 수 있다. 유권자들이 말이 아닌 사람의 살아온 행적과 행동을 보고 잘 판단하실 것이고 이런 면에서 나에게는 잠재력이 있다"
<질문7>당내 경선 상대인 김진표 의원에 대해 평가를 한다면?
"김대중 대통령이 노무현 대통령에게 인수인계를 하면서 김진표 의원을 최고의 공무원으로 평가하고 추천했다. 능력 있고 인간적으로도 성실한 분이다. 그런 점에서 훌륭하다고 생각한다. 3년 전에 (내가)경선에 출마하지 않은 이유도 이런 좋은 분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박근혜 정부가 출범하면서 복지국가, 경제민주화, 국민통합을 기대할 수 없게 되었다. 이제 우리 사회의 변화는 밑에서의 변화로 변화를 추구해야하는데 경기도가 가장 좋은 모델이라고 봤다. 경기도는 대한민국 국민의 1/4가 모여살고 광역지역이며 도시에서 농어촌 지역까지 모두 아우르고 있다. 여기서 상생의 정치와 도가 군림하는 것이 아니라 31개 시·군이 주인이 돼서 자기 지역의 발전을 위해 나아가도록 도와주는 경기도정을 이루고, 이를 통해 지방자치가 시민생활의 개선과 변화를 가져오는 모델을 보여주는 것이 정부여당에게 공약을 지키라고 쫒아 다니는 것보다 중요하다고 보았다"
"경기도의 좋은 모델을 만드는 일에 1250만 도민과 함께 하고 싶다는 희망이 생겨서 적극 나선 것이다. ‘지금 경기도가 이대로 좋다. 잘 관리만 하면 된다’고 한다면 내가 나설 것이 없지만 지금은 근본적인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라 보기 때문에 변화에 대해서는 최고의 혁신가인 원혜영이 적임자라고 생각한다"
<질문8>김문수 지사의 도정 운영을 어떻게 평가하는가?
"김문수 지사는 유신독재에 맞서서 반민주 민주화투쟁을 같이한 동지이고 무엇보다 성실하고 겸손함에 있어 제가 따라갈 수 없는 미덕과 장점이 있다.다만 말씀드린 것처럼 지방자치의 본뜻에 맞게 도정을 운영하느냐는 다른 문제이다. 그야말로 위에서 밑으로, 공무원 중심의 도가 군림하고 시·군을 지배하는 방식의 경기도정은 지방자치 정신에 맞지 않는다"
"최소한 1조 이상의 재정파탄을 낸 것과 관련해서는 전체 경기도의 살림에 대해서 철저한 이해와 장악이 근본적으로 되어있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본다. 성실하게 열심히 했지만 기본적으로 지방자치의 원리와 시대의 요구에 맞는 경기도정의 책임자로서는 한계를 드러냈다"
<질문9>내년도 예산부족을 들어 김문수 지사가 친환경급식 예산을 삭감해 경기도 의회에 상정했다. 이에 대한 견해 차이와 경기도 복지행정 방향에 대해 말해 달라.
"본말이 뒤집어졌다. 1조이상의 재정파탄을 일으킨 것은 과다한 복지지출이 원인이 아니다. 친환경급식으로 1조 이상의 재정공백이 생긴 것이 아니다. 방만한 재정운영을 통해서 문제가 발생됐는데 그것을 해결하는 수단으로 친환경급식을 쓰는 것은 거꾸로 됐다"
"기본적으로 재정파탄이 나지 않도록 해야 했고 재정파탄이났다면 이에 대한 책임을 져야했다. 또한 이렇게 어려울수록 복지에 대해 우선적으로 배려하는 것이 필요한데 이것은 박근혜 정부와 김만수 지사가 똑같다. 박근혜 대통령이 형편이 나아지면 노인 연금을 주겠다고 발언했는데 복지는 어려울수록 더욱 적극적으로 해야하는 것이다. ‘복지는 형편이 나아지면 베푸는 것이다’라는 인식이 근본적으로 바뀌어야 한다"
<질문9>내년 경기도 예산편성의 시군재정 분담비율이 30%로 일괄 인하되면서 31개 시·군이 심각한 재정위기에 처하게 됐다. 경기도 예산안의 재정분담 문제에 대한 견해가 궁금하다.
