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 뒤에는 반드시 늦장마 폭우 대비해야
폭염 뒤에는 반드시 늦장마 폭우 대비해야
  • 양평백운신문편집국
  • 승인 2012.08.11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태계 변화와 온난화추세에 따라 태풍과 함께 게릴라성 폭우 대비해야, 미온적인 수해복구지역은 다시 한번 세심히 살피고 재점검 현장 돌아보아야

기상청의 발표한 장마는 끝나고 폭염이 계속되었지만 폭염이 끝나면 불청객인 늦장마가 찾아와 큰 피해를 입은 사례가 한 두 번이 아니다.

우리는 더위가 채 가시지 않았지만 금년에는 음력윤달이 들어있었기에 계절이 늦은 편이다. 작년의 경우도 태풍과 함께 큰비로 인한 수해피해도 상당했었다.

한동안 가뭄과 무더위로 많은 고생을 하고 폭염으로 인명피해도 발생하였지만 장마나 수해피해에 비하면 비교가 되지 않는다.

옛말에 가뭄 끈은 있지만 장마피해는 남을 것이 없다고 한다그만큼 수해나 장마는 수마가 모두 쓸어가기 때문에 그 피해가 엄청나다는 말이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수해나 장마시에 상습적인 피해지역이나 예상지역에 대한 철저한 관리가 반드시 필요하다.

수마 앞에는 설마가 존재하지 않는다. 자연재해라도 철저한 관리와 사전준비만 하고 대비한다면 얼마든지 피해를 줄여 갈수 있기 때문이다.

비가 시작되기 전에 철저한 대비와 사전준비는 천재지변이나 자연재해를 줄 일수 있는 첩경이다.

유비무환의 정신과 자세로 금년 늑장 수해장마 피해를 최소화하여 어려운 현실에 경제적 피해를 최소화해 나가는데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그리고 국민 모두의 참여와 노력이 있기를 기대한다.

그리고, 장마시에는 기상청의 예보나 실시간 뉴스나 정보를 자주 접해야 한다.

금년에도 여름하절기가 길어져 늦게 우리나라를 지나가는 대형 태풍이 예상되는 만큼 사전에 철저한 준비와 관리가 반드시 필요하기에 총체적인 점검과 국민적 위기관리의식을 반드시 가져야 할 것이다.

준비하고 대비하는 자는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는 평범한 진리를 다시한번 되새기는 계기가 되어 어떠한 불청객의 천재지변이나 늦장마나 게릴라성 폭우에도 피해가 최소화되기를 아울러 바란다.

글쓴이/정병기<칼럼니스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