"경기도만 아니라 17개 시도지사가 한목소리로 지방 재정이 워낙 취약해 제대로 된 지방자치 못한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그리고 중앙정부 차원에서는 보육이나 저소득층에 대한 지원이 정책이 많이 나오고 있고 정책을 하달해서 재정적인 것도 떠넘긴다"
"이번에 취득세 인하를 시행해서 2조 4천억의 지방세수가 비게되자 부족한 부분을 중앙에서 반만 보충하기로 하는 말도 안되는 이야기를 했다. 야당에서 부족한 세수 부분을 중앙재정에서 보충하도록 압박해 시행하기도 했다"
"경기도도 중앙정부에 대해 제대로 자치할 수 있게 재정여건을 요구하는 것은 당연한 것인데 막상 밑에 시·군에 대해서 도재정이 어렵다고 재정지원을 줄이는 것은 지방자치의 원리에 맞지 않고 잘못된 것이다"
<질문10>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사업이 경기도지사 선거의 최대 쟁점으로 부상하고 있다. 도지사 후보들의 정치적 입장이 엇갈리는 가운데 의원님의 견해를 밝혀달라.
"GTX사업이 된다면 좋다고 본다. 하지만 도가 재정상황이 어려운 상황에서 몇 조원이라는 엄청난 신규투자가 수반되는 사업을 새롭게 시행하는 것보다 현재 있는 것을 보강하는 것이 옳다고 본다"
"기존의 지하철 노선을 조금씩 연장하면 효과가 크다. 이런 부분을 먼저 하는 것이 현실에 맞고 지혜롭다. 또 GTX는 경기도의 사업이 아니라 중앙정부에서 결정을 하는 것이다. 수도권의 교통체계를 개선하기 위한 모든 노력은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중앙정부의 판단과 결정에 달려있는 것이기 때문에 정부에서 하지 않은 것을 경기도에서 주도적으로 할 수는 없는 일이다. 현실적으로 경기도의 역량을 집중해야하는 것은 기존의 노선을 연장하는 것이며 이것이 적은 비용으로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질문11>지하철 노선 연장에 따른 시·군의 재정 부담이 있을텐데?
"철도민영화로 파업도 있지만 교통·주택·교육 등의 것은 수지 개념으로 볼 수 없다. 중앙정부나 도정부나 시정부나 당연하게 일정부분을 부담해서 시민들의 교통 편리를 개선하기 위해 부담을 하는 것이 맞다. 재정 부담이 두려워서 지하철만 연장하면 좋은 교통여건을 갖게 되는데 이에 투자를 하고 운영하지 못한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 마땅히 감수해야하는 문제라고 본다"
<질문12>부자감세, 시간선택제 교사, 화성 유니버설스튜디오 코리아리조트 사업, DMZ생태평화벨트 조성 등 경기도 주요 현안에 대해 사안별로 견해를 밝혀 달라.
"정부의 복지공약이 '막상 집권하면 그럴 수도 있겠지' 하는 정도로 이해하고 넘어갈 수 없으며 정말 무책임하고 애초부터 책임지지 못할 공약을 한 것이 아니냐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 이런 생각이 드는 이유는 재정의 어려움이 최근에 생긴 문제가 아니라 이미 5년 전에 일어난 것이라는 것이다. 이 상황에서 ‘노인들을 위해 20만원 씩 주겠다. 여기에 5조 원이 필요하다’는 것은 이미 다 예견 된 것이다"
"복지를 하지 않는다면 몰라도 복지 정책을 하겠다면 돈이 들어가는 것인데 이명박 정부에서 부자감세했던 것만 다시 원상복귀하면 1년에 10조의 세수가 확보되어 정책을 시행 할 수 있는 것이다. 복지지출을 하려면 세금이 더 들어와야 하는데 세금은 더 못 걷겠다고 하고 그래서 지출은 못하겠다고 하는 것은 대통령이 불과 6개월 전에 자신이 한 공약을 내팽겨치는 것이다. 새로운 부담을 주자는 것이 아니라 지난 정부의 부자감세를 다시 원상복귀하자는 것인데 이것을 안하면서 복지를 못한다고 하면 국민이 어떻게 승복할 수 있겠는가? 유권자들에게 이렇게 무책임하게 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
"시간제 선택교사도 교육의 기본 의미에 어긋나며 교육부 취지도 그런 것이 아니다. 원래 취지는 일반 잡무 내지 행정에서 교사를 해결해주겠다는 것이었는데 학원 강사 비슷하게 수업만 하는 것은 실제로 교육환경에 맞는 제도를 도입한다기보다도 시간제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서 70% 목표에 맞춘 것으로 보여진다"
"화성 유니버셜스튜디오는 적극적으로 유치해야한다. 유니버셜스튜디오 측에서 화성에 하겠다는 의지만 확정된다면 무조건 맨발 벗고 도와야한다. 듣기에 본사 경영진의 의지가 확고하다고 한다. 결국 그 부지를 싸게 내주거나 임대를 해주면 되는 것이다. 그래서 나는 대통령부터 결단을 해야 한다고 본다. 이런 엄청난 문화관광시설을 갖추면 이것을 가지고 우리 국민뿐만 아니라 주변국의 관광수요도 다 끌어들일 수 있다. 이것은 기왕에 공공부지로 확보된 땅이 있기에 정부의지만 있으면 할 수 있다. 도지사 출마 공약상황으로도 할 계획이다"
"DMZ생태평화공원은 기본적으로 좋은 일이지만 앞뒤가 안 맞는 것이 있다. 서해 공동어로구역을 확보 문제에 대해서는 NLL을 팔아먹었느니 난리를 치면서 철책을 치고 경계하고 있는 DMZ를 헐어서 같이 관리하자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 어쨌든 현 정부에서 평화를 상징하고 남북화해의 제스처를 취하는 것이기에 좋다고 보며 야당이 정책 시행에 반대해 발목을 잡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질문13>원혜영 의원은 기부정치인으로 알려졌다. 지금도 기부를 하고 있는가?
"정치인들은 우리사회에 가장 노블리스인데 여기에 따르는 책임이 있어야 한다. 정치하면서 돈을 번다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다행히 사업을 하면서 얻은 몫이 있기에 이것을 사회에 환원하는 것이다. 원래 기부와 봉사라는 것이 쓰고 남아서 기부하고 시간이 넘쳐나서 하는 것이 아니라 어려운 것을 쪼개서 하는 것이 참뜻이기 때문에 이런 면에서 제대로 된 봉사를 했다고 하는 것은 부끄러운 이야기다"

"또 많은 분들이 부모님이 돌아가실 때 조의를 표해주셔서 장례를 치르고 남는 부분이 있었다. 조의를 표해주신 분들의 깊은 뜻, 돌아가신 분들의 뜻을 기리는 의미에서 기부를 한 것이다. 가외로 생기는 것을 기부한 것이라 자랑하기는 힘들다"
"현재 국민연금이 60만원이 좀 안되게 나온다. 나는 국회의원으로 현직에 있기 때문에 소득이 있는 사람이라 책정된 금액에 반 정도인 29만원이 국민연금으로 나오는데 이것을 부천희망재단에 기부하고 있다.
<질문14>부인인 안정숙 여사는 한겨레 신문 문화부 기자를 거쳐 제3기 영화진흥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하였고 현재도 대한민국에서 열리는 각종 영화제 심사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원의원에 대한 내조는 어떠한가?
"한국에서는 드문 영화전문기자 1세대이다. 서울예전 영화과를 수료했고 씨네21 편집장도 했다. 마침 부천에서 Pifan도 하고 PISAF도 개최하는데 있어 옆에서 조언을 많이 받아 고맙다. 조언을 해주는 것이 내조이고 은퇴 후에 지역 봉사활동 등에 적극 참여하기 때문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질문15>경기도의 전월세 대책은 어떻게 해소할 것인지?
"제가 민주당내에 '전월세 대책 특별위원'’를 만들자고 제안해 직접 위원장을 맡았었다. 세상일은 겪어봐야 안다고 제가 지역구에 전세를 얻어 살고 있었는데 1억 4천에 전세를 들어왔는데 2년 후에 4천을 더 올리라고 하더라. 저는 국회의원이지만 달에 200만원 씩 모은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대기업 임원들처럼 수입이 억 단위라면 몰라도 일반 서민으로서는 불가능한 일이다. 내 앞에 닥쳐보니 정말 충격적인 일이었다. 다른 민생대책도 모두 중요하지만 가장 시급한 것이 전월세 대책이다라고 판단해 당에 제안을 했던 것이다"
"교통·주거·의료·교육은 시장원리에 맡길 수 없다. 이를 시장원리에 방치하는 것은 현대국가는 아니라고 본다. 이 부분을 시장원리에 맡기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고 구체적인 대책으로 전월세 상한제를 시행하자는 것이다. 무조건 올리지 못하게 하자는 것이 아니다"
"지난 10년간 금리인상율과 인프레율이 3.1%이다. 그 이상인 1년에 5%이상 못 올리게 하는 것이다. 2년이면 10%이다. 이정도 인상율도 서민들 입장에서는 쉬운 것은 아니지만 전혀 못 올리게 하는 것은 저항이 심하기 때문에 갑자기 50%, 30%씩 올리지 못하도록 방지하는 것이다. 이것을 반대하고 있어 안타깝게 생각한다. 이 정책에 대한 정부여당의 협조 없이는 박근혜 정부의 정책에 협조하지 못한다고 못 박아 연말까지 성취해내려고 하고 있다"
"더불어 '저소득층 월세보조제도'라는 주택바우처 제도가 있다. 현 정부에서 노인 연금으로 20만원씩 준다고 하는데 월세 사는 노인들이 월세를 내고나면 남는 것이 없다. 노인들의 자살율이 60대에서는 선진국의 2배이고 70대에서는 4배 수준인데 주거문제만 해결해도 낮출 수 있다고 본다. 이 제도만 정착되고 노인들이 연금 20만원을 받으면 어떻게든 삶을 꾸려갈 수 있다. 정말 최우선적으로 해야 한다고 보고 있으며 적극적으로 정책시행을 주장하고 있다"
"보금자리 정책도 그렇다. 제도의 본 취지는 서민층도 쾌적하게 살 수 있는 중산층용 국민임대주택단지를 만들기 위해 만든 것인데 이명박 정부에서 보금자리라 하여 반값에 분양을 하니 민간 아파트업자들이 다 망해나갔다. 이제라도 보금자리 정책의 취지에 맞게 국민임대주택단지 건설을 위해 예산을 투입한다면 건설경기도 살 수 있고. 꼭 내 집을 마련하려고 아둥바둥하지 않아도 품위 있고 안전한 주거 생활을 할 수 있다. 경기도도 구도심지에 맞춤형으로 서민들이 부담 없이 생활 할 수 있는 임대주택을 만드는 것이 구도심 활성화와 정비도 되고 영세민들에 대한 주택 공급대책도 될 수 있다"
경기지역언론사협회(▲경기북부일보(박신웅)▲광명시민신문(강찬호) ▲광주뉴스(박해권) ▲남양주뉴스(양정순 김희우) ▲부천타임즈(양주승) ▲새부천신문(오세광)▲시티뉴스(고승선)▲수원시민신문(김삼석) ▲성남투데이(김일중) ▲안성신문(이규민) ▲안양뉴스(이민선)▲양평백운신문(이재훈)▲여주세종신문(한득현)▲오산시민신문(김선규)▲이천뉴스(진영봉)▲컬쳐인시흥(김영주)▲구리넷(송영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